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KBS 설 특집 방영작 ‘조선팝 어게인’ 중 판소리 밴드 이날치의 ‘여보나리’ 공연 무대 뒤로 일본 성 건축물 양식(노란 테두리 안)이 보인다. KBS 캡쳐
[AP신문= 김강진 기자] ■ [KBS] 설 특집 방송 '조선팝 어게인' 배경에(밴드 이날치 출연) 일본풍 성이 나와 논란이 된 데 대해 18일 사과했다. KBS는 곡 배경으로 용궁을 구상했고 용궁은 상상 속의 용궁을 표현한 이미지로 일본성을 의도적으로 카피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이에 18일 해명이 거짓이라는 의혹이 제기되자 KBS는 다음날인 19일 제작과정을 밝히며 또 해명했다.

■ [MBN](매일방송)이 방송통신위원회를 상대로 낸 업무정지 처분 '집행정지' 소송 첫 심문기일인 23일 방통위와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MBN 측은 "6개월간 1200억원 상당의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며 방통위의 업무정지 처분의 효력이 정지되지 않으면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를 입는다"는 이유로 방통위의 업무정지 처분을 정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AP신문 알림] '미디어동향'은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발행 일주일 후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메이저 지상파의 광고와 지역중소방송사 광고를 의무적으로 결합해 판매하도록 한 '방송광고 결합판매제'를 전면 재검토하기 위해 이달부터 연구반을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 [한국경제TV]의 증권 방송 채널 '와우넷'의 '청담동 주식부자’ 이희진씨의 방송을 시청했던 유료회원 피해자 모임이 한국경제TV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고 기자협회보가 17일 보도했다.

■ [강원일보]의 네이버 모바일 뉴스 독자 수가 '100만 돌파' 초읽기에 들어갔다. 강원일보측은 100만명 달성은 빠르면 다음 달 중순, 늦어도 하순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OTT음악저작권대책협의체](웨이브·티빙·왓챠 등 OTT 3개사로 구성)는 지난 1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가 지난해 말 수정승인한 '음악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이 다른 플랫폼과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 [TBS]가 재단 창립 1주년을 기념해 더 깊고 넓은 소통을 위해 '월간 TBS'를 창간했다. 창간호에는 이강택 TBS 대표와 홍경수 시청자위원회 위원장, 정준희 한양대 겸임교수의 재단 창립 1주년 특집 대담, 이혜훈 전 의원과 일부 언론사를 상대로 최근 TBS가 제기한 정정보도와 손해배상 청구 소송, TBS 아나운서들의 <유네스코 뉴스 낭독> 재능 기부 등 다양한 소식이 담겨있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2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전국 18개 중재부 중재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조준원 사무총장 지명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가결 처리했다. 신임 조 사무총장은 1996년 위원회에 입사했다.

■ [오마이뉴스]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징벌적 손해배상제 대상에 언론을 포함하는 방안에 대한 찬반을 조사한 결과, 찬성 응답이 61.8%(매우 찬성 40.6%, 찬성하는 편 21.2%)로 나타났다. 반대는 29.4%(매우 반대 12.5%, 반대하는 편 16.9%)로 조사됐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8.8%였다.

■ [한국기자협회]는 18일 제364회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연합뉴스의 '출시 일주일 만에…20살 AI 여성 성희롱이 시작됐다' 등 7편을 선정했다

■ [연합뉴스] 노사는 지난 2월 1일 '2020 임금협약'을 체결했다. 연합뉴스 노조는 사측의 기본급 동결 요구를 수용하는 대신 평일 OT 기준시급 8천원을 1만원으로 2천원 인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YTN]은 오는 3월 1일 뉴스와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콘텐츠를 선보일 [YTN2]를 개국한다.

■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지난 17일 언론의 신뢰를 회복하고, 시민의 피해구제를 강화하기 위한 정책과제로 6가지를 제안했다. ① 언론피해자의 위자료를 현실화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자. ② 언론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자율규제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③ 시청자권익보호제도를 정비하자. ④ 여성·아동 폭력범죄 보도에 따른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자. ⑤ 언론정책, 심의, 피해구제 기구 및 공영언론에서 성 평등 참여를 보장하라. ⑥ 허위표현 처벌에서 혐오표현 대응으로 국가정책방향을 전환해야 한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이사장 자문기구인 저널리즘위원회가 기획한 저널리즘 실무형 안내서 시리즈2 『현장 기자를 위한 진짜 Q&A』를 발간했다. 이 책은 온ㆍ오프라인으로 무료배포한다.

■ [한국신문협회]는 지상파 중간광고 시행과 관련한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백지화하고, 각 매체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틀에서 종합적인 논의를 거친 후 국민적 동의를 얻는 절차를 다시 밟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23일 의견을 밝혔다.

■ [JTBC] 뉴스룸이 지난해 연속으로 다룬 '택배 노동자 과로사 추정 사망' 보도가 2020년 한국기자상을 받았다.

■ [한국지방신문협회]와 [대한민국지방신문협회]가 함께 정부의 지역언론인 홀대 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양 단체는 한국언론진흥재단 상임이사진에 지역언론인 출신을 임명해달라는 것과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장도 지역언론인 출신을 임명해달라고 건의했다.

