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김효진ㆍ이하연 기자]

■ [조선일보]는 지난 5일 창간 100주년을 맞아 100면에 달하는 특집호를 발행했다. 이날 조선일보는 기존에 디지털화하지 않았던 1920년 3월 5일 창간호부터 1999년까지의 지면과 기사 전체가 담긴 '조선 뉴스 라이브러리 100' 홈페이지도 열었다. 

■ [KBS 언론노조]는 옛 자유한국당이 추천을 강행한 후보들의 선임 저지 투쟁을 했으나, 부적격 후보인 서정욱 변호사가 KBS 이사로서 임기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KBS 언론노조는 "조합원들의 의사에 반하는 처사이며 수신료를 내는 전 국민을 기만한 행위와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 [JTBC]가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19년도 시청자평가지수 조사에서 1위를 기록했다. 시청자평가지수와 함께 발표한 7개 항목 채널성과지표에서도 공정성과 창의성, 다양성 등 3개 항목에서 8개 방송 채널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 [한국일보]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코로나19 극복 캠페인'을 전개한다. 코로나19 극복과 경제 회복을 위한 다양한 기획 기사와 응원 광고를 9일부터 게재하기로 했다.

■ 언론 시민단체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은 지난 4일부터 코로나19 관련 기사를 '박제'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시민의 제보를 받아 사실을 왜곡한 '가짜뉴스'는 물론, 사실을 제대로 보도한 기사들도 함께 기록으로 남긴다는 방침이다. 프로젝트 종료 후 백서로 발간할 계획이다. 인터넷 아카이브를 통해서도 영구 전시된다.

■ [매일경제]가 기업 결산 공고 유치팀을 구성한다. 원고 기획에서 결산 공고 제작은 물론 내용 전달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기업의 결산공고 효과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 [SBS 언론노조]는 지난 5일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에 따른 한시적 재택근무 시행에 따라 부득이하게 제17대 본부장 및 지부장 선거 일정을 연기해 실시한다고 밝혔다.

■ [SBS] 드라마 PD가 술에 취해 행인을 때린 혐의로 입건된 데 대해 SBS 측이 "사규에 따라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BS는 지난 6일 "매우 엄중한 사안으로 보고 있다"며 "심려 끼쳐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 [아시아경제]는 지난 10일 신임 발행ㆍ인쇄ㆍ편집인 겸 사장에 이의철 전 KMH 신라레저 사장을 선임했다.

■ [MBC]는 지난 4일 시청자 중심의 콘텐츠 제작과 빠르고 유연한 기업 문화 구축을 위해 조직 개편과 인사를 단행했다. '미디어 전략본부'가 신설됐고 도인태 전 보도국 디지털 뉴스 에디터가 본부장(등기이사)에 임명됐다. 

■ [MBC]가 파업 당시 채용한 계약직 아나운서 9명을 해고한 것은 부당하다는 첫 법원 판단이 나왔다. MBC 측은 "이번 행정법원 판결을 존중한다"며, "원상회복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항소 제기 여부는 신중히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뉴스타파]는 조선일보 창간일인 3월 5일부터 동아일보 창간일인 4월 1일까지 조선과 동아 두 신문의 정체를 알리는 기획 시리즈를 연재하고 이를 토대로 다큐멘터리 영화를 제작해 개봉할 예정이다.

■ [방송통신위원회]가 달라진 방송 통신 환경과 국내외 기술 여건 등을 반영한 지상파 UHD 활성화 방안을 마련한다. 지난 6일 방송통신위원회는 허욱 상임위원을 단장으로 지상파 방송사, 연구 기관 등이 참여하는 정책 추진단을 구성해 회의를 개최했다.

■ [경기방송] 간부의 일본 불매 운동 비하 발언을 언론에 제보했다는 이유로 해고된 노광준 PD와 윤종화 기자가 경기지방노동위원회로부터 해고 무효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오는 16일 경기방송 주주총회에서 폐업이 확정되면 두 사람이 돌아갈 직장 자체가 없어진다. 

■ [경기방송]이 직원에게 희망 퇴직을 권고했다. 경기방송은 "이사회의 폐업결의에 따라 주주총회에서 최종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이에 앞서 직원들에게 조금이라도 해줄 수 있는 선의의 조치라는 판단에서 지난 2012년 4월에 이어 제2차 희망(명예) 퇴직자를 모집하고자 한다"고 공고했다. 

■ [대구일보] 기자가 언론인 최초 코로나19 감염 확진을 받았다. 대구일보 건물 전체와 대구일보 기자가 출입한 대구북구청 공보실 전체에 방역이 실시됐다. 대구일보 직원 일부도 검진을 받았다. 

