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월간 모델 데이터 4월] 임영웅, 2개월 연속 광고 계약 1위

하민지 승인 2020.05.04 14:30 | 최종 수정 2020.05.12 12:47 의견 2
사진 쌍용자동차

 

[AP신문=하민지 기자] 4월 한 달간 AP신문이 파악한 광고 모델 계약 건수는 200건이다. 2월 149건, 3월 144건에 비해 약 50건이 급증했다. 

한 브랜드에서 여러 명을 한꺼번에 모델로 기용한 건을 고려해도 2ㆍ3월보다 현저히 많은 수치다.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고, 소비자도 나들이 등 야외 활동 계획을 세우면서 광고 시장은 벌써 활기를 띠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4월엔 TV조선 예능 '내일은 미스터트롯(이하 미스터트롯)'에서 우승한 트로트 가수 임영웅(뉴에라프로젝트, 물고기컴퍼니)이 네 건으로 광고 계약 건수 1위를 차지했다. 3월 세 건에 이어 2개월 연속 1위다. 

올해 들어 이렇게 단기간에 많은 광고 계약을 체결한 모델은 임영웅이 처음이다. 가히 신드롬이라 할 만하다. 광고계는 임영웅뿐 아니라 미스터트롯에 출연한 다른 가수도 적극적으로 모델로 영입하고 있다.

브랜드 종류별로는 미용 용품 및 미용 서비스 브랜드가 200건 중 42건으로 제일 많았다. 3월 15건에서 약 3배 정도 늘었다. 미용 관련 브랜드가 '포스트 코로나' 기지개를 제일 먼저 켜는 듯하다.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브랜드는 33건으로 2위다. 여기에는 유산균, 비타민 등 건강 기능 음료가 포함된다. 3월에 건강 관련 브랜드가 광고 모델 계약 건수 1위였는데, 4월에도 이 경향이 이어졌다.

한 번도 상위권이었던 적 없던 문화, 오락 용품 및 관련 서비스 브랜드가 4월엔 15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특히 모바일 게임 브랜드가 광고 모델을 많이 찾았다.

실제로 게임 업계는 코로나19 사태를 비껴갔다. 이데일리의 5월 2일 보도에 따르면, 게임 업계는 지난 1분기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면서 대형 신작을 내놓고 신입 사원 채용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사진 청호나이스


4월 광고 계약 1위: 다양한 팬층과 친근한 이미지 지닌 '임영웅'

3월에 이어 두 달 연속 1위다. 미스터트롯 우승 선물로 주어진 쌍용자동차 렉스턴부터 팬덤이 따낸 매일유업 바리스타룰스, 청호나이스와 편강한방연구소 모델이 됐다.

광고주는 공통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싶어서" 임영웅을 모델로 발탁했다고 말했다.

쌍용자동차는 4월 2일, 임영웅을 모델로 선정했다고 밝히고 5일에 광고를 선보였다. 5월 3일을 기준으로 광고는 조회 수 250만 회를 돌파했다.

임영웅은 이번 광고에서 쌍용자동차 신차를 타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등장한다. G4 렉스턴이 미스터트롯 우승 상품이었기 때문에 광고에서 '우승자 임영웅'의 이미지를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바리스타룰스 커피를 들고 있는 임영웅. 사진 임영웅 인스타그램


매일유업 바리스타룰스의 경우 지난 4월 10일에 임영웅을 모델로 발탁했다고 발표하기 전부터 바리스타룰스는 '영웅님 커피'였다. 

임영웅이 바리스타룰스 커피를 제일 좋아한다고 SNS에 자주 올리자 팬덤은 자발적으로 이 커피를 소비하며 매일유업에 임영웅을 광고 모델로 선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매일유업은 4월 21일 AP신문과의 통화에서 "우리 커피도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에게 다가가고 싶어서 임영웅을 모델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

임영웅 광고 모델 만든 팬덤, 팬덤에 응답한 매일유업 

4월 20일에는 광고 모델 계약 소식이 두 건 전해졌다. 청호나이스와 편강한방연구소 구전녹용 모델 발탁 소식이 같은 날에 알려졌다. 이 두 브랜드 광고주도 임영웅의 친근한 이미지를 눈여겨봤다. 

원광직 청호나이스 이사는 "당사 제품을 소비자에게 더 친근하게 알리고 싶어서", 편강한방연구소 관계자는 "임영웅의 친근한 이미지와 반듯한 성품이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해서"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4월, 광고주의 선택은 배우

 


매달 배우의 광고 계약 소식이 제일 많지만, 4월은 압도적으로 많았다. 200건 중 절반에 가까운 90건이 배우의 모델 계약 건이었다. 가수, 스포츠 선수, 아이돌이 2ㆍ3ㆍ4위로 뒤를 이었다. 

