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KBS 제공
[AP신문=김효진ㆍ이하연 기자]

■ [조선일보]와 [TV조선]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겪고 있는 대구 경북 주민들을 위해 각각 1억 원, 7천 만 원의 성금을 기탁했다. 이 성금은 대구 경북 지역의 마스크 공급과 의료진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 [KBS 언론노조] 조합원들은 코로나 19로 인한 비상사태와 관련해 지금이라도 지역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난 28일 주장했다. 거의 매시간 이뤄지는 뉴스특보와 재난 상황에 따른 뉴스 취재와 제작에 지역국의 업무부담이 점차 한계에 이르고 있다는 점을 이야기했다.

■ [KBS]는 3월 4일부터 코로나19에 모든 역량을 총집결키로 하고 24시간을 관통하는 재난방송 '코로나19 KBS 통합뉴스룸'을 운영한다. 코로나19 KBS 통합뉴스룸은 KBS 1TV에서 방송되는 뉴스, 다큐멘터리, 정보 프로그램 등 모든 장르의 프로그램을 포괄하는 특별편성으로, 1TV 재난방송 전체를 관통하며 기존 프로그램을 열어주고, 이어주고, 마무리하는 콘셉트다. 1TV 전체를 단일 프로그램을 묶는 종일 재난방송 체계는 KBS에서도 이번이 처음이다.

■ [KBS]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인해 올해 상반기에 예정된 KBS 33기 공채 개그맨 선발을 잠정 연기했다. 이외에도 KBS는 KBS 뉴스 특보 편성, 프로그램 무관객 녹화, 녹화 취소 및 연기 등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중앙일보]는 3월 3일 가주 예비 선거를 앞두고 한인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를 권장하고 선거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한인 언론 사상 처음으로 공개 지지 대상 후보들을 선정했다.

■ [JTBC]콘텐트허브가 회사 이름을 'JTBC스튜디오'로 바꾸고 스튜디오 체제로 새 출발 한다. JTBC스튜디오는 텔레비전용 콘텐츠뿐 아니라 영화와 디지털 등 플랫폼이 다른 여러 분야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고 유통까지 겸한다. JTBC콘텐트허브는 26일 사명 변경 소식을 전하며 "유력 콘텐츠 기획개발-제작-투자-유통이 체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스튜디오 체제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 [한국일보]가 중국 내 한국인 차별을 다룬 보도를 삭제·수정한 이유를 밝혔다. 한국일보는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한 데 대해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이야기했다. 문제가 된 보도는 지난달 27일 1면 "'여기는 한국인 집' 차별 딱지 붙이는 中공안"이다.

■ [동아일보]는 창간 100주년을 맞이해 '동아 디지털 아카이브'를 공개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동아 디지털 아카이브에는 1920년 4월 1일 자 창간호 이후 모든 기사와 지면 PDF를 담겨있다.

■ [매일경제]는 대한가정의학회,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코로나 OUT’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매일경제는 시의적절하고 올바른 의료 정보를 제공하고, 국민과 기업이 기탁한 성금이 의료 현장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향신문]은 지난 24일 디스커버리 플랫폼 '타불라'와 독점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경향신문은 타불라 피드를 활용해, 트래픽의 극대화와 사이트 체류 시간 증대, 독자 참여 확대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더 큰 수익 창출을 도모한다.

■ [SBS]가 3월 안에 드라마본부를 독립시킨다. 기존 드라마본부 인력을 SBS 자회사인 더스토리웍스로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3월 말에 결정될 예정이다.

■ [YTN]은 코로나19 확산 차단 조치로 한국인이 베트남 다낭에서 격리되었다 귀국하였다는 사실과 함께 격리되었던 한국 국민의 인터뷰를 보도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부 감정적인 불만과 표현이 여과 없이 방송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 [한겨레]는 1988년 창간한 이후 처음으로 7만 국민 주주를 대상으로 주주 배당에 나선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배당 내용과 절차는 본지 광고와 별도 통지 등으로 알릴 예정이다.

