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강진 기자]

■ [전국지역신문협회] 중앙회 임원 및 전국시ㆍ도협의회장단 20여 명은 지난 8월 2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청 앞 광장에서 "일본은 일방적인 경제 보복을 즉각 철회하라"며 규탄 대회를 열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8월 22일 MBC충북-AM라디오 '19시 뉴스' 에 대해 법정제재인 '해당 방송프로그램의 관계자에 대하 징계'를 의결했다.  MBC충북-AM은 4월6일 '19시 뉴스'에서 날씨정보 외에 기사 6개를 모두 4월5일에 방송된 '뉴스포커스 충북'의 기사와 동일한 것으로 방송했다. 방심위는 또 지난 26일 전체회의에서 여자 어린이가 진한 화장을 하고 아이스크림을 떠 먹는 입술을 근접 촬영해 보여준 '배스킨라빈스 핑크스타' 광고를 내보낸 엠넷, OtvN, 오스타일, XtvN, OCN, 올리브, tvN 등 7개 채널에 '경고'를 결정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오는 8월 28일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를 학교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연다.

■ [동아일보]와 [채널A]는 오는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사흘간 서울 aT센터에서〈2019 A Farm Show(에이팜쇼)―창농·귀농 박람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6회째인 이번 박람회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귀농·귀촌 정책을 소개하고 농업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으려는 예비 농부와 귀농인들을 위한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 [채널A] 간판 예능 프로그램 〈도시어부〉 제작진이 지난 8월 1일로 100회를 맞아 완도 항구에 백일상을 차렸다. 도시어부는 중장년 취향으로만 생각했던 '낚시'를 젊은 층이 열광하는 콘텐츠로 끌어올렸다.  백화점엔 낚시 용품을 파는 '도시어부관'까지 등장했다.  이르면 9월 〈도시어부〉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도시어부M'도 출시될 예정이다.

■ [매일경제신문사]는 오는 8월 31일 매경미디어센터 12층 대강당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쉽고 재미있게 경제지식을 쌓을 수 있는 어린이 경제교실을 개최한다. '머니(돈)가 뭐니?'를 주제로 물물교환과 돈의 발달, 소비와 저축, 위조지폐 등 돈과 관련된 경제 개념과 상식을 재미있는 체험과 활동을 통해 학습한다.

■ [한국방송협회]는 오는 9월 3일 개최되는 〈제46회 한국방송대상〉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 작품상에는 MBC 〈뉴스데스크〉의 '故 김용균씨 사망사고'등 25편이 선정되었다. △ 시사보도 부문에서는 KBS 〈시사기획 창〉의 '조선학교 - 재일동포 민족교육 70년 편'과 CBS 〈김현정의 뉴스쇼〉의 '직격 인터뷰'와 부산MBC의 예산추적프로젝트 〈빅벙커〉가 수상했다. △ 예능 및 오락 부문에서는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MBC 〈구해줘! 홈즈〉, 별이 빛나는 밤에 50주년 특집기획 〈별밤로드 1320〉, 춘천MBC 〈나이야가라〉와 안동MBC 라디오드라마 〈임청각〉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 [SBS] 〈TV 동물농장〉의 공식 SNS 채널 '애니멀봐'가 지난 8월 12일 구독자 수 200만 명을 돌파했다. 2018년 5월 30일 오픈한 '애니멀봐' 글로벌 유튜브 채널 'Kritter Klub'도 지난 8월 13일 구독자 150만 명을 넘어섰다.  

■ [YTN] 변상욱 앵커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비판한 청년을 비난하는 SNS 글을 올려 논란이 일자 YTN노조는 지난 8월 26일 성명을 내고 "회사는 변 앵커 프로그램 하차를 포함해 실추된 YTN 명예를 되찾을 방안을 하루속히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8월 23일 2020년도에 승인유효기간이 만료되는 종합편성ㆍ보도전문 방송채널사용사업자(TV조선, JTBC, 채널A, MBN, YTN, 연합뉴스TV)에 대한 재승인 세부계획을 의결했다. 심사결과 총점 1,000점 중 650점 이상 사업자는 '재승인'을, 650점 미만 사업자는 '조건부 재승인' 또는 '재승인 거부'를 하기로 했다.

