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황지예ㆍ이하연 기자]

■ [채널A] 이모 기자와 현직 검사장의 '검ㆍ언 유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8일 오전 [채널A] 본사 압수수색에 나섰다. [채널A] 본사 외에도 이모 기자의 취재 활동과 관련된 장소 4곳과 주거지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채널A] 일부 기자는 보도본부장실과 전산실 앞에서 검찰 진입을 막은 것으로 알려졌다.

■ [한국기자협회]는 28일 오후 검찰의 [채널A] 압수수색 시도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보도국은 (중략) 권력을 감시하고 부패한 사회를 고발하는 언론사의 핵심 공간"이라며, "검찰 수사 인력을 투입해 강압적으로 수색을 시도하는 것은 명백한 언론 자유 침해에 다름 아니다"고 비판했다.

■ [MBC]는 27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텔레그램 성 착취' 유료회원 가입 혐의를 받는 자사 기자의 '대기발령'을 결정했다. '대기발령' 조치 후에는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정식 조사에 착수한다.

■ [TV조선] 기자협회는 21일 성명을 발표하고 방송통신위원회의 조건부 재승인 결정에 "다른 방송사와 비교할 때 형평성에 맞지 않을뿐더러 언론의 자율성을 지나치게 침해하는 조건들을 부과했다"고 주장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영국ㆍ미국ㆍ독일ㆍ스페인ㆍ아르헨티나와 공동으로 진행한 코로나19 인포데믹(Infodemeic, 정보 전염병) 관련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정보 출처에 대한 신뢰도 조사 결과 한국 응답자의 언론 신뢰도는 67%로 나타났다.

■ [아리랑라디오] 국제 라디오 채널이 영국 대표 일간 [더 가디언]이 뽑은 세계 라디오 방송사 베스트 10에 선정됐다. 

■ [CJ ENM]과 [JTBC]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본계약 체결을 완료했다. 지난해 9월 양사가 체결한 'OTT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 내용을 법적 구속력을 갖는 '계약' 형태로 다듬은 것으로 알려졌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작가지부가 방송작가 152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방송작가 피해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10명 중 7명이 코로나 19로 프로그램이 중단돼 대기 상태에 놓여있거나 강제 무급휴가를 갖는 등 직접적인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6명 중 1명은 일자리를 잃었다. 

■ [BBS 불교방송]이 개국 30주년을 맞았다. 27일 BBS 대법당에서 열린 개국 30주년 기념식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이선재 BBS 사장 등이 최소 인원이 참석했으며, 행사를 온라인으로 생중계했다.

■ [KBS]가 2018년 말부터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미디어 신뢰도 조사'에서 처음으로 JTBC를 제치고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 1위에 올랐다. 27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KBS(21.9%), JTBC(19.8%), MBC(15.8%), YTN(9.6%), TV조선(9.4%), SBS(6.1%) 순으로 나타났다.

■ [언론중재위원회]가 최홍운 경기중재부 위원과 박태경 서울7중재부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최 부위원장은 서울신문 편집국장 출신으로 한국언론재단 기금 이사 등을 역임했으며, 박태경 부위원장은 KBS 프로듀서(EP),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제작부장을 지냈다.

■ [IHQ]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 [샌드박스 네트워크]가 올 하반기 '샌드박스 티비(SANDBOX TV)(가칭)'를 론칭한다. IHQ의 인지도 높은 아티스트와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스타 크리에이터가 참여하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동 기획 제작할 계획이다.

■ [방송통신위원회]가 재난방송 주관 방송사인 KBS를 기준으로 FM 라디오, DMB 재난방송 수신환경을 조사한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방송 신호 수신불량률이 라디오 FM은 72.6%, DMB는 64.3%에 달해 대부분의 터널 안에서 재난방송을 청취하기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 [전국언론노조] MBN지부는 21일 성명을 통해 "우리가 두 종편(TV조선,채널A) 심사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은 이번 재승인이 MBN의 반면교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MBN은 출범 당시 편법 자본금 충당 문제로, 현재 자사 임원들이 재판을 받고 있다. MBN의 재승인 심사는 오는 11월에 열린다.

