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AP뉴스) KBS여의도 사옥 (연합뉴스 제공)
ⓒAP신문(AP뉴스) KBS여의도 사옥 (연합뉴스 제공)

[AP신문 = 김강진]

※다음 주 미디어동향은 설 명절 연휴 관계로 쉽니다.

■ '연매출 1억원 미만' 인터넷 신문사 68%, 종이신문사 34%

[한국언론진흥재단(언론재단)]이 발간한 〈2023 신문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국내 전체 신문산업의 매출액 중 광고 수입의 비율은 65.5%로 전년보다 4.9% 포인트 상승했고 구독 수입의 비율은 같은 기간 16.8%에서 13.6%로 3.2% 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 2022년 전체 신문산업의 매출액은 4조5천22억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4천449억원(11.1%)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 종이신문사의 33.9%는 연매출이 1억원 미만으로 조사됐으며 인터넷신문사의 경우 67.9%가 연매출 1억원 미만으로 조사됐다.

■ KBS, 15년만에 적자예산 편성

[KBS] 이사들은 지난 1월 31일 오후 정기이사회를 열고 올해부터 본격 시행되는 TV 수신료 분리 징수로 인한 재원 감소로 올해 1천 431억원의 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해 2009년 글로벌 경영위기 이후 15년 만에 처음으로 적자예산 편성을 했다. 적자를 일부 상쇄하기 위해 인건비를 1천 101억원 줄이기로 했다. 
┗ 야권 성향의 이사들은 입장문을 통해 "사람이 제1의 경쟁력인 방송사에서 위기의 책임을 구성원에게 전가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 KBS는 수신료 분리 징수를 2월부터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관계 기관들과 협의해왔지만, 세부적인 사항을 확정하지 못해 한시적으로 유예됐다.

■ 신문사 83% 생성형 AI활용

[한국신문협회]는 지난 1월 15일부터 26일까지 협회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생성형 AI 도입 및 활용현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2월 2일 협회보를 통해 발표했다. 총 23개사가 응답한 조사에 따르면, 챗GPT 등 ‘상용 솔루션’을 활용하거나 활용하고자 하는 신문사가 52.4%(11개사)로 가장 많았다. 생성형 AI 활용도 순으로 챗GPT(30.0%)가 가장 높으며, 네이버 클로바(20%), 미드저니(20%), MS 빙(10%), 구글 바드(10%) 순이다.
┗ 신문사(19개사)들은 생성형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분야로 ‘기사에 사용되는 텍스트, 이미지 생성’(68.4%)을 가장 많이 꼽았다. 

■ 방통위, 141개 지상파 재허가 의결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지난 1월 31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한국방송공사(KBS) 등 34개 지상파방송사업자 141개 방송국의 재허가를 의결했다. 심사 결과 141개 방송국 가운데 총점 1천점 중 700점 이상 방송국은 KBS제1UHDTV방송국(700.60점)이 유일했다. 이어 650점 이상 700점 미만 방송국은 SBSDTV방송국(696.60점) 등 52개, 650점 미만 방송국은 광주MBC AM방송국(628.59점) 등 88개로 평가됐다.
┗ 한편 방통위는 이날 회의에서 방송사 업무정지 등에 대한 감점을 신설하는 내용의 방송평가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안에 관한 건을 의결했다. 

■ 방심위, 뉴스타파 인용 보도한 방송사 과징금 재심 기각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지난 2월 1일 상임위원회를 열고 뉴스타파의 '김만배-신학림 허위 인터뷰'를 인용 보도했다가 과징금을 부과받은 방송사들의 재심 청구를 모두 기각했다.
┗ 방심위는 작년 11월 13일 뉴스타파를 인용 보도한 MBC TV '뉴스데스크'에 대해서는 최고 금액인 4천500만원, KBS 1TV '코로나19 통합뉴스룸 KBS 뉴스 9'에 대해서는 3천만원, MBC TV 'PD수첩'에 대해서는 1천500만원, JTBC 'JTBC 뉴스룸'에 대해서는 1천만원, YTN '뉴스가 있는 저녁'에 대해서는 2천만원의 과징금 부과를 결정한 바 있다.