■ [MBC] 박성제 신임 사장이 지난 2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취임식을 갖고 업무를 시작했다. 박 사장은 취임식에서 ▲소통과 토론의 리더십 ▲능력 중심의 유연한 세대교체 ▲독립성 보장을 통한 신뢰도 제고 등을 제시했다.

■ [방송통신심의원회]는 인터넷상의 코로나19 관련 사회 혼란 야기 정보 및 지역 차별, 혐오 표현을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코로나19 모니터 요원을 증원하여 추가 배치하였고, 중점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지난 2일 밝혔다.

■ [뉴스통신진흥회]는 코로나19 확산이 심각 경보 단계로 격상되고 국가 전반적으로 비상한 대응이 요구되는 상황으로 인해 탐사 · 심층 · 르포취재물 응모 마감을 3월 15일로 2주 연기한다고 지난달 26일 밝혔다.

■ [MBC] 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지난달 27일 정기이사회를 개최하여 정호식(MBC 플러스 사장), 강지웅(MBC 시사교양 2부 소속), 도인태(MBC 디지털뉴스에디터), 민병우(MBC 정치국제에디터 겸 보도국장 직무대행)등 4명을 MBC 이사 내정자로 선정하였다.  4인의 임기는 3년이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강상현 위원장을 포함 심의위원 7명은 미래통합당 공천을 신청한 전광삼 상임위원에게 사퇴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지난달 25일 발표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코로나19로 인해 프레스센터 대관 업무를 모두 중단하고 예정된 각종 행사도 취소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 [YTN]은 코로나19 방역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5일 열린 2월 시청자위원회를 SNS 온라인 회의로 개최했다. YTN은 "시청자위원회 월례 회의가 온라인으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 [MBC] 박성제 신임 사장은 지난 2일 취임했다. 취임사에서 "MBC 혁신은 우리의 고정관념과 움직이는 방식을 바꾸는 것에서 출발한다"며 "빠름과 유연함, 젊은 에너지로 우리 안에 웅크린 창의성을 끌어내자"고 강조했다.

■ [스카이티브이]가 3월에 채널 3개 이름을 바꾼다. △스카이드라마(skyDrama)는 종합 드라마·오락 채널 '스카이(SKY)'로, △ 스카이엔터(skyENT)는 버라이어티 채널 '엔큐큐(NQQ)'로, △ 스카이펫파크(skyPetpark)는 명작 큐레이션 채널 '원스(ONCE)'로 변경한다. 

■ [언론중재위원회]가 지난 2일 발표한 '2019 조정 신청 현황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 처리된 3544건 중 인터넷 매체가 74%에 달한다고 밝혔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달 27일「2019년도 방송콘텐츠 인터넷 반응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국내에서는 JTBC의 'SKY캐슬'과 tvN의 '호텔 델루나'가 일평균 개인 시청률과 인터넷 반응 모두 높게 나타났다. 해외에서는 4개국(중국,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모두 국내에서와 같이 tvN의 ‘호텔 델루나’에 대한 인터넷 반응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올해 지원할 미디어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공모 대상은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며 접수는 오는 19일까지다.

■ [한국신문협회]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등 각종 실정법과 자체 정관을 무더기로 위반하며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사실은 신문협회가 언론재단의 기관 이사로서 재단의 2020년 예산안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다.

■ [한국기자협회]와 [국가인권위원회]는 제9회 인권 보도상 대상으로 EBS 연중기획 '가족의 탄생-가족을 구성할 권리'를 선정했다. 본상은 △국민일보의 '죽음조차 가난했던 무연고 사망의 기록 외', △서울신문의 '2019 이주민 리포트: 코리안드림의 배신'과 '열여덟 부모, 벼랑에 서다', △제주CBS의 '대마도가 품은 제주 4.3 수장학살', △한겨레의 '대한민국 요양보고서' 등이 받았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경기방송]의 한 기자가 작년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때 자신이 던진 질문 탓에 회사가 '조건부 재허가' 결정을 받았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 "사실과 다르다"고 27일 반박 해명 자료를 냈다. 자료에서 "경기방송은 방송법과 상법을 위반하고 있었다"며 "명목상의 대표이사가 아닌 '현00' 전무이사가 경영 전반을 장악하는 비정상적인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 [청주방송]은 故 이재학 PD 사망 사건과 관련해 23일 만에 청주방송 노사와 유족, 시민단체가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등에 합의하고 3월 3일 첫 회의를 갖기로 했다.