■ [조선일보]가 100주년 기념 행사가 코로나19 여파로 취소된 가운데, 사내에서 참석자를 최소화한 기념식을 열었다.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은 100주년 기념사에서 "조선일보가 민족지임을 강조하고 권력과 결탁하지 않았다"며 여러 사례를 열거했다. 한편 시민단체 등에서는 조선일보를 향해 연일 '친일, 친독재' 등을 언급하며 비판하고 있다.

■ [서울신문]이 한국 신문 역사상 최초로 100년을 맞았다는 조선일보 5일 자 1면 사설을 반박했다. 서울신문은 6일 자 칼럼을 통해 '1920년 3월 5일 창간한 조선일보는 1904년 7월 18일 창간한 서울신문(대한매일신보의 후신)보다 16년 4개월 13일이나 늦은 창간'이라고 비판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코로나19 관련 오보를 낸 MBC와 대구MBC, 연합뉴스TV에 행정지도인 '권고'를 내렸다. 방심위는 보도가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14조(객관성)를 어겼을 뿐만 아니라, 사실이 아닌 내용의 방송으로 불안감을 조성했다고 판단했다. 

■ [TV조선]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보건복지부 감염병 대응 예산 동향을 왜곡 보도한 것 대해 '법정 제재 주의'를 받았다. 이번 심의로 TV조선은 재승인 조건에 해당하는 법정 제재 4건을 받았다. 재승인 만료일 전까지 1건을 더 받으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시정명령 조처가 내려진다.

■ [YTN]은 9일 오후, 최근 논란이 된 돌발영상 '전쟁이지만 괜찮아'와 '다낭 격리 교민 감금 생활' 보도를 대상으로 노사 대표로 구성된 공정방송위원회를 열었다.

■ [미디어 오늘]은 유족의 동의 하에 CJB청주방송 故 이재학 PD가 생전에 청주방송 동료에게 쓴 글 전문을 실었다. 한편 CJB청주방송은 고 이재학 PD의 해고와 소송, 사망 과정을 둘러싼 진상조사위원회 출범을 앞두고, 故 이재학 PD와의 소송 당시 사측 대리인을 맡았던 인물을 조사위원으로 추천해 비판을 받고 있다.

■ [언론중재위원회]가 코로나19 관련 조정 신청 사건 전담 중재부를 운용하기로 했다. 또한 언론 보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법익 침해 보도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시정 권고에 나서기로 했다.

■ [춘천 MBC] 라디오 정오 뉴스는 지난해 10월, 전날 뉴스인지 모르고 다시 읽는 바람에 이틀 연속으로 같은 뉴스를 내보내는 방송사고를 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이에 대해 법정 제재를 내렸다. 

■ [KBS]가 9개 지역 총국에서 생산된 '지역 뉴스'를 포털 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에 공급하기 시작했다. 기존에는 지역에서 생산된 KBS 뉴스는 포털 사이트에서 따로 검색되지 않았다. 

■ [충북 MBC]는 지난달 음주 운전 뺑소니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기자에게 감봉 3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충북 MBC 기자는 지난달 11일 새벽 청주의 한 삼거리에서 교통사고를 내고 자진 신고를 하지 않은 채 현장을 벗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 [한국신문협회]는 협회보를 통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이하 언론재단)이 각종 실정법과 자체 정관을 무더기로 위반해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언론진흥재단은 지난 3일 입장문을 내고 신문협회의 주장을 일일이 반박했다.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표한 3월 소비자 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국민 10명 중 7~8명은 미세먼지와 코로나19 등 환경적 사유로 외부 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80%는 외부 활동 대신 실내에서 주로 TV나 스마트폰, PC 등을 통해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해외

▷ [CNN]과 미국의 스페인어 방송인 [유니비전]이 15일 피닉스에서 행사를 진행한다. 모바일 기기 전반과 유니비전의 디지털 재산 등을 다룰 예정인 본 행사는 CNN, CNN 에스파뇰, CNN 인터내셔널, 유니비전에서만 방송된다.

▷ [칸 영화제]는 칸에서 열리는 대규모 콘텐츠 행사 MIPTV가 코로나19로 취소된 후 현재 상황에 대한 최신 정보를 지난 5일 발표했다. 칸 시리즈 연기, MIPTV 취소에 따른 우려를 이해하지만, 현재로선 칸 영화제가 열리지 않을 것을 시사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밝혔다. 

▷ 미국 출판사 해체트 북 그룹인 [HBG]의 뉴욕과 보스턴 사무소의 직원이 지난주 목요일 파업에 참가했다. 이들은 로난 패로우, 딜런 패로우 등 성폭행 생존자와 연대한다는 내용의 자동 응답 메일도 상당수 발송했다.