■  언론재단, 올해 언론인 금고 264억 책정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올해 사업비 예산을 전년 대비 5.8% 증액시킨 약 950억 원으로 편성했다. 세부적으로는「고품질 뉴스 콘텐츠 제작 지원」분야에 약 83억 원, 「취재 역량 강화」분야에 약 23억 원, 「언론사의 AI 대응·활용」을 위해 총 153억 규모의 예산을 편성하고, 언론인 대상 교육 및 언론사 AI 신규 서비스 개발 지원 등 17개 사업을 실시한다.

〈 ※ 다음 주 미디어동향은 설 명절 연휴 관계로 쉽니다.〉

■ 기타 

▷ [TBS]는 지난 1월 31일 제1차 방송출연제한심사위원회를 열어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 김어준씨와 신장식씨 두 사람에게 최고 수위의 출연 제한인 '무기한 출연 정지'를 의결했다고 2월 1일 밝혔다.

▷ [조선비즈]가 지난 2월 1일 〈정부, 포털뉴스 ‘제평위 법정기구화’ 입법 중단〉제목의 단독 기사에서 "방통위 관계자에 따르면 방통위는 제평위 법정기구화를 위한 정부 입법을 추진하기 않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을 보도했으나 방통위는 2월 1일 보도설명자료를 내고 "방통위는 제평위 법정기구화 입법을 보류하거나 중단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 [다음 뉴스]는 2월 5일부터 2월 19일 자정까지 제22대 국회의원선거(총선) 특집 페이지에 참여할 지역 파트너 언론사를 모집한다. 카카오와 뉴스 콘텐츠 제휴를 맺지 않은 지역 언론사는 인천·경기,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제주특별자치도 6개 권역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 [YTN] 지분 인수를 추진 중인 유진기업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고위 관계자의 배후 개입설 등 YTN 인수와 관련된 각종 루머를 정보지와 SNS등을 통해 퍼뜨린 유포자를 밝혀달라며 2월 1일 서울 영등포경찰서 사이버범죄수사팀에 고소장을 제출 수사를 의뢰했다.
┗ 한편, 2월 7일 방통위가 YTN 최다액출자자 변경 승인에 관한 안건을 심의 예정인 가운데 [언론개혁시민연대]는 2월 6일 논평을 내 "심사 과정에서 특혜 매각 의혹을 해소하지 못하고, 심사의 절차적 하자, 인수기업의 부적격성이 드러난 만큼 방통위는 YTN 최다액출자자 변경을 불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조선일보] 뉴지엄(Newseum)이 전시 코너를 신설하고 체험 시설을 보강해 새 단장했다고 2월 2일 밝혔다. 창간 93주년인 2013년 3월 흑석동에 공식 개관한 ‘조선일보 뉴지엄’은 개관 이래 조선일보 역사와 미디어의 미래를 보여주는 복합 미디어 교육문화시설로 자리잡았다. 
┗ 올해부터 조선일보 뉴지엄은 단체 견학이 어려운 학교나 교육 기관에 어린이조선일보 기자들이 직접 찾아가 학생들을 만나는 ‘찾아가는 기자체험 특강’을 새로 선보일 예정이다. 

▷ [전국MBC 기자회]는 지난 2월 2일 '홍준표 대구시장은 법 위에 군림하는가?' 제목의 성명을 내고 "홍준표 대구시장과 대구시에게 대구MBC 취재를 방해해서는 안 된다는 법원의 판결"을  홍준표 대구시장이 즉각 받아들여 대구MBC에 대한 모든 취재거부와 적대행위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검사시절 '부산 엘시티(LCT) 의혹을 부실수사했다'고 보도한 장용진 전 아주경제 기자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한 원심을 깨고 지난 2월 1일 원고 패소 판결했다.

