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강진 기자]  (9월 3일 작성된 기사를 사이트 오류로  다시 게재합니다)

■ [SBS] 모바일 브랜드 '모비딕'이 중국 뉴스 플랫폼에 콘텐츠를 송출한다. SBS 모비딕은 향후 망고미디어그룹과 함께 중국 동영상 클립 시장의 전체 30%를 한국 콘텐츠가 점유할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지난 9월 3일 [노사발전재단]과 언론인에게 생애 재설계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양 기관은 올 하반기부터 현직 언론인 및 퇴직 언론인을 대상으로 생애경력설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스마트폰과 PC, 고정형TV VOD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행태 및 시청현황 등을 조사한 〈2018년 N스크린 시청행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채널별 구독자는 SBS를 가장 많이 보고 있고 MBC, JTBC, KBS2, tvN 순이었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지난 8월 28일 기사내용을 본문과 부합하지 아니하거나 왜곡된 제목, 지나치게 자극적ㆍ선정적인 제목의 사용을 금지하는 규정을  신설하는 등 시정권고 심의기준을 개정하여 발표하였다. 

■ [KBS]는 지난 9월1일 자유한국당 송희경의원실에서 배포한 내용중 '최근 5년간 KBS수신료 환불민원건수 140여만 건'은 수신료 환불민원건수가 아니라 환불민원을 포함한 수신료 관련 모든 유형의 민원 총 건수라고 밝혔다. KBS의 최근 5년간 환불처리 건수는 총 10만 5,050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오는  9월 20일 오후 3시부터 1박2일에 걸쳐 대전 KT연수원에서 55주년 창립 기념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 주제는 '뉴스편집, 퀄리티 저널리즘의 길'이다. 갈수록 커지는 가짜뉴스의 위협 속에서 뉴스편집은 어떠해야 하는지, 또 앞으로 편집은 어떻게 변해갈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더불어 편집기자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로 새롭게 떠오른 '미디어 리터러시'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사진편집의 실무적인 팁들을 사례를 통해 찾아본다.

■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9월 2일분 방송이 분당최고시청률 4.4%(닐슨코리아, 수도권기준)를 기록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논두렁 시계 파문의 수사책임자였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을 미국의 한 골프장에서 만나 인터뷰하며 주목받았다. 

■ [한국경제신문사]는 [한국경제TV], 부산광역시와 함께 오는 9월 5일 롯데호텔부산에서 〈2019 오셔노미포럼〉을 개최한다. 국내 최고의 해양 분야 전문가 3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스마트시티 부산의 해양산업 경쟁력 확보와 통일한국시대 동북아시아 해양수도로의 도약 방안을 논의한다.

■ [한국신문협회]가 지난 8월 29일 서울지역 발행 신문사인 13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추석 연휴 휴간을 파악한 결과, 대부분 3~4일 휴간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경향ㆍ국민ㆍ동아ㆍ매경ㆍ서울ㆍ조선ㆍ중앙ㆍ한겨레 등 8개 신문사는 9월 13일부터 사흘간, 문화ㆍ세계ㆍ스포츠조선ㆍ전자ㆍ헤럴드 등 5개사는 12일부터 나흘간 신문을 발행하지 않을 계획이다.

■ [한국방송비평학회]는  9월 3일 '방송의 날'을 맞아  이화여대 삼성교육문화관에서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영상콘텐츠; 발전적 진화를 위한 모색'을 주제로 〈2019 추계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 [조선일보] 사내 탁구회가 오는 9월 5일 오후 7시 마포구 서교동에 있는'하이탁구장'에서 2년 만에 대회를 개최한다. 다양한 경품과 푸짐한 뒤풀이를 준비하고 회원들을 기다리고 있다. 조선일보 탁구회는 회원이 아니라도 실력에 상관없이 탁구에 관심이 있다면 현장에서 회원으로 가입한후 대회에 참석하고 탁구회 활동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 [한국언론진흥재단] 부산지사에서는 지역 언론사의 콘텐츠 발굴 및 취재 지원 등을 위한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현장연수'를 실시하며 참가자를 모집한다. 참가자격은 지역언론사 기자이며, 참가자들은 오는 10월 6일부터 8일까지 사흘동안 부산 국제영화제 현장 취재와 영화감독, 영화배우, 부산국제영화제 관계자 등을 인터뷰하게 된다.

■ [SBS] 예능 프로그램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책으로 발간됐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책은 방송을 통해 다뤘던 10개 골목, 21개 식당 사례를 통해 식당 운영의 모든 것을 소개하고, 이에 맞는 맞춤 솔루션을 제시한다. 또 오랜 장사 경험을 토대로 한 백종원 대표의 장사 비법과 요식업 성공의 필수 조건 등을 전격 공개한다. 

■ [이투데이]는 오는 9월 19일 한국교직원공제회관 대공연장에서 〈제9회 이투데이 프리미엄 투자 세미나 "제약ㆍ바이오의 미래를 묻다 Season 3"〉을 개최한다. 주제는 '코오롱티슈진, 에이치엘비, 신라젠 기업 평가 및 진단과 제약ㆍ바이오 업종 대표 종목 전망 및 유망 종목 발굴'이다.