■ [SBS]가 차기 노조위원장 선거에 돌입했다. 후보등록은 오는 3월 6일까지이며 이달 20일에 당선 공고가 나온다.

■ [디지털타임스]가 '기사로 위장한 광고'로 네이버·카카오 24시간 기사 노출중단 제재를 받았다. 디지털타임스는 네이버·카카오 콘텐츠 제휴 매체로 그동안 기사형 광고로 받은 벌점이 누적됐다.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 노출 중단 제재는 2월 26일 오전부터 27일 오전까지 이어졌다. 

■ 기타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 사망자가 처음 발생하고 신천지 대구교회발(發) 감염 확진자 수가 급증하기 시작한 지난 21일 보도채널 연합뉴스TV의 일일 평균 시청률은 2.028%로 지상파 KBS 2TV, MBC를 앞서며 닐슨이 집계하는 250개 방송 채널 중 시청률 4위를 기록했다.

▷연세대에서 생명공학과 산업공학을 전공하는 대학생 2명이 코로나19에 대한 각종 '가짜 뉴스' 등을 검증하는 팩트체크 사이트인 '코로나Q&A'(coronaqna.com)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지난 2일 <2019 신문산업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종이신문 매출액이 87%를, 인터넷신문은 13%를 차지했다. 종이신문 매출액은 전년보다 1.2% 늘었으나 인터넷신문은 0.2% 줄었다. 반면 경제일간지 매출액이 7.3% 늘었다. 경제일간지 매출은 전체 신문 매출의 21.6%다.

▷[방송문화진흥회]와 [정수장학회]는 MBC 감사를 공모한다. 선임기준은  방송 경영 전반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있는 자 등이며 응모 기간은 오는 5일부터 9일까지다. 

▷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이 코로나19 브리핑을 중계하는 방송사에 정부가 제공하는 수어통역사를 한 화면에 포함시켜 달라는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최 위원장은 "정부의 공식 브리핑은 개인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핵심 정보인 만큼 단 한 명의 열외자도 없이 모두에게 전달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 방송독립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은 지난 2월 27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통위에 방송법에 따른 'TY홀딩스' 지주사 전환 불가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시민 행동은 "방통위의 입장 표명 없이 분할계획서에 따라 임시주주총회가 진행될 경우 주주와 사장의 혼란은 물론이고 지상파의 공공성과 공익성을 제 일선에서 책임져야 할 방통위의 책무를 방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해외

▷ [인민일보]는 부산공동모금회에 코로나19 성금 1억 원을 기부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부산이 겪는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자는 취지로 성금을 전달한 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며 "성금은 마스크와 손 소독제, 의약품 구매 등에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 [넷플릭스]는 지난달 25일 '톱 10' 기능을 새로 출시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인기 있는 TV 프로그램과 영화 리스트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해당 리스트는 하루에 한 번씩 주요 국가별로 갱신된다.

▷ [디즈니] 최고경영자 밥 아이거가 지난 25일(현지 시각) 퇴임했다. 밥 아이거의 뒤를 잇는 CEO로는 디즈니 파크의 회장인 밥 채펙이 선임됐다. 밥 아이거는 2021년 말까지 디즈니의 이사직으로 남아있으며 약 22개월간 인수인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 [컴캐스트]는 광고가 지원되는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인 수모(Xumo)를 2,000억 달러에 인수했다고 지난 25일 발표했다. 수모는 컴캐스트 케이블 유닛 내에서 독립적인 사업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 [NBC유니버셜]에서 곧 출시되는 스트리밍 플랫폼 Peacock가 에이앤이 네트웍스(A+E Networks)와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콜드 케이스 파일, 퍼스트 48, 저장 전쟁과 역사의 미국인 픽처스, 고대 외계인, 오크 섬의 저주, 폰 스타즈, 대본 드라마 프로젝트 블루북을 포함한 A&E 시리즈의 수백 시간의 에피소드를 다루고 있다.

