[AP신문=권이민수 기자]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홍콩, 이스라엘, 쿠웨이트 등 한국 방문객 입국 금지 조치를 적용하는 국가ㆍ지역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수출기업들의 출장도 쉽지 않다. 

2일, 코트라(KOTRA)는 코로나19로 출장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의 해외 현지 마케팅을 돕기 위해 '긴급 지사화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코트라 해외 무역관 직원이 현지에서 실시간으로 바이어 요청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각 국가ㆍ지역에 소재한 코트라 해외 무역관 직원이 직접 나서 기업의 '현지 지사' 역할을 하는 셈이다.

코트라 관계자는 "많은 기업이 화상ㆍ온라인 상담으로 바이어 관리를 대체하고 있지만, 반드시 현지에서 진행해야 할 업무도 있다"며 "계약을 앞두고 최종 샘플 시연만 남아 있거나 현지에서 인ㆍ허가 절차를 밟아야만 하는 사례가 대표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코트라는 샘플 시연, 거래선 관리, 현지 유통망 입점 등 대면 마케팅 활동도 기업을 대신해 수행하기로 했다. 

코트라는 이 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할 것에 대비해 국내 수출 전문 위원을 추가로 투입하는 등 해외 무역관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서비스 신청은 코트라 유망기업팀에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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