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김효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재생에너지 설비 보급은 목표치인 2.4GW의 약 1.5배에 이르는 3.47GW로 확인된다. 이에 반해 전체 발전설비 대비 재생에너지 비율은 13% 수준이기 때문에 향후 재생에너지 비율을 35% 이상 올리기까지 갈길이 멀다 .

그린에너지 열풍이 '뉴딜(대규모 재정 투입)'을 만나 거세게 몰아치고 있다. 지난 1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6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그린 뉴딜에 총 12조 9000억원의 예산이 확정되면서 관련 산업의 성장이 가속화하고 있다. 

산업부는 '그린 뉴딜'과 함께 에너지 전환을 과감하게 추진하기 위해 올해 한림 해상풍력, 새만금 태양광 등 32개 대규모 프로젝트(총 2.3GW 수준)를 연내 착공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재생에너지 보급 및 확산을 위해 1조9000억원 등 향후 3년간 총 11조원의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가 지속적으로 한국형 뉴딜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함에 따라 재생에너지 업계의 자체 사업개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최근 민간 주도 대형해상풍력 프로젝트 중 케이알피앤이와 대한그린에너지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칠산해상풍력프로젝트(160MW, 약 8000억)의 경우, 우호적인 정책환경이 조성된 만큼 본격적인 착공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칠산해상풍력프로젝트의 사업 주체인 대한그린에너지는 국내 최대규모의 풍력발전인 영광풍력발전(79MW)을 비롯해 국내 최대규모의 태양광발전인 광백태양광발전(99MW)을 개발 완료하고 운영 중에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전남 두우리에 총 310MW의 해상풍력 클러스터를 구성하기 위한 개발사업의 일부인 만큼 잔여 150MW에 해당하는 나머지 개발 건의 착공도 앞당겨질 예정이다. 

한편, 케이알피앤이는 풍력발전, 바이오연료 제조, 수소연료전지 등의 사업을 기반으로 한 종합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 지난 2002년 코스닥에 상장됐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