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하민지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 안전ㆍ민생 안정ㆍ경제 활력 보강 등을 골자로 한 2020년도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이하 추경안)을 편성해 지난달 28일 국회에 제출했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코로나19로 입은 경영 피해를 복구할 기반을 마련하는 추경안 1조 6,000억 원을 편성하고 소상공인ㆍ중소기업에 긴급자금 공급 등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경제 활력 예산 1,755억 원 편성

먼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입은 경영 피해를 복구하고 경제 활력을 보강하기 위해 1,755억 원을 투입한다.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경기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 상품권 10% 할인 발행(690억 원), 공동 마케팅 등을 추진한다.

중기부는 전국의 전통시장과 상점가 531곳을 선정해 마케팅 비용 212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531곳 중 281곳을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ㆍ경북 지역으로 선정한다.

김민수 중기부 전통시장육성과 시장경영혁신지원 담당은 5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매출 증대를 위해 마케팅 활동 계획을 세웠다. 경품ㆍ할인 행사, 문화 공연ㆍ이벤트, 관광지와 연계한 스탬프 투어, 플리마켓 개최 등 고객을 유입하기 위한 마케팅을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코로나19 피해 대응을 위해 임대료 인하 운동 등 상생 협력을 자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통시장ㆍ상점가를 대상으로 120억 원 규모의 안전 관리 패키지(화재 방지 시설 개선, 안전시설 설치 등 지원)를 지원한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가 휴업하는 등 피해를 본 소상공인 점포를 위해서는 위생 안전 인증, 경영 진단, 재개점 행사 등을 지원하기 위해 372억 원을 편성했다.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오프라인 매장 중심의 소상공인에 집중되고 있어, 온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100억 원), O2O(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플랫폼(15억 원) 등을 통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 지원을 강화한다.

중기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유통 산업의 방향성이 온라인 시장으로 집중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래서 향후 2021년 예산 등을 통해 소상공인ㆍ자영업자를 위한 온라인 시장 진출 정책을 강화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위기 극복 이후 소상공인ㆍ중소기업의 경영 정상화와 활력 회복을 위해 소상공인ㆍ중소기업을 위한 '대한민국 동행 세일(48억 원)(가칭)'을 권역별로 개최해 국내 소비 진작을 지원한다.

경영 피해 복구 지원 예산 1조 5,103억 원 편성

소상공인ㆍ중소기업의 경영 애로 해소를 위한 긴급 자금 공급, 보증 지원, 매출 채권 보험 등에 금융 지원 예산을 1조 5,103억 원 편성했다.

자금 공급 규모는 지난달 28일 추진한 기금 운용 계획 변경(9,800억 원)과 이번 추경안(1조 3,200억 원)을 합해 2조 3,000억 원 규모의 융자 지원과 1조 8,000억 원 규모의 보증 확대 지원을 시행할 예정이다.

코로나19 피해에 따른 중소기업의 심각한 경영 피해로 인한 연쇄 도산을 방지하기 위해 매출 채권 보험 인수 규모를 2조 원에서 2조 2,000억 원으로 확대한다.

대구ㆍ경북지역의 경우 코로나19 피해가 집중되고 있어 추경안을 먼저 지원받을 수 있도록 편성했다. 

대구ㆍ경북의 지역 특화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화, 연구ㆍ개발 비용을 198억 원 지원하고 금융 지원의 경우에도 추경안 중 3,616억 원이 투입된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이번 추경안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직접적인 경영 피해, 경기 둔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경영난 해소와 활력 회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