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강진 기자] ■ [TV조선]은 [MBN] 예능 프로그램 '보이스트롯'과 '트롯파이터'가 저작권을 침해했다"며 "MBN에 내용증명을 발송후 소장도 접수 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TV조선은 지난해 12월부터 MBN에 저작권 침해건으로 내용증명을 여러 차례 보냈다고도 했다. MBN측은 표절 논란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밝혔다.

■ [SBS] 노사가 지난해 12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3주 가까이 진행돼 왔던 2020년도 임금협상을 타결했다. 노사는 타결까지 7차례에 걸친 실무협상을 진행했으며, 지난 15일 합의안에 대한 노사 대표의 서명을 거쳐 최종 절차를 마무리했다. 노조측은 이번 합의의 가장 큰 성과는 기본급 2% 인상이라고 밝혔다. 최근 5년 새 기본급이 인상된 임금협상은 8만원 인상된 2018년도 한 번뿐이었다.

[AP신문 알림] '미디어동향'은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발행 일주일 후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비하적 표현 사용과 청취자를 오인케 하는 내용 방송으로 지난 13일 열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회의에서 행정지도인 '권고'가 결정됐다. 뉴스공장 출연자들이 특정 정치인 지지자 비하적 표현을 직접적으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한편 TBS는 19일 '김어준의 뉴스공장'팀의 5인 이상 집합금지 위반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13일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등 지상파 광고총량, 가상ㆍ간접 광고 시간을 종편ㆍ케이블TV와 같은 수준으로 늘리는 내용을 담은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심의하고 이를 입법 예고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한국신문협회는 다음날인 14일 '중간광고 도입 방침을 즉각 철회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반면 한국방송협회는 같은날 성명을 내고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허용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가 한류전문 홈페이지 k-odyssey를 출범했다. 연예, 관광, 의료, 뷰티 등 나날이 넓어지는 한류 콘텐츠 강화 차원에서 홈페이지를 만들었다.

■ [아리랑TV]는 인공지능(AI)을 이용해 7개 국어로 온라인 전용 재난방송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 [한국기자협회]와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1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언론윤리헌장 선포식을 개최한다. 두 협회는 언론윤리헌장의 선포를 계기로 관련 내용의 세미나와 교육 등을 통해 언론계에 확산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가칭 언론윤리헌장협의회를 구성해 지속해서 시행과 개정에 대한 관리를 이어가기로 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광고심의소위원회는 19일 회의를 열고 머리 하나가 더 들어갈 정도로 목 부분의 신축성이 뛰어난 의류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샴쌍둥이를 거론하며 신체적 차이를 부정적ㆍ희화적 대상으로 취급한 CJ오쇼핑플러스에 대해서 행정지도인 ‘권고’를 결정했다.

■ [한국신문협회는 1월 14~15일 열기로 한 신년발행인세미나를 코로나19의 전국적 재확산으로 연기하고 3월 정기총회와 통합해 개최한다. 정기 총회 및 세미나는 3월 11일(목)~12 일(금)대전·충청지역에서열린다. 세미나는 언론사의 후원 비즈니스 모델 카카오 뉴스 서비스 정책과 언론과의 상생방안 두 주제로 나눠 진행된다. 1주제는 김현대 한겨레 발행인이, 2주제는 여민수 카카오대표가 각각 발표한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13일 발표한 '2020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에 따르면 만 3∼9세 어린이의 TV, 스마트폰, 태블릿PC, 컴퓨터 등 4대 매체 이용 시간은 4시간 45분(284.6)분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TV를 시청한 시간이 129.8분으로 가장 길었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백신 등 코로나 관련 가짜뉴스, 허위정보가 사회 불안을 초래하고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함에 따라, 관계부처ㆍ기관 간 공조체계 구축 및 민간의 팩트체크 활성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18일 밝혔다.

■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18일 지역 일간신문 29개사와 지역 주간신문 48개사를 2021년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일간신문 = 강원도민일보 포함 29개사 ▲주간신문 =강진우리신문 포함 48개사

■ [조선일보]는 경제섹션 Mint(민트)가 22일부터 매주 금요일로 요일을 바꿔 배달되고,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주식과 부동산 등 각종 재테크 정보를 대폭 강화한 '조선경제'가 발행된다고 15일 밝혔다.

