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박혜미 기자] [한국온라인광고협회] (회장 목영도)는 2018년  한 해 동안 온라인광고 시장을 분석하고 다음해를 전망해볼 수 있는〈온라인광고시장 분석 및 전망자료〉를 조사 발표했다.  2018년은 전년대비 16%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전체 온라인 광고비는  5조 1,310 억 원에 달했다.

광고 분야별로 보면 동영상 광고비의 증가가 눈에 띈다.   2018년 동영상 광고 집행 추정치는 9,641 억 원으로써  전년대비 약 41% 증가했다. 또 광고 집행 채널별로 보면 전체 온라인 광고 중 모바일 광고의 비중이 약 60%를 차지해 모바일 대세론을 입증했다.

전체 광고 시장 중에서 온라인 광고의 점유율은 약 41%(5조 1,300억 원)를 차지했다.  협회는  한국 스마트폰 보급률이 95%로 압도적 세계 1위를 차지해  모바일이 주도하는 온라인광고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온라인광고협회는  2019년에는 5G가 상용화되면서 초저지연/초고속/초연결이 확보됨에 따라 디지털 환경이 변화될 것으로 분석했다.  또  온라인광고 업계에서 AI, 머신러닝,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협회는 모바일 광고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디바이스의 증가보다 모바일을 통한 콘텐츠의 이용 증가 여부가 앞으로의 성장을 좌우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온라인 광고 플랫폼의 변화]
43erdjkef.jpg▲ 한국온라인광고협회 자료
 
[온라인 광고유형별 시장 규모]

y34hdjef.jpg▲ 한국온라인광고협회 자료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