▷ [인천일보] 출신인 이훈기 전 기자와 [YTN]출신인 노종면 전 기자가 더불어민주당 13,14호 인재로 영입됐다. 
┗ 국민의힘은 2월 2일 논평을 내 천안함 음모론을 제기한 노 전기자의 영입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지난 1월 31일 2024년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사  일간지 27개사와 주간지 41개사를 선정하여 발표했다. 

▷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인신윤위)]가 새롭게 개편한 홈페이지를 2월 1일 공개했다.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반응형 웹 기능 구현 및 홈페이지 이용자 편의 향상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개선했다. 특히 인신윤위의 심의회의 사례 및 주요이슈를 중심으로 서약사가 공유해야 할 중요 내용을 알리는 「인신윤위의 창」 코너를 새 홈페이지 초기화면에 배치하여 서약사의 윤리적 가치를 강조했다. 

▷ [컨슈머인사이트]는 14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 3천393명에게 OTT 서비스 이용 현황 및 만족도 등을 조사한 결과 '넷플릭스'가 구독률에서는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이용자 만족도에서는 유튜브(69%)와 티빙(65%)보다 낮은 61%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선방위)]는 지난 2월 1일 CBS-AM '김현정의 뉴스쇼' 출연자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 1월 9일 방송에 대해 "패널 편향성의 문제가 심각해 법정 제재를 피할 수 없다"고 지적하며 제작진 의견진술을 의결했다.

▷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구글 유튜브가 카카오톡을 제치고 국내 앱 이용자 수 1위 자리를 차지했다. 모바일인덱스가 지난 2020년 국내 앱 MAU 순위 조사를 시작한 이후 카카오톡이 1위 자리에서 밀려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방통위]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는 2023년 한 해 동안 '온라인피해365센터'에 접수된 피해상담사례 총 1,811건 중에 100건을 선별하여 1월 31일 〈2023년 온라인피해상담사례집〉을 발간했다.

▷ [LG유플러스]는 'U+tv'와 'U+모바일tv'를 통해 미국 OTT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인기 오리지널 콘텐츠 270여 편을 제공한다고 1월 31일 밝혔다. 

▷ [네이버뉴스]는 AI, 로봇이 자동으로 작성한 기사에는 기사 본문 상/하단에 자동생성된 기사임을 안내하는 문구가 추가된다고 2월 1일 밝혔다. '자동생성기사' 여부는 각 언론사의 알고리즘에 따라 분류된 기사를 기준으로 한다.

▷ [한국기자협회]는 〈제55회 한국기자상〉 취재보도부문 수상작으로 [KBS] '정순신 변호사 자녀 학교폭력 소송전'외 7편을 선정했다.

■ 해외 미디어  

▷ [뉴욕타임스(NYT)] 2월 2일자 1면에 〈영부인과 디올 파우치백 : 한국을 사로잡은 정치적 위기(The First Lady and the Dior Pouch : A Political Crisis Grips South Korea)〉라는 제목의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사건 보도 기사가 올랐다고 국내 다수 매체가 보도했다. 

▷ 미국 언론미디어 업종에서만 지난 1월 총 528명의 해고가 발생했는데, 이는 2023년 12월 30명의 해고보다 1,660% 증가한 수치라고 [더힐]지가 2월 5일 보도했다. 이는 532건의 해고가 이루어진 2023년 3월 이후 월간 해고 중 가장 높은 수치다.
┗ 어려운 광고 시장과 변화하는 뉴스 소비자 습관과 씨름하면서 美전역의 언론사에서 급격한 인원감축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워싱턴포스트(WP),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언론사들은 최근 몇 주 동안 인력 감축을 발표했었다.