▷ [페이스북]은 5월 5일과 6일 캘리포니아 산호세의 맥너리 컨벤션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던 세계개발자회의 F8을 취소했다고 지난 27일 발표했다. 페이스북은 F8 대신 현지에서 주최하는 이벤트, 동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 등을 계획하고 있다.

▷ [월마트]가 아마존 프라임급 회원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 이르면 3월부터 서비스가 개시되며 연간 98달러의 무제한 식료품 배달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덧붙여 월마트는 월마트 회원들이 주문 문자를 보낼 수 있는 '제트 블랙(Jetblack)' 기능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 인사

[부산일보] ▲ 편성·전략본부장 송승은 ▲ 수석논설위원 박종호 ▲ 논설위원 강병균 (2/25)

[중앙그룹] ◇ 중앙홀딩스 ▲ 부동산개발담당 부사장 인채권 ◇ 휘닉스호텔앤드리조트 ▲ 휘닉스중앙·평창·제주 대표이사 이윤규 (2/25)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제12기 명예훼손 분쟁조정부의장에 이소영 위원(법무법인 지평 파트너 변호사)을 위촉했다. (2/26)

[미디어펜] ▲ 산업부장 김영민 ▲ 산업부 유통팀장 김영진 ▲ 산업부 기자 김견희 (2/26)

[관훈클럽정신영기금]은 올해 기금을 지원할 관훈신영기금교수로 황영식(61) 전 한국일보 주필과 이래운(60) 전 연합뉴스TV 상무 겸 보도본부장을 선정했다. (2/26)

[매일일보]  산업부장(부국장) 송영택 (2/27)

[경인방송] ▲ 보도본부장 김명균 ▲ 미래전략실장 조민수 (2/27)

[강원도민일보]는 지난 28일 제28차 정기주주총회를 열어 지난해 결산과 올해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의결하고, 김중석 대표이사ㆍ사장을 연임시키는 등 임원진을 개편했다. ▲ 대표이사ㆍ사장 김중석 ▲ 이사ㆍ전무 경민현 ▲ 상무이사ㆍ경영실장 서청원 ▲ 이사ㆍ논설실장 김상수 ▲ 이사ㆍ기획위원실장 박미현 ▲ 이사 이원복 ▲ 감사 김진명 ▲ 이사대우ㆍ독자국장 손건일 ▲ 이사대우ㆍ원주본사 본부장 이주영 ▲ 이사대우ㆍ강릉본사 본부장 최동열 ▲ 이사대우ㆍ미디어실장 겸 디지털국장 김인호 ▲ 이사대우ㆍ강원사회조사연구소장 겸 평화사업추진단장 천남수 ▲ 편집국장 송정록 (2/28)

[서울경제신문] ◇ 승진 ▲ 논설위원실 논설실장 김광덕 ▲ 총무국 경리부 부국장 대우 안승우 ▲ 총무국 총무부 부국장 대우 김인철 ◇ 전보 ▲ 논설고문 겸 백상경제연구원장 오철수 (2/28)

[중앙그룹]  ◇ JTBC <전보> ▲ 브랜드디자인3팀장 이정훈 (3/1)

[광주전남언론포럼] 제2대 이사장에 임영호(60) 전 광주CBS 보도국장이 취임했다. 광주전남언론포럼은 지역의 언론사 전ㆍ현직 보도국장과 편집국장으로 구성된 사단법인이다. (3/1)

[신아일보] ▲ 경제부장 겸 부동산부장(부국장) 이영민 ▲ 경제부 차장 천동환 ▲ 경제부 기자 이소현 (3/1)

[미디어SR] ▲ 편집국장 겸 상무 김동원 (3/2)