■ [방송통신위원회]가 28일 발표한 '2019년 N스크린 시청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으로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시간이 월평균 117분으로 조사됐다. 전년도와 비교해 30분 이상 늘어난 결과다. N스크린은 TV로 보던 방송을 모바일, PC 등에서 이어 보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 [한겨레]가 이봉현 저널리즘 책무실장을 필두로 '저널리즘 책무실'을 만든다. 새롭게 개정된 한겨레 취재 보도준칙에 따라 2주에 한 번 자사 콘텐츠를 비평할 계획이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작가지부는 24일 지상파 공영방송 3사와 함께 2019년 산별교섭 합의 사항인 '방송작가특별협의체'를 가동했다. 협의체에서는 ▲방송작가 계약서 불공정 조항 개선 ▲취재작가ㆍ보조작가ㆍ지역방송 작가들의 권익 보호책을 협의할 예정이다.

■ [KBS]의 '2019 회계연도 결산 자료'에 따르면, KBS는 당기순이익 16억 원으로 흑자를 기록했다. 방송사업에서는 759억 원의 손실액이 발생했지만, 부동산 등 사업 외 수입 539억 원이 증가했다.

■ [한국PD연합회]에서 주최하는 제32회 한국PD대상 최종 수상작이 발표됐다. TV부문 실험정신상은 EBS <자이언트 펭TV>에게, 올해의 PD상은 펭귄 캐릭터 '펭수'를 탄생시킨 EBS 이슬예나 PD와 세월호 참사를 다룬 독립 다큐멘터리 '부재의 기억' 이승준 PD에게 돌아갔다.

■ [인터넷신문위원회]가 구글 뉴스이니셔티프(GNI)와 함께 '구글 어스를 통한 스토리텔링 혁신'이라는 주제로 29일 오후 4시부터 화상 강의를 진행한다. 강의는 구글 화상채팅 서비스 '구글 행아웃'을 통해 제공된다.

■ [한국언론재단]에서 '현장에서 보는 5ㆍ18민주화운동 40주년' 전문 연수를 진행한다. 주제에 관심 있는 지역 일간ㆍ주간신문 종사자를 대상으로 5월 13일~14일 이틀간 광주 동구 전일빌딩254(헬기사격 흔적 보존 건물)에서 열리며, 참가비는 무료(교재ㆍ식사ㆍ숙박 제공)다. 

■ [연합뉴스]와 엔씨소프트가 인공지능(AI) 핵심기술인 머신러닝으로 작성한 날씨 기사를 28일 첫 송고했다. 기사 내용과 관련된 사진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술과 특정 이슈의 흐름을 파악해 자동으로 일지ㆍ연표를 생성하는 기술도 곧 선보일 계획이다.

■ [TBS]가 서울시감정노동자권리보호센터, 안전보건공단과 함께 오는 5월 1일부터 <감정 노동자 보호 예방 캠페인> '배려 업데이트'를 시작한다. 이 캠페인은 TBS 라디오, TV, 팟캐스트, 유튜브, 지하철 포스터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향후 5개월간 진행된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자사 직원과 시청 공무원을 일반 시민으로 인터뷰한 CJB청주방송과 MBC충북에 법정 제재 주의를 결정했다.

■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27일 이사회를 열고 정선구 한국신문협회 광고협의회장(중앙일보 광고사업본부장)과 신미자 소비자시민모임 부회장을 윤리위원으로 위촉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미디어 이슈(Media Issue) 특별 호 <글로벌 인포데믹 탐색하기>를 발행했다. 코로나19 관련 뉴스 및 정보 이용에 대한 6개국 조사 결과를 담았다. 

■ [YTN]과 [JTBC]의 '성폭력 의혹 보도'에 대해 시인 박진성 씨가 제기한 손해배상청구 소송 '화해 권고 결정'이 확정됐다. [YTN]은 박진성 씨에게 1,800만 원을, [JTBC]는 400만 원을 지급해야 한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SBS지부는 사측이 SBS 플러스 산하 2개 채널을 인수하기로 한 것에 대해 적정성부터 제대로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BS 노조는 27일 성명을 통해 사측으로부터 인수 후에 "채권ㆍ채무 분석 등의 평가를 할 수도 있다는 답변이 돌아왔는데, 동네 구멍가게에서도 이렇게는 안 한다"고 비판했다.