■ [한국경제신문]이 세계 최대 ITㆍ가전 전시회 ‘CES 2021’의 모든 것을 담은 무크지(부정기 간행물·사진)를 발간한다. 한국경제측은 올해 CES에서 선보인 5세대(5G) 이동통신과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모빌리티,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로봇 등 인류의 미래 생활을 바꿀 신기술과 첨단제품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했으며 업종에 관계없이 CES 2021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을 만큼 ‘디테일’에 신경을 썼다고 밝혔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2021년 사업비 예산을 745억원으로 확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재단은 「뉴스 미디어 디지털 혁신」 분야에 82억원, 「취재 역량 강화 및 제작 지원」분야에 106억원, 「전국민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분야에 61억원, 「민간업계 동반성장」 분야에 250억원을 편성했다. 언론인금고 융자사업비는 246억원 규모로 편성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3일 '적폐 언론인에게 방송 심의를 맡기겠다는 국회의장과 정부여당은 제정신인가? '의 기자회견문을 배포했다. 이장석 전 목포MBC 사장이 차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상임위원으로 내정된 것이 부적절하다며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조선일보] 총무팀은 신문업계 최초로 직원들을 위한 연금제도를 운용중이며 5년차 직원이 정년퇴직 때까지 개인 연금 60만원을 납부할 경우 만 65세부터 20년간 매월 국민연금 포함 360만원을 받게 된다고 밝혔다. 국내 신문사 중에서 개인연금을 지원해주는 곳은 조선일보가 유일하다.

■ 기타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57조3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비대면 소비가 가능한 장르들은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반면대면 소비 비중이 크거나 경기변동과 직결된 장르들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 영화는 극장 매출액 기준 전년 동기 대비 70.6%의 감소를 보였다.

▷ [제주도기자협회]는 '2020년 제주도기자상' 을 발표했다. ▲ 취재보도부문에 제민일보 한권 기자의 '영아 20만원 입양 파장', 한라일보 송은범 기자의 '학교급식소 손가락 절단사고'를 공동 수상작으로 ▲ 보도사진ㆍ영상 부분 수상작에 연합뉴스 박지호 기자의 '해병대 사격훈련 마친 손흥민'이 선정됐다.

▷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전원 구조’ 오보로 유가족으로부터 고소를 당한 KBSㆍMBCㆍMBN 보도 책임자 8명이 무혐의로 종결됐다고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이 19일 밝혔다.

▷ 쿠팡이 론칭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인 '쿠팡플레이'는 영화 배급사 뉴(NEW)와 쇼박스와의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은 만 20세 이상 한국인의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넷플릭스에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 작년 연간 결제금액이 5천173억원으로 추정된다고 19일 밝혔다. 한편 작년 12월 기준 넷플릭스 사용자는 758만명, 웨이브 269만명, 티빙 237만명, U+모바일tv 226만명, 왓챠 164만명, 시즌 146만명으로 조사됐다.

▷ 한국아나운서연합회(회장 MBC 차미연)는 2020 한국아나운서대상 수상자로 유진영 OBS 아나운서가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 한국PD연합회ㆍ방송기자연합회ㆍ한국기자협회는 13일 '국회의장과 여야는 방심위원 추천을 백지화하고 재공모하라'는 제하의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세 단체는 이장석 전 목포MBC 사장과 강선규 전 KBS비즈니스 사장, 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 이상휘 세명대 교수의 추천을 즉각 철회하고 재공모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해외 미디어

▷ 일본의 공영방송[NHK]는 13일 2021~23년 중기 경영계획을 발표하면서 2023년에 수신료를 추가 인하한다고 밝혔다. 스가 요시히데 내각의 압박에 수신료를 10% 정도 내리기로 했다.

▷ 미국 리서치 기관 지그널 랩스는 트위터가 2주전 트럼프 대통령과 주요 지지자들의 계정을 정지 시킨 후 선거 사기와 관련 온라인의 가짜 뉴스가 73 % 감소 했다고 밝혔다.

▷ [구글]은 ]코로나19 백신 관련 허위정보를 바로잡는 언론 프로젝트에 300만달러(약 33억원) 규모의 공개 기금을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구글의 지원 프로젝트에는 인쇄ㆍ방송ㆍ디지털 등 매체 성격에 관계없이 어떤 뉴스 조직이든 신청할 수 있다. 마감은 2월 1일 오후 4시 59분까지며 영문으로 제출해야 된다.

▷ 미국 흑인 언론인 협회는 2021년 국제 대회를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인터넷 지식백과 '위키백과'(위키피디아)가 15일 설립 20주년을 맞이했다. 위키백과는 20년 동안 기업화하지 않고 비영리 자선단체로 운영되고 있으며 위키미디어 재단을 통해 약 700만명이 평균 15달러씩 정기적으로 후원을 하고 있다.