▷ 미국의 미디어ㆍ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앨런미디어그룹이 미국 CBS 방송과 할리우드 영화제작사 등을 보유한 파라마운트 글로벌에 약143억달러를 제시하며 인수 의사를 타진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이 1월 31일 보도했다.

▷ 지난 2023년 10월 18일 러시아에서 '외국 대리인법' 위반 혐의로 구금된 자유유럽방송(RFE/RL) 소속 러시아계 미국인 알수 쿠르마셰바 기자의 구금을 러시아 법원이 연장했으며 추가 기소를 당할 수도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2월 5일 보도했다.

▷ 뉴욕타임스(NYT)가 생성형 AI를 활용하기 위해 뉴스 제작팀을 구성한다고 더버지가 1월 31일 보도했다. 새로운 팀명은 'AI 이니셔티브'이며  최근 AI팀장으로 채용된 잭 수어드가 이끌게 된다. 잭은 생성형 AI와 머신러닝 등 새로운 기술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아시아경제]가 주최하고 '차이코프스키씨앤씨'가 주관하는 〈2024 아시아 차이콥스키 영아티스트 콩쿠르〉가 오는 3월 서울교육대학교 음악관에서 열린다. 신청기간은 3월 5일까지다.

▷ [국민일보]는 〈제27회 크리스천리더스포럼〉을 오는 2월 20일 화요일 오후 6시 국민일보 12층 파크뷰에서 개최한다.

▷ [경북도민일보]는 창간 20주년을 맞아 〈디카시 공모전〉을개최한다. 디카시는 디지털카메라로 직접 촬영 후 자신이 창작한 한편의 시를 완성하는 것으로 대구·경북 지역민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응모 분야는 문학·문예·사진이며 오는 3월 10일까지다.

▷ 한경미디어그룹 [한경닷컴]은 분야 최고의 전문가와 소비자가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평가를 통해 우수한 모바일 서비스를 선정하는 〈2024 대한민국 모바일 대상〉을 개최한다. 접수기간은 2월 29일까지다.▷ [아시아경제]가 주최하고 '차이코프스키씨앤씨'가 주관하는 〈2024 아시아 차이콥스키 영아티스트 콩쿠르〉가 오는 3월 서울교육대학교 음악관에서 열린다. 신청기간은 3월 5일까지다.

▷ [관훈클럽]은 2월 7일(수) 오전 10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초청해 관훈토론회를 개최한다.
┗ 오는 3월 2일(토)에는 서울 종로구 관훈동 정신영기금회관 2층에서 '영원한 언론인 박권상 선생 10주기 추모 포럼'을 박권상 기념회와 공동 개최한다. 

▷ [서울경제신문]이 〈2024 대한민국 베스트 뱅커(Best Banker) 대상〉의 주인공을 찾는다. 접수기간은 2월 23일까지며 시상식은 3월 28일(목), 오후 2시, 소공로 더플라자호텔 메이플홀에서 열린다.

▷ [전자신문]은 스토리위즈가 운영하는 웹소설·웹툰 플랫폼 '블라이스'와 함께 총상금 4000만원 규모 SF/판타지 웹소설을 공모한다. 마감은 2월 29일까지다.

▷ [매일경제신문사]는 환경재단과 손잡고 환경(E), 책임(S), 투명경영(G) 선진화와 생태계 구축을 위한 일곱 번째 'ESG 리더십 과정'을 오는 3월 14일부터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시작한다.

▷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는 드라마 프로듀서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인 방송영상인재교육원 7기 교육생을 2월 15일까지 모집한다.

▷ [오마이뉴스]는 미국 대선 특별 취재팀으로 활동할 시민기자를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미국에 장기 거주하면서 대선 관련 이슈에 관해 기사를 쓸 수 있는 사람이다. 지원마감은 2월 15일까지다.

▷ [방송통신위원회 시청자미디어재단]은 '2024년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을 운영, 교육에 참여할 371개 기관을 2월 15일까지 모집한다.