통계 중 무직 7건은 샘 해밍턴(탄탄엔터테인먼트) 자녀 벤틀리 해밍턴과 윌리엄 해밍턴, 개리(양반스네이션) 자녀 강하오, 김나영(아이오케이컴퍼니) 자녀 신우, 유진(인컴퍼니) 자녀 기로희다. 이들은 올해 4~6세로, 아직 직업이 없어서 '무직'으로 처리했다.

4월, 스타 가장 많이 찾은 브랜드
미용 용품 및 미용 서비스 브랜드

 


3월에 15건에 그쳤던 미용 용품 및 미용 서비스 브랜드는 4월에 42건으로 세 배 정도 늘었다. 

3월에 미용 관련 브랜드는 코로나19 시국에서 활로를 찾기 위해 오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자는 마케팅을 펼쳤다. 4월에는 밖에 나갈 준비를 하는 소비자에게 아름다움을 더해준다는 내용의 마케팅이 많았다. 

돌체앤가바나 뷰티, 크리스챤 디올 뷰티코리아 등 명품 뷰티 브랜드가 모델을 선정했고 시세이도, 어뮤즈, 키스뉴욕 등 화사한 색감을 자랑하는 뷰티 브랜드가 새 뮤즈와 함께한 화보를 선보이며 포스트 코로나 마케팅을 시작했다.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브랜드 33건 중 절반가량인 13건이 건강 기능 식품 브랜드였다. 건강 기능 식품 브랜드는 3월에 이어 4월에도 앞다퉈 모델을 선정하며 건강에 관한 염려가 많은 시기에 전방위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문화, 오락 용품 및 관련 서비스 브랜드는 처음으로 상위권으로 올라왔다. 15건 중 14건이 모바일 게임이다. 

코로나19 시국에 소비자가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모바일 게임 이용률이 늘어나 모바일 게임 브랜드 광고 모델 발탁도 활발히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앱 분석 서비스 업체 와이즈앱은 4월 7일, 코로나19로 이용자 증가율과 이용 시간이 급상승한 앱을 발표했다. 와이즈앱에 따르면 배틀그라운드, 로브록스 등 모바일 게임 앱 사용 시간이 최대 66%까지 늘었다.

미용 용품 및 미용 서비스 브랜드
고급스러고 화려한 이미지의 30대 여성 배우 
깨끗한 느낌의 20대 남성 아이돌 


미용 용품 및 미용 서비스 브랜드는 4월에 고급스럽고 화려한 이미지의 30대 여성 배우를 뮤즈로 발탁해 화보 촬영을 진행했다. 

크리스챤 디올 뷰티코리아 캡춰 토탈 모델로 발탁된 이하늬(사람엔터테인먼트), 시세이도 앰버서더로 강렬한 느낌의 화보를 촬영한 진서연(에이치씨컴퍼니), 발랄한 느낌의 봄 메이크업 화보를 공개한 어뮤즈 모델 공효진(매니지먼트 숲) 등이 미용 관련 브랜드의 러브콜을 받았다.

또한 여러 스킨 케어 브랜드가 깨끗하고 맑은 이미지의 20대 남성 아이돌을 모델로 선정했다. 업텐션 멤버 김우석(티오피미디어), 뉴이스트 멤버 JR(플레디스), 엑소 멤버 백현(SM엔터테인먼트)이 각각 왈라뷰, 오리진스, 티르티르의 모델로 활약했다.

네이처리퍼블릭 모델로 발탁된 NCT 127. 사진 네이처리퍼블릭


엑소의 소속사 후배인 NCT 127은 멤버 전체가 네이처리퍼블릭의 모델로 기용되기도 했다. 네이처리퍼블릭은 8년간 엑소와 함께하다가 지난 1월 계약이 종료된 후 재계약하지 않았다. 그리고 4월 13일에 NCT 127을 새 모델로 발탁했다.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브랜드
전 연령층에 사랑받는 남성 스타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브랜드 중에서도 건강 기능 식품 브랜드가 광고 모델 계약을 많이 진행했다. 건강 기능 식품 브랜드는 전 연령층에 사랑받는 대중적인 남성 스타에게 러브콜을 보냈다.

미스터트롯 출연자인 임영웅, 이찬원(뉴에라프로젝트, 블리스엔터테인먼트), 장민호(윙즈엔터테인먼트)는 각각 편강한방연구소 구전녹용, 정관장 굿베이스, 일동후디스 건강 영양식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모델로 선정됐다.

KBS2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에 출연해 큰 사랑을 받은 강하늘(티에이치컴퍼니)은 쎌바이오텍 듀오락 모델로, 요리 예능 섭외 1순위인 백종원은 한국야쿠르트 브이푸드 모델로 선정되며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에게 어필했다.

