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김효진ㆍ이하연 기자]

■ [조선일보]는 워싱턴 포스트의 인공지능 콘텐츠 관리시스템 아크(ARC)를 도입해 업무 시스템을 재편했다. 지면 기사를 쓰던 조선일보 기자들은 아크 도입 후 디지털 기사까지 쓰게 됐다.

■ [KBS]는 정부의 개학 연기 조치에 발맞춰 지난 23일부터 TV와 라디오, 디지털미디어 등 KBS의 전 채널을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2주간 특별 편성한다.

■ [JTBC]가 CJ ENM과 연합해 온라인동영상 서비스(OTT) 법인을 올해 상반기 안에 출범할 예정이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역ㆍ중소 방송사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품질 우수 프로그램 제작 지원 대상작 33편을 최종 선정해 발표했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 [EBS]가 국내 최초로 실시간 TV 방송과 VR 콘텐츠를 동시에 시청하는 5G 초실감 프로그램 ‘오션킹’을 방송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최첨단 컴퓨터그래픽(CG) 기술과 5G 통신기술을 활용해 플리오사우루스, 틸로사우루스 등 이름도 생소한 각양각색 고대 바다생물들을 재현한다.

■ [매일경제]는 24일 장대환 회장의 창간 54주년 기념사를 전했다. 장 회장은 어려운 환경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사원들과 매경의 독자ㆍ시청자를 향해 감사 인사를 밝혔다.

■ [문화일보]는 산림청과 함께 봄철 산불 조심 기간(2월 1일∼5월 15일)을 맞아 '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 공동 캠페인을 전개한다.

■ [한겨레]는 지난 21일 서울 한겨레신문사 사옥에서 제32기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김현대 대표이사 선임의 건 등 주요 안건을 의결했다.

■ [MBC]는 지난 20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직장 내 괴롭힘 의혹을 받는 PD를 해고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초까지 인기 예능 프로그램을 연출한 해당 PD는 회의실에 녹음기를 설치해 작가들의 대화 내용을 엿는 등의 행위로 동료들과 갈등을 빚었다.

■ [CJ ENM]이 오는 4월 시청자 권익 보호 및 방송 콘텐츠 질적 향상을 위한 시청자위원회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 [JTBC]가 '제34회 골든디스크어워즈 with 틱톡' 시상식 방송 프로그램에서 간접광고주 틱톡 서비스를 과도하게 부각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행정지도를 받았다.

■ [티브로드] 중부방송이 제21대 국회의원선거와 천안시장 보궐선거 후보자 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 방송은 유튜브(채널명 티브로드 중부방송)와 페이스북, 티브로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 [경기방송]이 방송통신위원회에 '30일 0시를 기해 방송을 중단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폐업을 확정한 경기방송의 주파수를 이어받을 새 사업자 공모 등 후속 방안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언론 보도를 근거로 한 허위정보에 시정 요구했다. 지병으로 길에서 쓰러진 사람들을 두고 '코로나19 때문에 쓰러졌다', '중국이 코로나19를 의도적으로 한국에 퍼뜨렸다'는 등의 주장을 담은 게시물이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사회 혼란 조장을 목적으로 작성된 글'이라고 지적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코로나19 관련 정부광고 대행수수료 전액을 환원해 대구ㆍ경북 지역에 5억 원을 지원한다. 대구ㆍ경북지역 생활치료센터ㆍ병원 우수 잡지 배포 1억 원, 학생 온라인 뉴스활용교육 프로그램 이용 4억 원 등이다.

■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는 지난 17일 창립 45주년을 맞아 서울 광화문 동아일보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종철 위원장은 "150여 명의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위원 중 30명이 돌아가셨다. 우리는 고령이지만, 아직도 '자유언론실천'이라는 명제를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 대표로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와 김언경 사무처장이 선출했다. 임기는 2년으로, 김서중 교수가 상임대표를 맡는다.

■ [한국경제TV] 기자들 44명이 보도본부장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냈다. 금융팀 기자가 신한금융지주 등 기업 3곳을 두고 '단독' 기사를 보도했는데, 보도본부장의 요청으로 포털에서 기사가 삭제됐다. 기사 삭제 후, 신한금융지주 측이 한국경제TV 보도본부장에게 떡을 보내왔다고 미디어 오늘이 보도했다.