▷ [한경닷컴]은 〈2024 대한민국 모바일 대상〉을 개최한다. 응모분야는 금융, 비즈니스, 교육, 게임, 라이프스타일, 여행·교통, 공공·지자체, 스타트업, 공공서비스, ESG 등이며 접수마감은 2월 29일까지다.

■ 언론계 인사 종합(1월 31일 ~ 2월 6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서울경제TV] ▲ 채널마케팅국 부국장(대우) 이성훈 (1/31)

[이코노믹리뷰] ▲ 주필 겸 편집이사 김선태 ▲ 편집국장 김호성 (1/31)

[경제풍월미디어] ▲ 이코노미톡뉴스 총괄사업본부장 최성일 (1/31)

[아주경제] ▲ 경제부 부장 이재호 ▲ 디지털미디어부 부장 이재훈 ▲ 통합마케팅국 부장 노가현 (2/1)

[머니투데이]  ◇ 광고국 ▲ 권양원 부국장대우 ▲김종민 부장 ◇ CMU개발팀 ▲윤현중 부장대우 (2/1)

[지디넷코리아] ▲ 대전주재 과학전문기자 박희범 (2/1)

[경향신문] ▲ 편집국장 오관철 ▲ 논설위원 김광호 (2/1)

[이뉴스투데이] ▲ 산업부 부국장 노정명 (2/1)

[글로벌E] ▲ 편집인 이임광 ▲ 편집국장 이장혁 ▲ 미디어사업국장 김광일 (2/1)

[인사이트코리아] ▲ 편집인 임혁 (2/1)

[디지털타임스] ▲ 디지털콘텐츠국 국장 박양수 (2/1)

[한국언론진흥재단] ▲ 검사역실장 오수정 ▲ 미디어진흥실장 신윤진 ▲ 디지털혁신지원국장 박재현 ▲ 미디어연구센터장 김선호 ▲ 광고기획국장 서인식 ▲ 정보기술팀장 김예원 ▲ 미디어지원팀장 김지혁 ▲ 언론인연수팀장 이상기 ▲ 미디어교육팀장 안계현 ▲ 산업분석팀장 심하영 ▲ 뉴스저작권팀장 윤정주 ▲ 뉴스빅데이터팀장 김선형 ▲ 광고기획팀장 손민진 ▲ 광고지원팀장 곽선희 ▲ 광고컨설팅팀장 노현숙 ▲ 지역언론팀장 이상준 ▲ 신문유통팀장 최윤희 (2/1)

[코리아데일리] ▲ 회장 김종채 ▲ 편집총괄전무이사 이대우 ▲ 편집이사 박흥규 ▲ 편집국장 김규희 ▲ 건설총괄사장 정민우 ▲ 디자인실장 이한철 ▲ 청소년보호책임자 노경주 ▲ 법률고문 김영생 (2/1)

[머니투데이방송(MTN)] ▲건설부동산부장 차완용 ▲전북취재본부장 박민홍 ▲광주전남취재본부장 김준원 (2/2)

[OBS경인TV] ◇ 전보 ▲ 광고본부장 이준무 ▲ 부천총괄본부 경영인프라국장 김태우 ▲ 부천총괄본부 보도국 보도제작팀장 이무섭 ▲ 광고본부 광고국 광고팀장 신은미 ▲ 수원라디오본부 기획마케팅팀장 신성호 ◇ 승진 ▲ 본부장 차규남(수원라디오본부) ▲ 국장 유진영(부천총괄본부 콘텐츠전략국) ▲ 팀장 오동식(부천총괄본부 콘텐츠전략국 콘텐츠 전략팀장) (2/1)

[조선일보] ▲ 워싱턴특파원 김은중 (2/2)

[시이오랭킹뉴스] ▲ 편집국장 김원정 (2/2)

