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언론자유 지수를 색상으로 표현한 지도. 나라의 색상이 밝을수록 언론자유 지수가 높다. 검정색인 나라는 언론자유 지수가 하위권. [사진 국경없는기자회 홈페이지 캡쳐]
[AP신문 알림] 이 기사는 지난 4월 21일 출고된 유료(??) 회원 전용 기사로서 출고후 일주일이 지나면 모든 독자가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AP신문=김강진 기자] ■ [국경없는기자회(RSF)]가 '2021 세계 언론자유 지수 보고서'를 20일 발표했다. 한국은 조사대상 180개국 가운데 42위, 아시아에서는 1위로 지난해와 같은 순위를 유지했다. 한국은 2006년 31위까지 올랐다가 2016년 70위로 10년만에 40계단 가까이 떨어졌다. 세계 언론자유 1위 국가는 노르웨이로, 5년 연속 1위 자리에 올랐다. 미국은 44위, 일본은 67위, 북한은 179위다.

■ [TBS(교통방송)]는 지난 15일 공식 입장을 통해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의 출연료는 뉴스공장이 벌어들이는 총 수익 70억의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규모다"라며 김어준 출연료 논란과 관련 반박했다.

■ [한국PD연합회]는 MBC <너를 만났다> SBS <스토브리그> 등 15편이 제33회 한국PD대상 각 부문별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 [KBS]는 서울남부지법이 지난 15일 'KBS진실과미래위원회' 관련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양승동 사장에 벌금형을 선고한데 대해 아쉬움을 표하며 항소 등 대응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방송작가유니온]은 지난 15일 서울지방노동청에 주요 방송사를 대상으로 특별근로감독 청원을 제출했다. 방송작가 개인이 아닌, 방송작가유니온의 이름으로 특별근로감독 청원을 낸 것은 방송 노동 현장의 특수성 때문이다. 방송 작가가 방송 제작에 필수적인 역할을 도맡고 있지만, 방송사는 방송작가들을 근로기준법의 보호로부터 배제시키고 있다.

■ [KBS] 양승동 사장은 지난 14일 여의도 KBS에서 열린 제2회 전국시청자위원회에서 장기적으로 KBS 본사의 주요 기능을 세종시로 이전하고 제작 기능을 지역으로 분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 [경남신문]은 제18대 편집국장에 이종훈 국장이 선출됐다고 15일 밝혔다. 임기는 1년이며 한 차례 연임할 수 있다. 이 국장 부친은 1973년부터 7년간 경남신문에서 편집국장을 역임한 바 있다. 경남신문 75년 역사상 첫 부자 편집국장이 탄생하게 됐다.

■ [한국기자협회]는 지난 14일 '정치권 이기심이 공영언론 리더십 공백 사태 불렀다' 제하의 성명을 내고 '국민의 눈과 귀인 공영언론 연합뉴스 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이 정치권의 책임 방기로 리더십 공백 사태를 맞는 초유의 상황을 개탄하며 청와대와 야당인 국민의힘에 인선을 촉구했다.

■ [SBS] 30주년 채널 리브랜딩 디자인이 지난 14일 독일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F 디자인 어워드 2021'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 [아리랑TV]는 '서울산업진흥원'과 서울내 중소기업에서 제작한 우수영상콘텐츠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지난 14일 체결했다.

■ [방송기자연합회]는 포항 MBC에서 국장급 기자가 취재 업무 도중 후배 기자에게 심각한 성희롱 발언을 한 것과 관련 지난 15일 "성희롱 피해자에 ‘2차 가해’ 언행을 한 포항MBC 양찬승 사장의 책임을 묻는다" 는 성명을 발표했다.

■ [TV 조선]은 오는 26일 오전 9시 미국 최고 권위 영화 시상식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을 독점 생중계한다. 영화평론가 이동진과 동시통역사 안현모가 진행을 맡는다.

■ 기타

▷ '티캐스트'와 'LG헬로비전'간 방송채널 송출계약 관련 분쟁이 방송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안에 따라 조정이 성립됐다고 20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밝혔다.

▷[KBS] 양대 노조중 하나인 'KBS노동조합'은 'KBS본부노조'가 허위사실을 유포해 명예를 훼손했다며 경찰에 고소했다. KBS본부 노조는 KBS노동조합이 부산에서 집회 후 방역지침을 어겼다고 비판했다.