■ 행사ㆍ이벤트

▷ [동아일보사]가 대한민국 연극 발전을 위해 1964년 제정한 동아연극상의 제57회 시상식이 1월 25일 서울 광화문 동아미디어센터에서 열린다. 2020년 서울에서 공연된 18개 연극 작품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해 극단 ‘여기는 당연히, 극장’의 ‘우리는 농담이(아니)야’와 극단 ‘배다’의 ‘왕서개 이야기’에 작품상을, 이외 8개 부문에 걸쳐 시상한다.

▷ [머니투데이] 법률 전문뉴스 '더엘'(the L)과 네이버법률(법률N미디어)이 한국사내변호사회, 대한변호사협회, 서울지방변호사회, 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사중재원, 대한법률구조공단과 함께 '제4회 대한민국 법무대상'을 선정해 시상한다. 신청기간은 2월 16일까지다.

▷ [중앙일보]ㆍ[JTBC]가 주최하는 〈제47회 ‘KT&G와 함께하는 중앙음악콩쿠르’〉가 접수를 시작한다. 마감은 1월 27일까지며 예선은 예술의전달 인춘아트홀에서 3월 3일부터 개최된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계간 <언론중재>를 통해 해외 각국의 언론법제와 언론분야 최신 동향을 소개할 언론중재위원회 해외통신원을 모집한다. 접수기간은 1월 14~28일 까지다.

▷ [한국여기자협회]는 2021 해외연수를 희망하는 기자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 자격은 한국여기자협회 회원으로 5년 이상 활동하고, 신문사, 국내방송사, 통신사 등 언론계에 7년 이상 종사한 자이다. 접수기한은 2월 1~15일까지다.

▷ [한겨레신문]은 제1회 '한겨레 사내 디지털어워드'를개최한다. 이번 어워드는 한겨레 임직원이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공모분야는 ▲오디오 ▲동영상 ▲인터랙티브 ▲데이터 저널리즘 ▲구독서비스 ▲버티컬브랜드 등이다. 접수마감은2월15일이다.

▷ [AP신문]은 시민 크리에이터(기자)를 모집한다. 지원마감은 1월 31일까지다.

■ 언론계 인사 (1/13~1/19)

[중앙그룹] ◇ JTBC ▲ 미디어비즈본부 비즈솔루션담당 조학식 ▲ ″ 비즈솔루션팀장 이형권 ▲ ″ 콘텐트솔루션팀장 박영우 ▲ ″ 채널사업팀장 박유현 (1/13)

[전남일보] ▲상무이사 이건상 (1/13)

[신아일보] ▲ 인천본사 사장 신명호 (1/14)

[뉴스웨이브] ▲ 편집인 이동림 ▲ 산업부장 손성은 (1/14)

[전자신문사] ◇ 승진 ▲ 마케팅 총괄 상무이사(겸 광고국장) 홍승모 ▲ 편집국 취재2부국장 장지영 ▲ 편집국 경제금융증권부장 길재식 ◇ 전보 ▲ 편집국 정치정책부장 김원석 ▲ 편집국 ICT융합부장 이호준 ▲ 고객서비스국 전략마케팅부 전략마케팀장(차장) 안현규 ▲ 고객서비스국 전략마케팅부 전략마케팅팀 차장대우 이재광 ▲ 고객서비스국 전략마케팅부 신사업팀장(차장) 김성오 ▲ 고객서비스국 발송부장 이종천 ▲ 고객서비스국 발송부 차장대우 서상우 ▲ 미디어인쇄국 미디어인쇄부장 이필복 ▲ 미디어인쇄국 미디어인쇄부 윤전팀장(부장) 한금용 ▲ 미디어인쇄국 미디어인쇄부 전산제작팀장(부장) 강봉기 ◇ 파견 ▲ 광고마케팅국 마케팅지원팀장(부장) 윤대원 (1/18)

[한국기자협회] ◇ 승진 ▲ 김주민 편집국 차장 ▲ 최승영 편집국 차장대우 (1/18)

[지디넷코리아] ▷팀장급 ▲편집국 통신·방송·바이오 김태진 ▲ 〃 전자 정진호 ▲ 〃 인터넷 백봉삼 ▲ 〃 산업 주문정 ▲ 〃 금융 손예술 (1/18)

[메가경제신문] ▲대표이사 회장 발행인 홍성추 ▲편집인·편집국장 류수근 (1/18)

[월요신문] ▲마케팅국 대표 유갑선 (1/18)

[더원일보] ▲대표이사 사장 발행인 홍선 ▲편집국장 이상엽 ▲총무국 부국장 가보현 ▲서울취재본부장 최찬희 ▲서울취재본부 차장 고영찬 ▲경인취재본부장 조태현 ▲경인취재본부 부장대우 김태호 (1/18)

※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 〈미디어동향〉은 유료(??)기사입니다. 일주일후에는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