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권이민수 기자] 오늘은 세월호 참사 6주기다. 세월호 참사는 한국 사회의 많은 문제를 수면 위로 떠오르게 했고, 국민은 충격과 분노, 슬픔에 빠졌다.

드러나지 않은 사고의 진실을 밝히고, 가슴 아픈 참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사회 곳곳에서 다양한 활동이 전개됐다.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의 교민도 세월호에 참사의 진실을 찾는 여정에 동참했다. 거리의 한계가 있는 만큼 해외 교민 사회는 '신문 광고'를 활용했다. 

특히 참사가 일어난 2014년, 뉴욕타임스 광고를 통해 세월호를 기억하고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진실을 밝히라는 해외의 첫 외침

미국 거주 한국 교민이 2014년 5월 뉴욕타임스 일요일 자 19면 전체에 낸 광고. 사진 뉴욕타임스

한국 교민이 2014년 5월 뉴욕타임스 일요일 자 19면 전체에 낸 위 광고에는 '진실을 밝혀라'는 제목이 달렸다. 부제는 '왜 한국인들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분노하는가'다.

광고는 정부가 적절한 비상 대응책을 취하는데 실패했고 관련 부처 간 협력도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을 문제 삼았다. 

정부가 미국 해군과 민간 잠수 전문가들의 지원 의사마저 거절했다면서 이러한 잘못된 구조 노력은 정부의 지도력 부재, 무능, 직무태만을 보여준다는 내용도 실었다.

정부의 주류 언론에 대한 검열도 비판했다.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정부 비판 여론이 보도되지 않고 있으며, 주류 언론들이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보도로 여론을 호도하며 정부를 대변하고 있다는 의견을 담았다.

세월호 참사는 단순한 사고가 아닌 인재다

2014년 8월 뉴욕타임스에 실린 세월호 관련 전면 광고. 사진 뉴욕타임스
 

같은 해 8월 17일 뉴욕타임스에 다시 한 번 세월호 전면 광고가 등장했다. 광고엔 거꾸로 침몰한 세월호에 어지럽게 감긴 줄을 조종하는 거대한 손이 그려져 있다. 제목은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이다.

해당 광고는 세월호 참사 희생자 유가족의 단식 투쟁과 정부의 대응 등을 전하면서 비슷한 사고가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한 대책을 촉구했다.

세월호 참사는 불법 개조에서 비롯됐으며, 단순한 사고가 아닌 탐욕과 부패, 정부의 무능이 빚은 '인재'라는 주장도 실렸다.

더불어 진실을 밝히는 것만이 사고 재발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기에 유가족이 제안한 것처럼 소환 및 수사권을 가진 독립위원회를 설치하도록 하는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UN총회를 타깃으로 한 교민의 목소리

2014년 9월 뉴욕타임스에 실린 세월호 관련 광고. 사진 뉴욕타임스

이어 9월 24일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얼굴이 실린 전면 광고가 뉴욕타임스에 실렸다. 제목은 '대한민국의 진실과 정의는 무너졌는가?'이다.

이날은 박 전 대통령이 UN 총회 일반토의 기조연설을 하는 날이었으며, 광고는 UN 총회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을 타깃으로 제작됐다.

유가족이 겪고 있는 비참한 현실과 공정성이 무너진 사법부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를 광고에 담았다.

6주기 세월호 추모 광고 무산

세월호 참사 후 6년, 해외 교민은 다시 한 번 광고를 준비했다.

참사 초기부터 세월호에 관해 목소리를 높여온 '4.16 해외연대'는 '문재인 대통령님은 세월호 진상규명 약속을 지키십시오'라는 내용의 20초짜리 동영상 광고를 제작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13일부터 20일까지 서울시 주요 지하철역 16곳 43개 스크린 도어 전광판에 광고가 게시돼야 했다.

그러나 지난 11일 4.16 해외연대가 페이스북 페이지 '416 Global Networks'에 올린 글에 의하면, 서울교통공사 광고심의위원회(이하 광심위)는 해당 광고 게재가 불가하다는 판정을 내렸다.

사진 페이스북 페이지 '416 Global Networks' 캡처

지하철 전동차와 역 구내 광고는 서울교통공사의 심의 통과 후에 게재가 가능하다.

특히 개인 및 조직의 의견을 진술하는 의견광고는 공사의 광고 분야 자문ㆍ의결기구인 광심위에서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의견광고가 혐오를 조장하거나 인권을 침해해 적정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마련된 조치다.

4.16 해외연대의 세월호 진상규명 광고도 의견광고로 분류됐다. 

4.16. 해외연대 측은 광심위의 불허를 두고 "광고 자체가 의견"이라며 "판매 매출을 올리기 위해 욕망을 자극하는 충동질 광고는 되고, 상식적인 의견은 안 된다는 것이 정상인가"라고 되물었다.

더불어 "보편적 정서에 기인한 사회 이슈를 다루는 우리의 광고가 왜 허용되지 않는지 의문"이라고도 했다.

"세월호 진상규명은 정치적 선택의 문제가 아닌 생명과 보편가치를 추구하는 나라의 기본"이라는 주장도 남겼다.

총선 의식한 정치적 판단 아니다

광심위에서 해당 광고에 게재 불가 판정을 내린 이유는 뭘까?

윤강재 서울교통공사 미디어팀 주임은 15일 AP신문과의 통화에서 "(의견 광고 심의의 경우) 절차상 2주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광고주가 원하는 4월 13일에는 광고가 불가하다는 것을 메일로 전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7일에야 광고 심의를 신청받아 시간이 넉넉지 않았던 것이지 총선을 의식해 정치적 판단을 한 것이란 말은 오해라고 밝혔다.

그간 광고에 담긴 교민의 목소리는 우리가 세월호의 진실에 다가서는 데 큰 힘이 돼왔다. 

비록, 올해는 광고를 게재하지 못했지만, 광고에 담아 내고자 했던 교민들의 마음만은 세월호 참사 피해자들과 국민들에게 전달됐을 것이다. 

* 16일 오후 4.16 해외연대 측은 AP신문에, 우리의 목적은 서울교통공사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세월호 추모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비록 6주기에 맞춰 광고를 게재하진 못했지만, 어떠한 형식으로라도 광고를 낼 것"이라는 의지를 전하기도 했다.

서울교통공사 심의가 아직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4.16 해외연대는 최종적으로 게재 불가를 통보 받더라도 다른 매체를 통해 광고를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