▷ 대형 방송단지 '경기 고양 방송영상밸리' 도시개발사업이 인가를 받고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방송·영상·미디어산업 경쟁력 강화와 원스톱 일자리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사업으로, 모두 6738억원을 투입해 방송영상특화단지를 조성하는 내용이다.

▷[KBS] 라디오 쿨FM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지난 16일 100만명을 돌파했다. 단일 라디오 방송채널로는 대한민국 최초의 기록이다.

▷ [춘천MBC]가 제작한 정규프로그램 '나이야가라 시즌3-나이있수다(手多)'가 제33회 한국PD대상 지역정규TV부문 작품상에 선정됐다.

■ 해외 미디어

▷ [트위터]는 2015년 요하네스 버그에 첫 번째 아프리카 사무소를 연데 이어 올해 라고스에 두 번째 사무소를 열 계획이다. 트위터의 가장 큰 경쟁자인 페이스 북을 뒤쫓고 있다. 트위터는 2020 년에 아프리카 통신 전공자들과 계약을 맺어 세계에서 가장 큰 해저 케이블 네트워크 중 하나를 구축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14일 보도했다.

▷ [ABC]뉴스는 김 고드윈 (Kim Godwin) CBS뉴스의 부사장이 5월 초에 새로운 사장으로 임명될 것이라고 4월 15일 밝혔다.

▷ 백악관 특파원 협회 (WHCA)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로 인해 연례 행사인 특파원 만찬을 취소한다고 15일 밝혔다.

▷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지난 15일 주주들에게 보낸 24번째이자 마지막 편지에서 자사의 OTT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 2 억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 [클럽하우스]는 자사의 가치를 40억 달러로 평가하는 시리즈 C 펀딩 라운드를 마감했다고 19일 발표했다.

■ 행사ㆍ이벤트

▷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그간 두 부처가 협업해 온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자막·수어방송 자동변환 기술’ 시연회를 개최했다. ‘음성-자막 자동변환 기술’은 AI의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기기(스마트폰·태블릿PC 등)에서의 음성을 자막으로 자동 변환해 화면에 표시해 주는 것이다.

▷ [관훈클럽]은 21일 오전 10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을 초청해 관훈토론회를 개최한다.

▷ [경기일보사]는 성균관대학교와 함께 제 14회 전국창업·발명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접수기간은 오는 5월 11일부터 6월 18일까지다.

[한국일보]는 ‘지구의 미래, 한국의 미래’를 주제로 오는 5월 12일 서울 마포구 문화비축기지에서 〈2021 한국포럼〉을 개최한다. 반기문, 제프리 삭스, 시우테즈칼 마르티네즈 등 출연한다.

▷ [세계일보]가 새봄을 맞아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을 전파하고 기부를 체험하는 ‘2021 국제사랑 언택트 마라톤 대회’를 4월 17일부터 25일까지 9일간 개최한다. 대회 기간 중 자신이 원하는 장소, 날짜, 시간을 정하여 완주하면 된다.

▷ [한국PD연합회]는 오는 23일 SBS프리즘타워 공개홀에서 〈제33회 한국피디대상시상식〉을 개최한다.

▷ [JTBC]가 개국 10주년을 기념해 '컬러위크' 이벤트를 진행한다. JTBC는 드라마는 핑크, 예능은 오렌지, 교양은 그린, 보도는 블루로 채널별로 대표 색을 지정해 채널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왔다.

▷ [뉴스1]이 창립 10주년을 맞아 지난 3일 경기도 고양시 도내동 창릉천변 도래울바람물 공원에서 나무심기 행사를 가졌다.

▷ [MBC]는 환경재단과 함께 오는 6월 제18회 서울환경영화제와 '2021 노 모어 플라스틱' 행사를 공동 개최한다. 서울환경영화제는 6월 3일부터 9일까지 개최되며 총 25개국에서 제작된 작품 60여 편이 상영된다.

▷ [한국기자협회]는 세계 50개국 기자 70명이 참여하는 ‘2021 세계기자대회(World Journalists Conference)’를 지난 19~20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했다. 외국 기자들은 온라인상에서 화상으로 참여했다.