■ [방송기자연합회]와 [한국방송학회]는 18일 '제12회 2020 한국방송기자대상'에 SBS '라임-옵티머스 사태 관련 정관계 로비 의혹 단독보도'(뉴스 부문) 등을 선정했다. 제2회 이용마 언론상 본상 수상자로는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 특별상은 비정규직 차별 문제를 폭로했던 고(故) 이재학 PD가 선정됐다.

■ [EBS]노조는 지난 15일 'KBS 양승동 사장은 더 이상 EBS 수신료 운운하지 마라'는 성명을 내고 KBS 양승동사장이 미디어오늘과의 인터뷰에서 KBS수신료 인상건을 마치 EBS와 사전 논의한 것처럼 밝힌 내용은 허위사실이며, 수신료산정위원회의 조속한 설치를 주장했다.

■ [부산영상위원회]는 OTT 연계 사업 지원을 늘린다고 22일 밝혔다. 영상위는 올해 OTT 연계 영화영상물 콘텐츠 제작 지원에 4억 5천만원을 OTT 연계 부산프로젝트 사업에 4억원을 배정했다.

■ 기타

▷ [SBS] 배성재 아나운서가 제출한 사직서가 19일 수리됐다. 배 아나운서는 28일자로 회사를 떠나게 되며 프리랜서로 활동하게된다.

▷ 영국 밴드 '퀸'의 객원 보컬 애덤 램버트가 [SBS] 설특선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를 방영하며 동성 간 키스 장면을 삭제한 것에 대해 비판했다.

▷ OTT 생태계만을 다루는 [OTT뉴스]가 지난 15일 창간했다. OTT뉴스(www.ottnews.kr)는 [AP신문] 발행처인 (주)인터쉐어의 계열사다.

▷[닐슨코리아]가 15일 발간한 '2020 하반기 미디어 리포트'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지난해 11월 UV는 같은 해 1월 대비 64.2% 증가했다. 시리즈온과 왓챠도 UV가 같은 기간 50% 이상 증가했고 티빙과 트위치도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 서울시청 사무실에 무단 침입해 문서를 몰래 촬영한 [조선일보] 기자가 18일 1심 재판에서 벌금 400만원 형을 선고받았다.

▷ 지역신문 대표 시절 신문 발전기금을 받아 편취한 혐의(사기)로 재판에 넘겨진 허석 전남 순천시장이 15일 열린 1심 재판에서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의 직위상실형을 선고받았다.

▷ 국내 최초의 낚시 월간지 [낚시춘추]가 2021년 3월호로 창간 50주년이 된다. 창간 50주년의 3월 기념호엔 창간특집으로 ‘낚시춘추 596권으로 보는 한국 낚시 50년, 50대 뉴스’, ‘낚시춘추 DB 선정 한국 낚시 기네스북’ 등이 실린다. 특별부록으로 ‘낚시춘추’ 창간호인 1971년 3월호를 복각 발간해 함께 증정한다.

▷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회장이 18일 별세했다. (향년 69세.) 고인은 고 방일영 전 조선일보 회장의 둘째 아들이자 방상훈 현 조선일보 사장의 동생이다.

▷ IPTV 3사와 KT스카이라이프, 홈초이스는 3월 극장 개봉하는 한국 영화에 대해 VOD 판매 정산금 외에 추가 지원금 성격의 인센티브를 지급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같은 배경에는 개봉 대기 중이던 국내 영화들도 OTT 넷플릭스로 상영 플랫폼을 옮기면서 극장 등 국내 영화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 [팟빵]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오디오 매거진 ‘월말 김어준’에 이어 씨네21 김혜리 기자의 '조용한 생활' 2탄을 창간했다. 오디오 매거진은 기존의 팟캐스트와 달리 오디오뿐만 아니라 사진과 일러스트 등 비주얼 미디어를 함께 즐길 수 있다.

▷ 최보식 전 [조선일보] 선임기자가 인터넷 매체 ‘최보식의 언론’을 창간했다. 최대표는 조선일보에서 '최보식이 만난 사람'을 통해 다수의 인터뷰를 진행한 바 있다.

■ 해외 미디어

▷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 여사가 아동 대상 요리 프로그램에 출연한다. 이 프로그램은 OTT 서비스 넷플릭스를 통해 다음달 부터 10부작으로 방영된다.

▷여러 OTT콘텐츠를 한데 모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인 '스트럼(Struum)'이 조만간 출시 예정이다. 스트럼은 디즈니와 디스커버리 전직 임원들이 만든 스타트업이다.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아마존 프라임 등의 거대 OTT가 스트럼과 손잡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한국의 학생들이 공부하는 모습을 유튜브로 중계하는 '공방'(공부방송)이 해외로 퍼져나가 인기를 얻고 있다고 14일 보도했다.

▷ 미국의 유력 신문기업 [트리뷴 퍼블리싱]은 뉴욕 헤지펀드 운용사 '앨든 글로벌 캐피털'과 약 7천억 원 규모의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트리뷴 퍼블리싱은 173년된 미디어기업이다.

