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AP신문은 <닐슨코리아>에서 매월 제공되는 100대 광고주의 매체 광고비 현황을 입수하여 그중 1위~20위까지의 순위와 분석을 제공해 드립니다. 집계가 한 달 뒤에 이뤄지는 점을 고려하여 AP신문은 1~2개월 전의 데이터를 분석 제공합니다. <리서치애드>의 모바일 광고 데이터도 함께 제공합니다.

4월과 5월의 광고주 광고비 비교표다. 순위 옆 화살표는 지난달 대비 기업의 광고비 지출 순위 변동을, 총금액 옆 화살표는 지난달 대비 광고비 지출 금액 차이를 나타낸다.
[AP신문=권이민수 기자] 5월에 광고비를 지출한 광고주 중, 금액순으로 1위~ 20위까지의 광고주 총 지출액은 지난달보다 약 2% 증가했다. 코로나19의 전파 위험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광고주는 지갑을 열기 머뭇거리는 모양새다.

5월 광고비를 많이 지출한 광고주의 1~3위 순위는 삼성전자 > LG전자 > 동국제약 순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지난달보다 약 3% 줄어든 광고비를 지출했지만, 여전히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20위권 안의 광고주 중 5개의 기업이 전월보다 광고비 지출이 감소했다.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기업은 기업은행이며 약 26%가 감소했다. 반면, 전월보다 광고비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기업은 LG전자다. 39%가 늘어났다.

5월 신문 매체에 가장 많은 광고비를 지출한 기업은 전월에 이어 삼성전자다. 총광고비의 약 34%를 신문 매체에 지출했다. 이어 국민은행이 2위를 차지했다. 총광고비 중 약 99%를 신문에 지출했다.

광고주 중 이번 달 20위권 안에 새롭게 편입된 광고주는 애플, 하이트진로, 국민은행, 동서식품, 명인제약, 농협은행, SK하이닉스, 우리은행, 주식회사명륜당 등 총 9개사다.

2020년 5월 모바일 광고 업종 현황. 사진 리서치애드

2020년 5월, 모바일 광고 집행 금액은 636.9억 원으로 집계됐다. 전월인 645.4억 원에 비해 1.3% 감소했다.

2020년 5월에 모바일 광고를 많이 집행한 업종은 유통 > 컴퓨터 및 정보통신 > 금융ㆍ보험 및 증권 순이다.

기타업종은 교육 및 복지후생, 수송기기, 패션/의류 외 10개 업종으로 전체의 약 22.8%를 기록했다.

매체별로는 포털 > 신문/잡지 > 모바일 순으로 광고가 많이 집행됐다. 이중 웹 매체 광고 금액 기준으로는 다음 > 네이버 > 네이트 순으로 나타났다. 신문 매체중에서는 경향신문에 가장 많은 광고비를 지출했다.

2020년 5월 모바일 광고 웹 매체 현황. 사진 리서치애드

광고주 수 기준으로도 다음이 839개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신문 매체 중에는 동아일보가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해 2위를 차지했다. 경향신문은 전월 광고주 수 기준 1위를 기록했으나 5월에는 3위로 내려갔다. 인터넷 신문 중에서는 프레시안이 가장 많은 광고주 수를 기록했다.

2020년 5월 모바일 광고 모바일 플랫폼 현황. 사진 리서치애드

모바일 플랫폼별로는 전월에 이어 광고 금액 기준, 카카오광고가 1위를 차지했다. 광고주 수 기준으로도 애드몹이 전월에 이어 1위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