▷ 미국 [폭스뉴스]와 [CNN]은 2020년 '슈퍼 화요일(미국의 대통령 선거 후보를 정하는 당 예비 경선이 몰려있는 날로 통상 2월 말이나 3월 초 화요일을 말한다. 올해는 3월 3일이다.)' 시청률을 각각 나눠가졌다. 폭스뉴스는 이날 하루 평균 420만 명에 가까운 시청자를 기록했다. 이는 슈퍼 화요일 사상 두 번째로 많은 시청자 수다. CNN은 평균 110만 명의 시청자 수를 기록했다.

▷ [페이스북]이 맥용 메신저 앱 테스트를 확대한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5월부터 F8 2019에서 데스크톱 메신저 앱이 테스트되고 있다. 페이스북 대변인은 광고 전문지 애드위크와의 이메일을 통해 "몇 개 시장에서 macOS용 메신저 앱을 소규모로 테스트하고 있다. 아직 사용자의 피드백을 모으고 있기 때문에 언제 (사용이) 가능할지는 날짜를 잡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 [디즈니]는 컴캐스트 소유의 유럽계 유료 TV 스카이와 스트리밍 서비스 디즈니+에 대한 독점적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 스카이 큐박스를 소지한 영국과 아일랜드의 스카이 고객은 디즈니+에 접속해 만달로리아와 같은 원작을 접할 수 있게 된다.

■ 기타

▷ SBS문화재단과 이화여자대학교가 2014년부터 공동 운영해 온 '프런티어저널리즘스쿨(FJS)'이 윤세영 저널리즘 스쿨(YJS)로 바뀌어 11일 공식 출범한다. 기존 FJS는 SBS문화재단이 투자했다면 YJS는 윤세영 SBS 대주주 태영그룹 명예회장이 윤세영 재단을 통해 투자한다. 투자액도 기존 2배로 늘어났다.

▷ [한국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경향신문], [문화일보], [세계일보]는 한국신문협회 및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함께 코로나19 대응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국민 성금 모금을 시작한다. 한편 MBC는 전국재해구호협회 희망브리지에 1억 원을 기부했으며, MBC가 보유 중인 상가 임대료를 3개월간 30% 감면하기로 했다. 

▷ 한빛미디어 노동인권센터가 지난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앞두고 '방송 제작 현장에서 여성 방송 노동자가 여전히 차별과 불평등에 시달리고 있다'고 논평을 냈다. 

▷ [한국기자협회]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은 대구일보 기자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것과 관련해 기자들 안전이 우선이라는 긴급 호소문을 냈다. 

▷ 네이버ㆍ카카오 제휴평가위원회가 추천검색어ㆍ키워드 남용 기사, 신종ㆍ변종 광고 제재를 강화한다. 또한 '로봇 기사'로 불리는 자동 생성 기사에 대한 조항을 새롭게 추가했다. 

▷ 강원도 횡성군은 지난 4일 '미디어 오늘'에 군청 예산으로 이장ㆍ반장 등이 볼 신문 값을 대납하는 계도지 폐지를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편 횡성군의 계도지 관행 비판 기사를 보도한 '횡성희망신문'의 편집장은 '미디어 오늘'과의 통화에서 "그동안 정책 기사ㆍ비판 기사 쓴 것과 함께 미운털이 박혀 2018년 7월 이후로 (군청에서) 광고가 끊겼다"고 주장했다.

▷ CBS(기독교방송)와 국민일보가 신천지를 상대로 전면전을 선포했다. 특히 CBS는 'CBS 신천지대응TF'를 구성하고 제2의 신천지OUT 캠페인을 예고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미디어는 어떻게 허위정보에 속았는가'를 번역해 발간했다. 언론인이 어떻게 온라인상의 조작된 허위 정보에 속았고, 이를 증폭했는지를 분석한 책이다.

▷ 국제뉴스미디어협회(INMA, International News Media Association)가 주최하는 '2020 World Congress of News Media'가 오는 4월 23일부터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다. 이번 달 9일부터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2020년 상반기 체험형 청년인턴(본사) 채용을 공고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할 예정이다. 

▷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2020년도 지역신문제안사업지원 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지역 신문 특성에 맞는 자구적인 창의 사업 등에 맞춤형 사업 지원을 할 계획이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신종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오는 30일부터 4월 2일까지 나흘간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방송 영상 콘텐츠 마켓 '밉티비(MIPTV)'의 주빈국 행사를 연기하기로 했다.

▷ 한국언론정보학회가 5월 29일과 30일 조선대학교에서 '2020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알렸다. 

▷ 임현주 MBC 아나운서가 주한 EU대표부와 유엔 인권 최고대표사무소가 선정한 대한민국 여성 대표 중 한 명으로 선정됐다. 

▷ TBS eFM이 4일부터 주한 외국인 청취자를 위한 코로나19 특집을 방송한다. 확산 현황, 정부 대응, 시민 행동 수칙 등을 영어와 중국어로 전할 계획이다.