■ [한국일보]는 <미국 FDA "한국 코로나 키트, 비상용으로도 적절치 않다">라는 자사 보도에 대해 "한국형 진단키트의 신뢰성과 관련해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 [더불어사는 희망연대노동조합]  방송스태프지부장에 김기영 독립PD분과장이 당선됐다. 김기영 신임 지부장은 "표준근로계약서를 드라마 제작 현장에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 [언론개혁시민연대]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KBS 조국 관련 보도 중징계를 두고 "KBS 시청자위원회 권고문은 가중처벌 근거가 될 수 없다"며 지난 18일 KBS 시청자위원회에 공개 질의서를 보냈다.

■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미디어 코리아의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 19 사태 이후 TV시청 시간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2019년 동기간과 비교해볼 때 구정 이후 TV 시청 시간이 감소하는 것이 일반적인 흐름이지만, 2020년에는 코로나19 감염 확산과 맞물려 시청 시간이 크게 증가했다.

■ [방송통신심의원회]는 영화 전문 케이블 채널 인디필름과 엠플렉스에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위반에 따른 과징금 1000만 원 부과를 결정했다. 2018년 유사 사례로 과징금 처분을 받은 적이 있음에도, 청소년들도 접근 가능한 채널에서 원색적 성관계 장면을 여과 없이 방송해 과징금 부과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 [CJB청주방송] 앞에서 23일 고 이재학 PD  49재 추모 집회가 열렸다. 이날 추모 집회에서는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와 태고종 사회노동위원회의 추모 법회도 진행됐다.

■ [경남신문] 최광주 회장이 기자들이 희망퇴직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작성하자 폭언을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경남신문지부는 "자질 부족을 인정하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최광주 회장은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욕설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 [월간조선]이 창간 40주년을 맞아 4월 창간 기념호를 발간한다.

■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기사 본문에 없는 내용을 제목으로, 격리 시설에 수용 중인 중국 우한 교민 어린이를 클로즈업 촬영한 사진을 포토 뉴스로 내보낸 한국경제와 연합뉴스에 신문윤리실천요강과 재난보도준칙 위반으로 '주의'를 결정했다.

■ [한국신문협회]가 23일 제64회 신문의 날 표어 대상 수상작으로 '신문, 진실을 발견하는 습관'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 [한국언론정보학회]가 리영희재단과 함께 <고 리영희 선생 10주기 세미나: 진실 상실 시대의 진실 찾기> 발제자를 공모한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전광삼 상임위원이 심의에 복귀한다. 미래통합당 공천 절차를 밟다 철회한 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복귀하려다 갈등을 빚었다. 전 위원은 24일부터 정상 업무에 들어간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코로나19에 관한 뉴스와 정보를 올바로 이해하고 대응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코로나19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침'을 마련했다. 코로나19를 건강하게 이겨내는 생활 속 미디어 이용법도 함께 제공한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2020년도 뉴스콘텐츠 디지털화 지원 사업 공모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신문, 전자신문, 아주경제 등 총 9개 언론사가 선정됐다. 

■ [한국언론학회]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중점연구소사업단 산하 SNU팩트체크센터가 공동 제정한 2020년도 상반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의 지원 대상작이 선정됐다. 기획 취재 선정작에는 최대 2000만 원, 시스템 개발 선정작에는 최대 4000만 원이 지원된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제2회 인터넷 언론상 수상 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외 2개 사, 뉴스핌 김지완 기자 외 7명이 선정됐다.  

■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19일 이사회를 열고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에서 추천한 서영아 동아일보 논설위원을 윤리위원으로 위촉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MBN 지부는 해를 넘기며 난항을 겪어온 2019년 MBN 임금협약 타결이 성사됐다고 밝혔다. 임금협상 결과 전체 직원의 임금인상률은 4.5%로 정해졌다.

■ 해외

▷ 미국 디지털 매체 [복스미디어는(Vox Media)]는 구글과 연합해 지역 언론사를 위한 맞춤형 광고 플랫폼 '콘서트 로컬(Concert Local)'을 출시했다. 지역 언론사를 대상으로 특화된 해당 플랫폼은 소규모 광고주들이 특정 지역의 독자를 대상으로 타깃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미국 성인 잡지의 대명사 [플레이보이]가 18일(현지 시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1953년부터 시작된 인쇄판 발행을 67년 만에 중단하기로 했다고 USA투데이가 전했다.