■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뉴스타파]는 뉴스타파가 수집한 각종 데이터를 누구나 열람하고 다운받을 수 있는 '뉴스타파 데이터포털' 사이트를 제작해 9월 3일 한국 언론사로서는 최초로 오픈한다.

■ [한국뉴스통신진흥회]는 지난 9월 2일 제1회 탐사ㆍ심층ㆍ르포취재물 공모 수상작을 발표했다. 최우수상은 선정작이 없었다. △ 우수상:「미성년자 음란물 파나요?, '텔레그램' 불법 활개(불꽃 추적단)」 △가작 : 노조가 바꾼 풍경(민중의 소리 공동취재팀), 100세 시대, 종잇장 인생(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권정연, 김선우, 이재인, 최지우, 한예원), 부마, 세대를 잇다(스토리오브서울 강수련, 남동연, 소설희, 오수민, 이주미, 조윤하, 최다은)

■ [MBC]는 오는 9월 4일(수)부터 7일(토)까지 4일간 상암동 상암문화광장에서 〈2019 DMC 맥주페스티벌(부제:봉춘歌맥 잔칫날)〉을 개최한다. 이번 DMC 맥주페스티벌에는 전국 수제맥주 양조장 및 수입맥주 등 15여개 브루어리가  참가해 다양하고 개성 있는 맥주를 선보인다. 청년 창업의 상징인 푸드트럭 15여개 업체도 함께해 맥주와 푸드의 조화(페어링)를 맛볼 수 있다. 

■ 기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의 기자회견을 중계 방송한 주요 뉴스 전문 채널의 시청률이 평소보다 약 2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시청률조사회사 TNMS에 따르면 YTN과 연합뉴스TV는 평소에 1.5%의 시청률이었으나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는 3.1%의 시청률로 조사됐다.

▷[한국언론법학회]는 [뉴스통신진흥회]의 후원으로 「디지털 시대의 언론 자유와 패러다임 대전환」이라는 주제로 지난 8월 3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인터넷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국경을 넘나드는 온라인 표현물과 콘텐츠, 특히 페이크 뉴스(가짜뉴스)와 혐오표현으로 인해 발생하는 표현 및 언론 자유에 대한 논란을 짚어보고, 각국의 다른 법적 기준을 온라인에 어떻게 조화롭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등 디지털 시대에 적용할 수 있는 언론 자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고자 기획되었다.

▷[한국언론학회]와 [국방일보]는 오는 9월 27일 국방컨벤션에서 '디지털 소통시대 국방일보 미래 발전전략'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과학기술정통부]는 초보자라도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1인 미디어를 할 수 있도록 '1인 미디어 원스톱 플랫폼' 구축 방안을 마련한다.  1인 가구의 증가, 스마트 기기의 확산 등으로 최근 미디어 콘텐츠 이용이 대중화됨에 따라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한 것이다. 향후 1인 미디어 분야 종사자와 매출 현황, 국내외 산업규모 등 '1인 미디어 산업 실태조사'를 체계화함으로써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 월간[인물과사상]은 다음 달인 10월호부터 무기한 휴간에 들어간다. 인물과사상은 1998년 4월 창간준비호를 시작으로 21년여간 발행해왔다. 휴간전 마지막 발행호인 9월호는 통권 257호다.

▷ 언론진흥기금과 지역신문발전기금의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올해보다 상당폭 늘어났다. 8월 29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2020년도 언론진흥기금ㆍ지역신문 발전기금 정부 예산안에 따르면, 언론진흥기금은 312억9300만 원, 지역신문발전기금은 104억4800만 원으로 올해 예산보다 각각 43억1500만 원(16%)과 17억9900만 원 (21%)이 늘었다. 

▷ 지방의 한 주간지 A대표가 여성기자를 성추행한 혐의로 기소되어 지난 9월 1일 재판을 받은 결과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 [네이버TV]등 국내 OTT 이용자는 계속 감소하고 있고 [넷플릭스] 등 해외 OTT 이용자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29일 리서치전문업체 닐슨코리아클릭의 조사결과에 나온 자료다. 이중 넷플릭스의 국내 이용자는 1년새 4.4배 늘어난 186만 명을 기록했다.

■ [언론계 인사] (부국장급 이상)

▷ [베타뉴스] 편집국 부국장 조은주 (9/3)

▷ [한겨레신문] ◈부문장 (편집국) 신문콘텐츠부문장 이종규  ◈ 에디터(편집국) △ 탐사1에디터 전종휘(편집국 디지털부문) △ 정치사회에디터 이재명 △ 디지털에디터 이정국(편집국 신문콘텐츠부문) △ 한반도국제에디터 손원제 (9/2)

▷ [헤럴드경제] △ IB증권섹션 에디터 김필수 △ 금융섹션 에디터 홍길용 △ 건설부동산섹션 에디터 권남근 △ 소비자경제섹션 에디터 한석희 (9/2)

▷ [국악방송] 사장에 김영운(65) 전 한양대학교 국악과 교수가 임명됐다. (9/2)

▷ [일요신문사] 대표이사 겸 발행인 김원양 (9/2)

▷ [BBS불교방송] △보도국장 이현구 △라디오제작국장 문태준 △영상기술국장 박성일 (8/29)

▷ [잡스엔] △ 편집장 김주현 (8/29)

※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되는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 사보, 사우회보, 미디어전문지, 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하는 것입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