▷ 'NAVER-KTB 오디오콘텐츠 전문투자조합'이 뉴미디어 예능 콘텐츠 제작사 모모콘에 14억 원의 지분 투자를 했다.

▷ 방송ㆍ통신업 상표 출원이 최근 몇 년 사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최근 1인 방송 열풍이 이어지면서 출원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해 개인 출원은 20∼30대가 50%가 넘었다.

■ 인사

[한겨레] 신임 편집국장에 임석규 디지털미디어국장이 내정됐다. 1992년 공채 5기로 한겨레에 입사했다. 현재까지 디지털미디어국장을 맡아왔다. 입사 후 지역 기자, 정치부장, 정치사회에디터, 총괄기획에디터, 논설위원 등을 역임했다. (3/6)

[TBN 경인교통방송] 제9대 김석송 사장이 취임했다.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을 졸업했고, TBN 한국교통방송 본부 편성제작 처장과 도로교통공단 서부운전면허시험장 단장 등을 지냈다. (3/9)

[TV조선] ◇ 승진(부국장대우) ▲ 보도본부 뉴스에디터 김동욱 ▲ 보도본부 경제산업부장 장원준 ▲ 뉴미디어본부 전략마케팅팀장 김진우 ◇ 승진(부장) ▲ 보도본부 편집1부장 강상구 (3/9)

[위키트리 브랜드 업 스튜디오] ▲ 사장 김수근 ▲ 편집장 정미경 ▲ 컨텐츠비지니스부장 박재원 ▲ 컨텐츠비지니스부장 강동구 (3/9)

[더퍼블릭] ▲ 대표이사 겸 편집국장 김영덕 ▲ 편집국 차장 겸 정치부팀장 김영일 ▲ 산업팀장 선다혜 ▲ 금융팀장 김은배 ▲ 마케팅팀장 조하나 (3/9)

[아주경제신문] ▲ 금융증권부장 전운 (3/9)

[KBS] ◇ 편성본부 ▲ 편성전략국 편성전략부장 정혜경 ▲ 편성전략국 편성조사부장 최근영 ▲ 디지털미디어국 디지털서비스운영부장 김윤환 (3/6)

[그린포스트코리아] ▲ 광고마케팅국 팀장(국장대우) 이달호 ▲ 뉴스펭귄 광고마케팅국장 이영창 (3/3)  

[KCTV 제주방송] ▲ 대표 공대인 (3/4)

[위키리크스한국] ▲ 생활경제부장 윤대헌 ▲ 제약산업부장 조필현 (3/4) 

[디지털투데이] ▲ 차두원모빌리티연구소 소장 차두원 (3/3)

[강원도민일보] ◇ 국장급 승진 ▲ 편집국장 송정록 ▲ 출판국 국장대우 이태형 ◇ 국장급 전보 ▲ 광고국 광고마케팅담당 국장대우 박주형 ◇ 부국장급 승진 ▲ 광고국 광고기획부 김가영 ▲ 출판국 출판부 홍기문 ▲ 출판국 제작부 오춘희 ▲ 디지털국 디지털뉴스부 김동화 ◇ 부국장급 전보 ▲ 편집국 부국장 겸 사회·경제부장 이 호 ◇ 부장급 승진 ▲ 편집국 정치부장 박지은 ▲ 강릉본사 마케팅국 강원욱 ◇ 차장급 승진 ▲ 출판국 제작부 강연정 ▲ 편집국 정치부 오세현 (3/6) 

[MBC] ▲ 콘텐츠총괄부사장 정호식 ▲ 기획조정본부장 강지웅 ▲ 미디어전략본부장 도인태 ▲ 보도본부장 민병우 ▲ 콘텐츠전략본부장 이근행 ▲ 경영본부장 전병덕 ▲ 방송인프라본부장 김상훈 ▲ 시청자소통센터장 윤미현 ▲ 기획국장 정영하 ▲ 미디어기획국장 이성주 ▲ 미디어사업국장 권석 ▲ 예능본부장 김구산 ▲ 콘텐츠시너지국장 최원진 ▲ 특임사업국장 한정우 ▲ 영상미술국장 안종남 ▲ 아나운서국장 박경추 ▲ 뉴스영상콘텐츠국장 허행진 ▲ 통일방송연구소장 김현경 ▲ 경영지원국장 박미나 ▲ 자산개발국장 이정상 ▲ 기술인프라국장 김재상 ▲ 제작기술국장 한상길 ▲ 관계회사실장 이정식 ▲ 디자인센터장 서영오 ▲ 미래정책실장 이언주 ▲ 방송IT센터장 최병호 ▲ 영상센터장 박정문 ▲ 예능기획센터장 전진수 ▲ 콘텐츠협력센터장 임남희 ▲ D.크리에이티브센터장 이동희 (3/4) 

※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되는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 사보, 사우회보, 미디어전문지, 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하는 것입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