▷ [EBS]는 '한국방송영상제작사협회', '한국독립PD협회'와 '상생협력과 미디어 환경 위기 돌파를 위한 공동 선언'을 지난 20일 발표했다. EBS는 콘텐츠 판매 수익을 협력 제작사와 나누고 제작자들이 촬영 원본을 재가공해 수익을 낼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 1차 강의인 <뉴 노멀시대! 멀티미디어의 기술적 이해와 인포그래픽 활용방법> 온라인 강의로 4월 21일(수) 오후3시부터 5시까지 진행한다.

■ 언론계 인사 (4월14일~ 4월 20일)

[한국언론진흥재단] 비상임감사에 법무법인 태평양 박선희 변호사가 취임했다. 신임 비상임감사는 공모와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기획재정부 장관이 임명했다. 임기는 임명일로부터 2년이다. (4/14)

[한국경제TV] ◇ 승진 ▲ 부국장 이성경 ▲ 보도본부 정경부장 김정필 ▲ ″기획제작1부장 이계우 ▲ ″ 기획제작3부장 김태일 ▲ ″대외사업부장 박정윤 ▲ 비즈니스본부 광고마케팅부 뉴미디어광고팀장 박준식(부장급) ▲ 경영기획실 총무부장 박상근 ▲ 보도본부 뉴스제작팀장 김재성 ▲ ″성장기업부 IT벤처팀장 이준호 ▲ ″영상취재팀장 양진성 ▲ 비즈니스본부 와우넷부 팀장 오준석 ◇ 전출 ▲ 와우에스앤에프 대표이사 김경식 (4/14)

[서울경제신문] ▲편집국장 홍준석 ▲논설위원 안의식 (4/14)

[현대경제신문] ▲ 산업부장 김영 ▲ 유통부장 성현 (4/15)

[조선미디어 ㈜선광] ▲ 대표이사 김원배 ▲ 이사 김선호 (4/15)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제143차 이사회를 열어 위원장에 김소영 전 대법관을 인준했다. 2021∼2022년도 윤리위원에는 하영춘 한경닷컴 대표를 위촉했다. (4/15)

[아시아N·매거진엔] ▲ P&M 본부장 최진욱 (4/15)

[경남신문] ▲ 전략기획출판국장 이문재 ▲ 편집국장 이종훈 ▲ 광고영업국장 조윤제 ▲ 출판부장 양영석 ▲ 월간경남 편집장 이상규 ▲ 창원자치부장 이준희▲ 광역자치부장 김진호 (4/15)

[전주MBC] ▲ 경영국장 김현찬 ▲ 보도편성국장 정태후 ▲ 방송인프라국장 김형동 ▲ 디지털사업국장 겸 전략사업부장 이창익 ▲ 미래전략기획실장 마재호 ▲ 보도편성국 특임국장 임홍진 ▲ 미래전략기획실 특임국장 장인석 (4/16)

[한국언론진흥재단] 신문유통원장에 정봉근 전 한국언론진흥재단 전문위원이 취임했다. (4/16)

[경향신문] ▲ 논설위원실 논설위원 도재기 ▲ 편집국 사진부장 서성일 ▲ " 스포츠편집·온라인부장 남민배 ▲ " 스포츠편집·온라인부 선임기자 진현주 ▲ 사장실장 전병역 (4/18)

[중앙일보] ▲ 통일문화연구소장(외교안보팀 기자 겸임) 정용수 (4/18)

[에너지경제신문] ▲ 편집국 건설부동산부장 직무대리 김지형 (4/19)

[한국체육기자연맹]의 제 15대 회장으로 양종구 동아일보 논설위원이 15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4/19)

[AP신문] ▲ 이사 겸 경영본부장 배두열 (4/20)

[한겨레신문] ▲ 총무부 주주커뮤니케이션팀장 서기철 ▲ 광고1부 영업2팀장 박춘미 (4/20)

[TV조선] ◇ 보임 ▲ 티조C&C 대표이사 김윤철 ▲ TV조선 경영기획실 정책기획팀장 최광묵 (4/20)

※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 〈미디어동향〉은 유료(??)기사입니다. 일주일후에는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