■ [경향신문]과 전태일재단이 전태일 50주기를 맞아 문학상을 공모한다. 전태일문학상은 7월 10일까지, 전태일청소년문학상은 8월 14일까지 응모 가능하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5월 6일부터 '언론인 금고 한시적 특별 생활자금 융자 지원 신청'을 받는다. 대상은 회사 경영난 등으로 휴직 중인 노동자, 임금이 삭감되거나 체불된 노동자, 시간 단축근무 중인 지역신문 노동자 등이다. 

■ [한국언론인협회]에서 주최하는 '제14회 국가지속가능경영 컨퍼런스'가 오는 6월 24일 개최된다.

■ [세계일보]가 선문대학교, 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과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11기 통일지도자아카데미'가 5월 20일 개강한다.

■ [동아일보]가 '2020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착한 브랜드 환경ㆍ안전 대상' 후보 기업을 모집한다. 5월 15일까지 응모 가능하다.

■ [경향신문] 일본 도쿄 특파원을 철수했다. 미국 워싱턴과 중국 베이징 특파원만 유지된다.

■ [아시아경제]가 '2020 청년취업아카데미'를 모집한다. 100% 정부 지원으로 전액 무료로 진행되며, 5월 11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 [조선일보]가 '귀로 듣는 위클리비즈', 조선빔(BIM, Business Insight for Mobile)을 시작한다. 조선일보의 프리미엄 경영, 경제 섹션 위클리비즈의 기사를 커뮤니케이션북스가 전문 성우와 배우의 목소리로 각색ㆍ편집해 제공하는 유료 주간 오디오북 서비스이다.  

■ [한국경제신문] '한경아카데미'와 '글로벌PMC'가 부동산 자산관리전문가를 양성하는 '한국형 부동산자산관리사(KPM)' 31기 교육을 5월 11일부터 6월 10일까지 운영한다.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는 2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제23대 회장에 박홍기 서울신문 편집이사를 선출했다.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에서 2020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논문을 모집한다. 정기학술대회는 6월 13일에 열리며 논문 신청서는 5월 24일 마감이다.

■ [한국여기자협회]는 23일 정기총회를 열고 김수정 중앙일보 콘텐츠제작에디터 겸 논설위원을 제29대 회장으로 선임했다. 임기는 2020년 5월 1일부터 2년간이다.

■ [한국일보]와 사단법인 [한국조사기자협회]가 전국 대학생,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제8회 대한민국 신문논술대회를 개최한다. 4월 20일부터 한국조사기자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 [한국기자협회]는 27일 성명을 내고 KBS 보도에 대한 제너시스 BBQ의 소송에 대해 "자본으로 언론을 억압해 비판적 보도를 위축시키려는 의도에 다름 아니다"라며 소송 취하를 촉구했다.  KBS는 지난 2018년 11월 BBQ 윤홍근 회장이 회삿돈으로 자녀들의 미국 유학 생활비를 충당한 의혹을 보도했다. 

■ [조선일보] 땅집고가 종합부동산세 인상 등에 슬기롭게 대응하는 방법을 다룬 '땅집고 부동산 콘서트'를 5월 7일 개최한다. 

■ [민주언론시민연합] 부산은 24일 성추행이 드러나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부산 언론의 일부 보도가 부적절했다고 지적했다. KBS부산과 KNN은 각각 '3전 4기 불굴 신화에서 불명예 하차로', '강제추행에 무너진 3전 4기의 꿈'이라는 제목으로 가해자의 서사를 담은 리포트를 냈다.

■ [여성경제신문] 광고부서 직원이 '직장 내 괴롭힙'으로 상사인 A 씨를 회사와 노동청 신고했다고 [미디어오늘]이 보도했다. 회사는 노무ㆍ법무법인 자문결과에 따라 상사 A 씨를 징계하지 않았다. 

■ [자유언론실천재단]이 '80년 제작 거부 언론투쟁, 한국 언론의 오늘을 묻는다'는 주제로 29일 세미나를 연다.

■ [TBS]가 주식회사 ‘로이비쥬얼’과 함께 코로나19로 원격 수업 중인 어린이들을 위해 평일 정오부터 30분간 애니메이션 '로보카 폴리’를 특별 편성했다. 

■ 기타

▷ 국가인권위원회는 28일 대전MBC 아나운서 채용 성차별 안건을 살폈다. 유지은ㆍ김지원 아나운서가 "대전MBC가 여성임을 이유로 고용 형태ㆍ조건에서 차별적인 처우를 하고 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낸 지 8개월 만이다.

