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코의 방송 광고비 할인 지원을 받은 브랜드 달바. 사진 달바

[AP신문=하민지 기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가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사업'을 실시한 결과, 코바코의 지원을 받은 중소기업의 매출과 고용이 크게 확대됐다고 3일 밝혔다.

 

사진 코바코

코바코가 작년에 방송 광고비를 지원한 255개 기업과 광고 제작비를 지원한 75개 기업을 지난 1~2월 전수조사한 결과, 작년 한 해 지원 사업에 선정된 중소기업의 매출은 평균 29%, 고용은 평균 12% 늘었다. 

방송 광고 할인 지원을 받은 중소기업 매출의 경우 전년 대비 31% 증가했고 임직원 수는 6% 확대됐다. 방송 광고 제작비를 지원받은 기업은 매출이 21% 상승, 고용은 28% 증가했다.

 

사진 달바

뷰티 브랜드 달바는 코바코로부터 방송 광고비 할인을 지원받은 중소기업이다.

달바 관계자는 "첫 달 브랜드명 온라인 검색량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5배 이상 늘어날 만큼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했다. 코바코 도움으로 브랜드가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사진 와디즈

스타트업 플랫폼 와디즈 관계자는 "방송 광고비 할인 지원이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상승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코바코가 중소기업에 광고ㆍ마케팅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1998년부터 수행해 왔다.

방송 광고비 할인 지원 사업의 경우 매월 신규 사업자를 선정하고 있다. 연 1회 실시하는 제작비 지원 사업은 지난 2월 신규 사업자를 선정했다.

 

사진 코바코

코바코는 1998년부터 작년까지 약 3,000여 개 중소기업에 4,300억 원가량의 방송 광고ㆍ마케팅 비용을 지원했다. 지난해부터는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방송 광고 플래닝ㆍ광고 사후 분석(포스트바이)을 실시했다.

또한 PPL, 가상 광고, IPTV, 디지털 미디어, 극장 등 다양화된 매체를 중소기업에 제안하고 월간 벤처미디어 리포트와 심층 광고 효과 조사 결과를 제공하는 등 각종 미디어 컨설팅 기능을 강화해 광고 효율성을 제고했다.

코바코는 이 지원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한 후 올해부터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지역의 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소상공인 지역밀착형 방송광고 지원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이는 소상공인에게 지역 매체 방송 광고 제작비와 송출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