▷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4천 명을 넘어선 가운데 유력 일간지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가 코로나19 관련 기사를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IT 전문지 [와이어드'(Wired)]도 코로나19와 관련된 모든 기사를 무제한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넷플릭스]는 앞으로 30일 동안 유럽에서 영상 화질과 음성 품질 수준을 낮춰서 출력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유럽에서 인터넷 정체 현상이 벌어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 [파이어폭스]가 크롬에 이어 파일 전송 방식 'FTP 프로토콜' 지원을 중단한다. 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파이어폭스 운영사 모질라는 6월 공개할 파이어폭스 77 버전부터 FTP 프로토콜 지원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보안상 취약점이 많은 구식 데이터 전송 방식이기 때문이다.

▷ 쓰루타 전 [니혼게이자이]신문 회장이 심부전으로 별세했다고 23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전했다.

▷ [인스타그램]은 만화경 같은 필터를 제공하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카메라 모드에 추가될 '미러'를 테스트하고 있다.

▷ [페이스북]이 유럽에 이어 남미 지역에서도 동영상 스트리밍 품질을 낮춘다. 코로나19로 인해 인터넷 사용량이 폭증하면서 생긴 접속 장애를 막기 위한 것이다.

■ 기타

▷ SBS가 지난 23일 텔레그램 '박사방'을 운영한 것으로 알려진 조 씨의 얼굴과 이름을 처음 공개한 데 이어 24일 국민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조선일보, 한국일보 등도 신상정보를 공개했다. 

▷ 네이버와 카카오(포털 '다음')가 각각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특별 페이지'를 열었다. 네이버는 올해 총선에서 '언론사PIC' 코너를 신설으며, 카카오는 다음과 카카오톡 '#탭'에서 총선 관련 서비스와 정책들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는 24일 울산시교육청과 함께 코로나19 사태로 대입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고3 수험생을 위해 진학지도 영상을 제작한다고 밝혔다. 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 네이버가 19일부터 이용자 뉴스 댓글 이력을 공개했다. 네이버는 '악성 댓글과 어뷰징 시도를 줄이고 댓글 본래의 순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밝혔다.

▷ tvN 드라마 제작 현장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찾아와 제작진들을 격려하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예방을 당부했다. 

▷ 방송통신위원회 '2019 미디어다양성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남성 정보원은 연령대가 높을수록 여성 정보원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출연 비중이 크고, 성 역할 고정관념을 조장하는 제작 관행도 여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 TBS와 영화진흥위원회가 오는 28일부터 3주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립영화를 응원하기 위한 <방구석 독립영화제>를 진행한다. 개그우먼 박지선이 진행하는 ‘랜선 GV’는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 30분, 독립영화는 토요일과 일요일 두 차례 방영된다.

▷ 정필모 전 KBS 부사장이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언론개혁 분야 후보로 명단 8번에 배치됐다. 이창현 전 KBS 이사는 순위승계 예비자 명단에 배치됐다.

▷ '기자 단톡방' 사건의 피의자에게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21일 '기소유예', '혐의없음', '기소중지'등의 처분을 내렸다. 지난해 불법 촬영물 유포,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등의 혐의로 검찰에 넘어간 피의자들을 고소ㆍ고발했던 여성단체 디지털성범죄아웃 측은 "보여주기식 수사"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 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 미디어 공약으로 미디어정책 수립을 위한 한시적 '미디어혁신기구'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급변하는 미디어 시장에 따른 미디어정책 수립 필요에 따라 고안했으며, 미디어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국회, 정부 관련 기관 등이 참여하는 기구로 설치해 운영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 KT가 개인형 가상현실(VR) 서비스인 슈퍼VR에 몰입형 영어 교육 콘텐츠 3종과 VR 원격 모임 서비스 등 실감형 콘텐츠 라인업을 대폭 강화했다고 23일 밝혔다.

■ 인사

[신아일보] ▲ 광주광역시 취재본부장 김종근 (3/18)

[코리아타임스] ▲ 편집국 국장석 부국장대우 김지수 ▲ 편집국 사진그래픽팀 차장대우 배소영 (3/18)