▷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誌가 지난 17일 '명징한 희망'을 보여준 '떠오르는 인물 100인'을 선정해 발표했다.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선정됐다.

▷ 미국 3대 성인잡지인 허슬러 창간인 래리 플린트가 78세 나이로 지난 10일 사망했다. 허슬러는 플레이보이, 펜트하우스와 함께 미국 3대 하드코어 성인잡지중의 하나다.

■ 행사ㆍ이벤트

▷ 광주ㆍ전남 사진기자회의 보도사진전이 오는 25일 광주 신세계갤러리에서 개막한다. 이번 전시에는 2020년 한 해 동안 광주지역 일간지 사진기자들이 국내ㆍ외에서 취재한 사진 100여 점을 선보인다.

▷ [한국언론진흥재단]과 [한국언론법학회]는 24∼25일 '미디어 관련 법률안의 쟁점 연속기획 긴급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언론의 징벌적 손해배상 적용을 비롯한 문제와 관련해 언론계와 학계, 시민단체가 의견을 나눈다.

▷[영남일보]가 대구경북지역 오피니언 리더들을 위해 운영하는 CEO아카데미의 제22기 회원을 모집한다. 1년 과정이며 개강식은 오는 3월 16일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다.

▷ [경향신문]이 오는 4월 열리는 ‘이화경향음악콩쿠르’ 참가 신청을 18일부터 3월5일까지 받는다.

▷ [매일경제신문]은 [MBN], [XGOLF]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1 매경골프엑스포`(옛 한국골프종합전시회)에 참가할 업체를 모집한다. 참가업체 신청 마감은 3월 19일이며, 행사는 코엑스에서 3월 25~28일까지 열린다.

▷ [한국경제신문]의 디지털 미디어인 [한경닷컴]이 오는 25일 암호화폐(가상화폐) 시장을 진단하고 투자 기회를 모색하는 ‘2021 한경 비트코인 투자전략쇼’를 개최한다. 암호화폐 투자 분야 국내외 최고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오며 한경닷컴 사이트와 한경닷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 [한국미디어경영학회]는 '2021 OTT 시장 전망을 논하다'세미나를 25일 개최한다.

▷ [세계일보]는 창간 32주년을 맞아 22일부터 28일까지 ‘세계미술전’을 서울 중구 소공동 소재 금산갤러리에서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2/10~ 2/23)

[한겨레] ▲ 사업국장 최태형 (2/10)

[한국뉴스투데이] ▲부사장 한명덕 (2/14)

[경향신문] ▲ 독자서비스국 발송팀장 이응준 (2/15)

[스포츠동아] ◇ 승진 ▲ 스포츠부 김종건(이상 국장급) ▲ 편집부장 안도영 ▲ 스포츠부장 정재우(이상 부국장급) ▲ 산업경제부 원성열 ▲ 광고관리팀 김동민(이상 부장급) ▲ 스포츠부 남장현(이상 차장급) (2/15)

[방송통신위원회]는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에 세계일보 사장을 역임한 조한규(67) 씨를 임명했다고 17일 밝혔다. (2/17)

[UPI뉴스] ▲ 탐사보도팀장 김지영 (2/17)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2월 17일 정기총회를 개최하여 제11대 협회장으로 이의춘 미디어펜 대표이사를 선출했다. (2/17)

[TV조선미디어렙] ◇ 승진 ▲ 부국장 김석범 ◇ 보임 ▲ 마케팅국장 김형태 ▲ 마케팅국 부국장 겸 마케팅1팀장 홍상영 ▲ " 마케팅2팀장 황보홍 ▲ " 마케팅3팀장 박동완 ▲ 전략영업국장 오완근 ▲ 영업시너지국 부국장 김석범 ▲ " 전략기획팀장 김종임 (2/18)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18일 이사회를 열어 황진선 전 서울신문 논설위원을 독자불만처리위원으로 위촉했다. (2/18)

[TBC] ▲ 보도국장 황상현 ▲ 서울지사장 정석헌 (2/18)

[KBS] ▲ 심의실장 김태선 ▲ 대구방송총국 보도국장 김상배 (2/22)

[데일리안] ▲ 편집국 정치부장(부국장) 김소영 ▲ " 사회부장 양창욱 ▲ " 산업부장 겸 ICT융합부장 지봉철 ▲ " 시장경제부장 서영백 ▲ " 뉴미디어컨텐츠부장(부국장) 민병무 (2/22)

[메가경제신문] ▲ 금융증권부 부국장 황동현 (2/22)

[The AI](더 에이아이)는 23일 황민수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황 대표이사는 2005년 디지틀조선일보에 입사, 취재부장과 경영기획, 마케팅, 광고 등을 거쳤으며 디지틀조선일보 편집국장도 겸임한다.(2/23)

[더원일보] ▲ 편집국 부국장 안영숙(2/23)

[한국정경신문] ◇ 승진 ▲ 편집국 산업부 부장대우 이상훈 ▲ 경영기획실 과장대우 장준영 (2/23)

※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 〈미디어동향〉은 유료(??)기사입니다. 일주일후에는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