■ [KBS]가 〈추적 60분〉과 〈KBS스페셜〉을 폐지하기로 했다. KBS는 두 프로그램을 폐지하고 탐사 다큐프로그램으로 아젠더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을 론칭할 계획이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제215회 이달의 편집상〉 수상작으로 △ 피처부문 [경인일보] '미운 것은 아베인데…하루키 책을 덮어야 할까?' △ 종합부문 [광주일보] '27m 3초의 예술 인간새 금빛 날개 펼치다' △ 경제ㆍ사회부문 [디지털타임스] '요즘 말실수하면 불매 맞습니다' △ 문화ㆍ스포츠부문 [전자신문] '꼬일 일 없으니, 耳편한 세상' 등 4편을 선정했다

■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오는 9월 2일 [한국방송협회]와 공동으로 '제56회 방송의 날' 특별세미나 〈한국 방송산업의 위기와 대응방안: 글로벌 경쟁 격화와 지상파 방송의 역할〉을 개최한다. 장소는 한국방송회관이다. 

■ [헤럴드경제] 사내게시판에 기자들의 성명서 글이 잇달아 올라왔다. 지난 8월 22일 26기 기자 일동의 성명서에 이어 다음날인 23일엔 18~25기의 8개 기수의 성명이 올라왔다. 이틀 뒤인 8월 25일에는 17기의 성명이 올라왔다. 성명서 내용은 대주주가 바뀌었지만, 회사는 달라진 게 없다는 실망감과 구성원들 요구는 무시하고 대주주 눈치만 살피는 헤럴드 경영진에 대한 비판이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디지털성범죄심의소위원회〉가 신설된다. 현행 〈방송심의소위원회〉는 〈방송심의소위원회〉와 〈광고심의소위원회〉로 분리된다.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자문을 담당하는 〈권익보호특별위원회〉도 설치된다. 

■ [조선일보] 박두식 편집국장을 포함한 12명의 간부들은 지난 8월 21일 [광고주협회 경제홍보위원회] 초청으로 플라자호텔에 마련된 조찬모임에 참석해 외교ㆍ안보와 국내외 정세, 최근 한ㆍ일 관계로 불거진 소재 국산화 문제 등을 주제로 발표했다.

■ 기타

▷ [MBC] 이용마 기자가 지난 8월 21일 별세했다. 언론ㆍ시민사회단체와 MBC는 이용마 기자의 장례식을 시민사회장으로 엄수하기로 했다. 이용마 기자의 영결식은 지난 8월 23일 상암 MBC에서 열렸다. 故 이용마 기자는 2011년부터 MBC노조 홍보국장을 맡았으며 공정방송 사수를 위한 파업을 이끌다가 2012년 3월5일 해고됐다. 해직기간 발견된 복막 중피종으로 투병을 하다가 2017년 12월8일 MBC에 복직했다. 2017년 12월11일 마지막으로 출근했다.

▷ [전북기자협회]는 8월 27일 전북대 박물관 대강의실에서 '가짜뉴스와 사이비 언론'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중앙대 이민규  신문방송대학원장과 참여미디어연구소 박민 소장, 언론중재위원회 전북중재부 황선철 위원이 토론에 참여한다.

▷ 블록체인 미디어 솔루션 업체 퍼블리시(PUBLISH)가 세계 최초로 뉴스 기사를 블록체인 상에 올리는 '뉴스 기사 공증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테스트는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토큰포스트가 처음 도입해 이뤄지며, 회원사를 대상으로 점차 적용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 [언론계 인사] (부국장급 이상)

▷ [오늘경제] △ 대표이사 겸 편집국장 송문홍 △ 부사장 겸 마케팅본부장 김준섭 (8/26)

▷ [충청매일] △ 편집국장 김동진 (8/26)

▷ [아이뉴스24] ◈ 승진 △ 편집국장 선년규 △ 부국장 겸 정보미디어부장 박영례  ◈ 전보 △ 부국장 겸 시장경제부장 문병언 △ 부국장 겸 금융부장 민병무 (8/26)

※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되는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 사보, 사우회보, 미디어전문지, 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하는 것입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