문화, 오락 용품 및 관련 서비스 브랜드
친숙한 이미지의 30대 스타

 

왼쪽부터 이시언, 성훈, 기안84. 사진 케페우스M


문화, 오락 용품 및 관련 서비스 브랜드 광고 계약 15건 중 14건이 모바일 게임 브랜드다. 모바일 게임 브랜드는 예능ㆍ드라마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소비자의 안방을 자주 찾은 친숙한 이미지의 30대 스타를 모델로 발탁했다.

여러 예능에서 맹활약 중인 레인보우 멤버 지숙(디모스트엔터테인먼트)과 지난 3월 종영한 JTBC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에서 주연 오수아 역으로 열연한 권나라(A-MAN프로젝트)는 각각 무천과 카오스모바일 모델로 활약했다.

MBC 간판 예능 '나 혼자 산다'에 출연 중인 성훈(스탤리온엔터테인먼트), 이시언(스토리제이컴퍼니), 기안84(네이버웹툰 매니지먼트, 미스틱스토리)는 동시에 케페우스M 모델로 선정됐다.

광고주, 미스터트롯 가수에 줄 섰다

나태주. 사진 전자랜드


4월엔 미스터트롯에 출연한 가수의 모델 계약 소식이 여러 건 전해졌다. 프로그램은 3월 12일에 종영했지만 가수의 인기는 4월까지 쭉 이어졌다.

앞서 설명한 임영웅의 광고 계약 4건 이외에도 미스터트롯 출연 가수의 모델 계약 소식은 5건이 있었다. 

영탁(밀라그로)은 예천양조, 이찬원(뉴에라프로젝트, 블리스엔터테인먼트)은 뷰티 브랜드 웰더마와 정관장 굿베이스, 나태주(K타이거즈 엔터테인먼트)는 전자랜드, 장민호는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모델로 기용됐다.

자녀와 함께 모델 된 스타

왼쪽부터 샘 해밍턴, 벤틀리 해밍턴. 사진 7번가피자


4월엔 자녀와 함께 광고에 출연한 스타가 많았다. 샘 해밍턴은 둘째 자녀 벤틀리 해밍턴과 함께 7번가피자 광고를 촬영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의 경우 벤틀리ㆍ윌리엄 형제와 샘 해밍턴 삼부자가 모델로 동시 발탁되기도 했다.

유튜브 채널 '노필터TV'에서 자녀와 함께하는 일상을 공개하며 사랑받고 있는 김나영은 아들 신우와 함께 유산균 브랜드 컬처렐 모델이 됐다.

KBS2 예능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출연한 적 있는 유진은 딸 기로희와 의류 브랜드 H&M 한국 캠페인 모델로 선정됐다.

브랜드와 의리 이어가는 재계약은 5건

지진희. 사진 DB손해보험


3월 재계약은 7건이었던 반면 4월은 5건으로 2건 줄었다.

지진희(이끌엔터테인먼트)는 DB손해보험 모델로 11년째 인연을 맺게 되면서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공고히 했다.

샘 해밍턴은 7번가피자 광고 모델로 재계약하며 아들 벤틀리와 함께했고, 뉴이스트 멤버 JR도 오리진스와 한 번 더 인연을 이어간다.

뉴키드 멤버 윤민과 지한솔(제이플로엔터테인먼트)은 스포츠 웨어 브랜드 카파와 동시에 재계약을 맺었다.

미스터트롯에 출연한 가수 6명의 매지니먼트를 뉴에라프로젝트에서 담당한다.


4월에 가장 많은 광고 모델을 배출한 엔터테인먼트는 뉴에라프로젝트다. 미스터트롯 입상자의 공식 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엔터테인먼트다.

매니지먼트 숲과 FNC엔터테인먼트는 각각 4명의 광고 모델을 배출했다. FNC엔터테인먼트는 3월에 3명의 광고 모델을 배출한 데 이어 4월엔 1건 늘었다.

매니지먼트 숲의 경우 공효진, 공유, 수지, 최우식 4명 모두 미용 용품 및 미용 서비스 브랜드 모델로 선정됐다. FNC엔터테인먼트는 이동건, 정해인, SF9 멤버 로운, 체리블렛 멤버 지원이 광고주의 러브콜을 받았다.

앙블랑 기저귀 모델 강하오. 사진 앙블랑

 

메이킨 모델 신구. 왼쪽은 신구와 함께 모델로 선정된 배우 김영옥(에스피드림엔터테인먼트)이다. 사진 메이킨


최연소 광고 모델은 4살 벤틀리 해밍턴과 강하오다. 강하오는 아기 물티슈 기저귀 브랜드 앙블랑 킵프렌즈 기저귀 모델로 활약했다.

최연장자 모델은 85세 배우 신구다. 명인제약 변비약 메이킨 광고 모델로 선정됐다. 18년 전, "니들이 게 맛을 알아?"라는 유행어를 전국에 퍼뜨린 모델이다. 1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꾸준히 광고를 촬영하며 건재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저작권자ⓒAP신문 & www.apnews.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