[뉴스랭키] ▲ 편집국장 정유미 (2/2)

[비즈니스플러스] ▲ 산업팀장 박성대 ▲ 제약바이오팀장 장세진 (2/2)

[아이뉴스24 미디어그룹] ▲ 아이뉴스24·조이뉴스24 편집국장 엄판도 ▲ 아이뉴스24 경영지원실장 겸 전국취재본부장 김재섭 (2/2)

[이데일리씨앤비] ▲ 기술국장 곽일권 ▲ 콘텐츠제작1팀장 이대원 ▲ 콘텐츠제작2팀장 이선우 ▲ 콘텐츠제작3팀장 공정태 ▲ 영상취재팀장 이상정 ▲ 제작기술팀장 이병기 ▲ 송출기술팀장 서세원 (2/2)

[CWN(센트럴월드뉴스)] ▲ 산업1부장 서종열 (2/5)

[이코노믹데일리] ▲ 편집국장 겸 글로벌경제재정연구원장 권영설 (2/5)

[글로벌이코노믹] ▲ 산업1국장 겸 산업부장 유인호 ▲ 산업부 에디터 겸 선임기자 채명석 (2/5)

[이데일리M] ▲ 이코노미스트 편집국 금융·증권부장 박관훈 (2/5)

[세계일보] ◇ 논설위원실 ▲ 수석논설위원 박희준 ▲ 논설위원 채희창 ▲ 논설위원 김태훈 ◇ 편집위원실 ▲ 편집위원 박광재◇ 편집국 ▲ 편집부장 이승준 ▲ 외교안보부장 이우승 ▲ 경제부장 황계식 ▲ 산업부장 나기천 ▲ 사회부장 엄형준 ▲ 사회2부장 송민섭 ▲ 국제부장 이귀전 ◇ 디지털미디어국 ▲ 디지털미디어국장 임인섭 ▲ 부국장 김기환 ▲ 디지털뉴스부장 우상규 ▲ 디지털전략컨텐츠부장 박세준 ◇ 대외협력국 ▲글로벌비전팀장 조형국 ◇ 세계일보제작단 ▲ 상무이사 김희준 (2/5)

■ 언론계 부고 종합 (1월 31일 ~ 2월 6일)

윤일선(국민일보 사회2부 차장)씨 부친상 (1/31)

봉송근(경향신문사 광고국 광고1팀장)씨 장모상 (1/31)

유창재(오마이뉴스 지방자치특별취재팀 선임기자)씨 외조모상 (2/1)

김용배(충청신문 취재총괄국장)씨 장모상 (2/1) 

김경태(전 서울경제신문 부국장)씨 별세 (2/1)

신종인(전 MBC 부사장)씨 부인상 (2/1)

정윤희(전 울산교통방송 국장)씨 장인상 (2/2)

윤성혁(피엘코리아 이사·전 전자신문 사진부장)씨 장모상
┗ 박한솔(TV조선 사회부 기자)씨 조모상 (2/2)

정진하(유기농신문 대표)씨 모친상 (2/3)

장병진(부산일보 디지털 총괄부장)씨 외조부상 (2/3)

공병진(전 강일언론인회장)씨 별세 (2/4)

안소현 (디지털타임스 기자)씨 부친상 (2/4)

김한익(채널A 제주취재본부 영상기자)씨 부친상 (2/4)

윤희수(매일경제TV 전문가사업부 대리)씨 부친상 (2/4)

주현수(경향신문 스포츠편집·온라인부 부장)씨 부친상 (2/4)

박은주(부천e뉴스 대표)씨 모친상
┗ 강성열(일간경기 본부장)씨 장모상 (2/5)

정일서(KBS 라디오 PD)씨 부친상 (2/5)

김소희(신아일보 생활유통부 차장)씨 외조모상 (2/5)

이철호(문화일보 논설고문)씨 장모상  (2/6)

출처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https://www.apnews.kr)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