▷ 타이쿤미디어 최영규 대표이사가 26일 별세했다. 최 대표이사는 한국일보 광고본부장, 뉴시스 편집국장, 서울경제신문 성장기업부장 등을 거쳐 타이쿤미디어 대표이사로 일했다.

▷ 선거방송심의위원회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경고 처분을 받은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보도한 KBS '생방송 아침이 좋다'에 행정지도 권고를 결정했다. KBS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경고 처분 일주일이 지난 시점까지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고 여론조사 결과를 방송에 내보냈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22일 '6기 지역신문발전 3개년 지원계획(2020~2022)'을 발표했다. 지역신문의 디지털저널리즘 역량을 강화해 자립기반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3년간 총 422억을 지원한다.

▷ KT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즌(Seezn)'의 영화 '첫잔처럼'이 국내 통신사 OTT 오리지널 콘텐츠 최초로 미국 HBO 등과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국경제]가 27일 보도했다.

▷ 한국인이 지난 3월 [넷플릭스]에서 카드로 결제한 금액이 역대 최고인 362억 원으로 조사됐다고 28일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이 밝혔다.

■ 해외

▷ [CNN 인도네시아]가 21일(현지 시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보도하면서 김 위원장과 배우 현빈 사진을 나란히 뉴스에 사용했다 사과했다.

▷ [유튜브]가 칸영화제, 베니스영화제 등 20개 유명 국제 영화제들과 손잡고 온라인 영화제를 개최한다. 영화제는 5월 29일부터 6월 7일까지 개최되며 전 세계 어디서나 유튜브를 통해 무료로 국제영화제 출품 영화를 볼 수 있다.

▷ [구글]이 지상파 방송 3사가 미국에 합작ㆍ설립한 코리아콘텐츠플랫폼(KCP)과 손잡고 미국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공략한다고 27일 전자신문이 보도했다. 구글에서 한류 콘텐츠를 검색하면 검색 결과 상단에 KCP OTT '코코와(KOCOWA)' 콘텐츠 링크가 제공된다.

▷ [페이스북]이 지난 24일(현지 시각) 화상 회의 앱 '메신저 룸(Messenger Rooms)'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메신저 룸은 이번 주에 일부 국가에서 먼저 공개되며, 몇 주 내로 전 세계에 출시된다.

■ 인사

[경남신문] ▲ 편집위원 김재익 ▲ 사천ㆍ남해ㆍ하동본부장 허충호 ▲ 전략기획실 총괄팀장 및 수석편집위원 심강보 ▲ 출판팀장 김명현 ▲ 문화생활팀장 정오복 ▲ 취재2국장 허철호 ▲ 사진위원 겸 출판팀 부국장 전강용 ▲ 취재1국장 이상규 ▲ 의령·함안본부장 이명용 ▲ 정치팀장 이종훈 ▲ 경제팀장 조윤제 ▲ 사회2팀장 이준희 ▲ 출판팀 부장 김진호 ▲ 사진팀장 김승권 ▲ 편집위원 김병희 ▲ 체육팀장 이현근 ▲ 편집팀장 강지현 ▲ 사회팀장 김호철 ▲ 뉴미디어팀장 차상호 ▲ 통영ㆍ거제ㆍ고성본부장 김성호 (4/22)

[오늘경제] ▲ 대구ㆍ경북취재본부장 김수란 ▲ 부산ㆍ경남취재본부장 박민영 (4/24)

[쿠키미디어]는 24일 김지방 국민일보 종교국 미션영상부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1999년 국민일보 공채 10기로 입사한 김 신임 대표이사는 정치부, 경제부, 종교부 등을 거쳤으며, 인터넷 쿠키뉴스 창립멤버이다. (4/24)

[디지털타임스] ◇ 전보 ▲ 논설위원실 수석논설위원 박양수 ◇ 승진 ▲ 편집국장 직무대행 겸 정경부장 박선호 (4/26)

[오늘경제] ▲ 편집주간 장재진 ▲ 금융부장 최봉석 ▲ 산업팀장 이은실 (4/27)

[CEO랭킹뉴스] ▲ 편집국장 신상훈(전 한국코퍼레이션 커뮤니케이션팀 이사 겸 명지대 겸임교수) (4/27)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