[일간투데이] ▲ 전무이사 박헌화 ▲ 인사담당이사 권혁미 ▲ 경제산업에디터 유경석 ▲ 경영본부 부국장 이영두 (3/2)

[TV조선미디어렙] ▲ 영업마케팅국장 김형태 ▲ 영업마케팅국 마케팅2팀장 박동완 ▲ 영업시니지국 시너지팀장 차윤창 (3/2)

[아시아투데이]  논설심의실장 겸 이사 김이석 (3/2)

[글로벌이코노믹]  정보과학기술부장(부국장) 최영운 (3/2)

[경향신문] <보직변경> ▲ 이사 편집인 양권모 ▲ 이사 경영본부장 겸 전략기획실장 장정현 ▲ 논설고문 조호연 ▲ 미디어사업본부장 겸 문화사업국장 박구재(국장 승격) ▲ 논설위원실장 이중근 ▲ 사회경제연구원장 겸 논설위원 박종성 ▲ 광고국장 김석 ▲ 미디어전략실장 박재현 ▲ 경향플러스국장 박문규 ▲ 경영지원국장 이종혁 ▲ 논설위원실 논설위원 조찬제 ▲ 〃 차준철(부국장 승격) ▲ 전략기획실 전략경영팀장 임태열 <승격> ◇ 국장 ▲ 논설위원실 논설위원 박래용 ▲ 편집국 문화부 선임기자 이기환 ▲ 경향플러스 기획위원 권오선 ◇ 부국장 ▲ 논설위원실 논설위원 서의동 ▲ 편집국 경제에디터 안호기 ▲ 〃 편집부 선임기자 박세영 ▲ 〃 전국사회부 선임기자 이상호 ▲ 〃 경태영 ▲ 전략기획실 경영정보팀장 노병철 ▲ 경영지원국 총무팀장 최정운 ▲ 〃 시설관리팀장 양재환 ▲ 미디어제작국 정보기술팀장 강무성 ▲ 독자서비스국 수도권1팀장 김병각 ▲ 광고국 광고제작팀장 염기명 ◇ 부장 ▲ 편집국 사회부장 김종목 ▲ 〃 모바일팀장 김창효 ▲ 〃 권재현 ▲ 〃 황정옥 ▲ 〃 편집부 편집1팀 권양숙 ▲ 〃 디자인팀 김상민 ▲ 〃 국제부 김진우 ▲ 〃 경제부 최민영 ▲ 〃 산업부 정유미 ▲ 〃 사진부 김기남 ▲ 〃 스포츠산업팀 김세훈 ▲ 〃 스포츠편집·온라인부 남민배 ▲ 미디어전략실 DB관리팀장 유기정 ▲ 〃 DB관리팀 오세동 ▲ 윤전국 윤전1팀 나계필 ▲ 〃 윤전2팀 변영구 ▲ 〃 이상순 ▲ 독자서비스국 판매관리팀장 윤효진 ▲ 광고국 광고3팀 김병희 ▲ 경향플러스 관리팀 김광영 ◇ 차장 ▲ 편집국 정치부 박홍두 ▲ 〃 국제부 이윤정 ▲ 〃 정원식 ▲ 〃 정환보 ▲ 〃 산업부 이정호 ▲ 〃 사회부 유정인 ▲ 〃 전국사회부 강현석 ▲ 〃 엔터테인먼트부 하경헌 ▲ 〃 모바일팀 노정연 임지영 송윤경 ▲ 〃 주간경향부 류인하 ▲ 〃 뉴콘텐츠팀 김보미 ▲ 미디어전략실 김소라 ▲ 전략기획실 전략경영팀 민기혜 ▲ 〃 재경팀 이동욱 최현철 ▲ 윤전국 윤전1팀 최진영 ▲ 〃 윤전2팀 노영길 박기용 ▲ 〃 기술관리팀 박성철 한국 ▲ 광고국 광고2팀 윤철웅 ▲ 〃 광고3팀 권민오 (3/2)

[비욘드포스트]  편집국 부국장 김진환 (3/2)

※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되는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 사보, 사우회보, 미디어전문지, 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하는 것입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