[한국일보] ◇ 국장급 승진 ▲ 미래기획실장 송영웅 ◇ 부장급 승진 ▲ AD지원팀장 우성태 ◇ 부장대우 승진 ▲ 멀티미디어부 고영권 ▲ 멀티미디어부 홍인기 ◇ 차장 승진 ▲ 논설위원 김지은 ▲ 국장석 최진주 ▲ 종합편집부 성시영 ▲ 종합편집부 채지은 ▲ 산업부 임소형 ▲ 산업부 이훈성 ▲ 사회부 이영창 ▲ 스포츠부 성환희 ▲ 멀티미디어부 배우한 ▲ 이슈365팀장 박상준 ▲ 미디어플랫폼팀장 안경모 ▲ 디지털전략팀 김주성 ▲ 마케팅1팀 박병민 ◇ 차장대우 승진 ▲ 국장석 남상욱 ▲ 경제부 김기중 ▲ 산업부 강은영 ▲ 산업부 윤태석 ▲ 정책사회부 김치중 ▲ 지역사회부 박은성 ▲ 지역사회부 배성재 ▲ 콘텐츠운영팀장 정은선 (3/18)

[디지털타임스]는 20일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박학용 대표이사를 대표이사 사장으로 재선임했다. 임기는 2년이다. 박 대표는 문화일보 경제산업부장, 편집국장, 논설위원 등을 역임했고, 2018년 3월부터 디지털타임스 대표이사를 맡아왔다. (3/20)

[디지틀조선일보] ▲ 이사 김형모 ▲ 고문 김봉현 (3/20)

[조선일보] ◇ 전보 ▲ 디지털 총괄에디터(부국장) 안덕기 ▲ 뉴스 총괄에디터(부국장) 선우정 ▲ 경제·산업 에디터 겸 여론독자부장(부국장) 박종세 ▲ 외교안보·국제 담당에디터(부국장) 강인선 ▲ 편집부장 이택진 ▲ 디지털 편집팀장 신영호 ▲ 디지털 724팀장 강영수 ▲ 디지털 기획팀장 전현석 ▲ 총무팀장 김봉기 ▲ 국제부 선임기자 이철민 ▲ 산업1부 선임기자 송의달 ▲ 사회정책부 선임기자 김민철 ▲ 문화부 선임기자 이선민 박종인 ▲ 여론독자부 선임기자 최보식 ▲ 경제부 국제경제 전문기자 최원석 ◇ 승진(차장) ▲ 편집부 주영훈 ▲ 디지털 편집팀 박미정 (3/20)

[KBS미디어] ▲ 사장 문보현 ▲ 콘텐츠사업본부장 황의경 (3/21)

[한겨레신문] ▲ 대표이사 사장 김현대 ▲ 고문 양상우 ▲ 편집인 전무이사 백기철 ▲ 자회사담당 전무이사 이상훈 ▲ 영업·마케팅담당 상무이사 김택희 ▲ 경영전략담당 상무이사 정남구 ▲ 사외이사 고영하 ▲ 사외이사 조선희 ▲ 사외이사 이창현 ▲ 사외이사 오창익 ▲ 사외이사 이혜정 ▲ 사외이사 한상엽 ▲ 감사 정태희 ▲ 편집국장 임석규 (3/21)

[KBS] ▲대구방송총국 편성제작국장 박진범 (3/22)

[경인일보] ▲ 논설위원실 논설위원 홍정표 ▲ 논설위원실 논설위원(인천본사) 임성훈 ▲ 경영마케팅본부장 김성규 ▲ 인천본사 경영마케팅국장 노창구 ▲ 경영지원국장 강희 ▲ 편집국 정치부장 이재규 ▲ 편집국 사회부장 김영래 ▲ 편집국 지역사회부장 김신태 ▲ 편집국 교열부장 유연주 ▲ 편집국 편집위원(교열부) 홍윤호 ▲ 편집국 편집위원(교열부) 오민영 ▲ 편집국 지역사회부 부장 전상천 ▲ 경영지원국 인사총무부 사원 김영수 ▲ 경영마케팅본부 독자서비스부 사원 김예나 ▲ 경영마케팅본부 AD마케팅부 미디어지원팀 사원 민중소 (3/21)

[한겨레신문] ▲ 대기자 김이택 ▲ 경영지원실장 이상준 ▲ 경제사회연구원장 유강문 ▲ 광고국장 지정구 ▲ 논설위원실장 안재승 ▲ 독자서비스국장 우현제 ▲ 디지털미디어국장 직무대행 엄원석 ▲ 미래비전실장 정연욱 ▲ 사업국장 이정용 ▲ 영상미디어국장 강희철 ▲ 저널리즘책무실장 이봉현 ▲ 제작국장 이인우 ▲ 출판국장 강대성 ▲ 논설위원실 선임논설위원 박찬수 ▲ 미래비전실 인재개발부장 이원세 (3/23)

[서울문화사] ▲ 우먼센스·여성경제신문본부장(이사대우) 이창희 (3/24)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