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효진 기자]  코로나 사태로 대면 교육이 불가능해 모든 교육이 원격으로 진행되고 있다.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언택트(비대면) 시대를 맞아 대학ㆍ기업 교육 현장에서 많은 혼란이 일었다. 부실한 온라인 교육으로 일부 대학에서는 학생들의 민원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혼란의 시대,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원격으로 진행해 오히려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문제해결 역량을 향상하는 대학들이 늘어나고 있다.

경영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은 학습자들이 가상 기업의 경영자 역할을 수행하는 롤 플레잉(Role Playing)을 하면서 경영 현실을 이해하고, 경영 분석ㆍ경영 관리 능력을 높이는 최고의 실천 학습(Learn By Doing) 교육 방법이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은 필요한 지식을 사전에 학습하고, 강의실에서는 학생들이 팀으로 분석ㆍ토론하면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대표적인 역순 학습 (Flipped Learning) 교육 방법이다.

지금까지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은 온라인 경영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활용해 집합 교육으로 진행해 왔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강의실에서 진행하는 집합 교육이 불가능해지자 이를 기회 삼아 실습 위주의 참여형 교육을 원격으로 제공하면서,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이고 문제해결 역량을 향상하는 1석 2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현재 동국대 이영찬 교수, 한양대 김치호 교수, 신만재 교수 등이 경영학부, 대학원 과정, 창업 교육 과정에서 원격으로 경영 시뮬레이션 기반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과정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은 IT 환경에서 팀을 구성해서 직접 회사를 경영하며, 능동적으로 교육에 참여한다. 그뿐만 아니라 팀원들 간의 협업을 강화하고, 경영 분석ㆍ의사결정 능력을 향상하고 있어서 교육 만족도가 매우 높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 콘텐츠는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김상수 교수(사진)와 ㈜B2L Soft가 공동으로 개발한 최고의 교육용 경영 시뮬레이션 Biz-MBA, Biz-Champion이다.  ㈜B2L SOFT는 지난 15년 동안 교육용 경영 시뮬레이션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 회사다. 

이 회사가 개발한 교육용 경영 시뮬레이션 Biz-CEO, Biz-MBA, Biz-Champion은 삼성, CJ, GS, LG, SK 하이닉스, 한국전력 등과 같은 글로벌 그룹 관리자들의 경영 교육에서 활용 중이다. 

또한 포스코 철강 경영 시뮬레이션 PBS, SKI의 정유 경영 시뮬레이션 SBBS, 전기차 배터리 경영 시뮬레이션 SKBS를 개발한 최고의 경영 시뮬레이션 개발 및 교육 회사다. 현재 ㈜B2L SOft는 국내 최고의 기업 교육 회사와 함께 기업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원격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진행 중이다. 

이 혁신 사례는 향후 언택트 시대 원격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환경 변화에 맞춰 사회 각 분야에서 각 구성원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으라 하는 격언을 다시 한번 떠오르게 하는 사례다.

한양대학교 김상수 교수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