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플레이 SNL 시즌 5 캡쳐 ⓒAP신문(AP뉴스)
쿠팡플레이 SNL 시즌 5 캡쳐 ⓒAP신문(AP뉴스)

[AP신문 =김강진]

■  KBS, '미래 3대 비전' 발표

 [KBS] 박민 사장은 3월 4일 공사 창립 51주년을 맞아 KBS를 3개의 중심축으로 재편하는 내용을 담은 'KBS 미래 비전'을 발표했다.
┗  ▲첫 번째 미래 비전은 '공영방송 본연의 역할 수행'으로, 보도와 시사교양, 국제방송, 시청자센터 등을 통해 수신료의 가치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두 번째 비전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 판매까지 담당하는 스튜디오 '콘텐츠 K(가칭)'를 신설하는 것이고, 마지막은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복합방송문화공간 'K 스튜디오'(가칭)를 새롭게 선보이는 것이다.

■ 연합뉴스, 딱딱한 뉴스를 게임으로 

[연합뉴스]는 독자들이 딱딱하게 느낄 수 있는 일반적인 뉴스 형식을 벗어나 '게임'을 하며 새로운 소식을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한 '연합뉴스 게임즈'(Games) 서비스를 2월 28일 정식으로 개시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게임즈 사이트에 접속하면 ▲뉴스 퀴즈 ▲크로스 워드 ▲당신의 선택 ▲힙한 해결소 4가지 형식의 게임을 할 수 있다.
┗ 연합뉴스 게임즈는 구글이 실시한 '2022 GNI(구글 뉴스 이니셔티브) 혁신 챌린지' 아시아태평양 3차 공모전에서 국내 언론사로는 유일하게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 "풍자는 권리" '입틀막' 패러디한 SNL

[쿠팡플레이]의 코미디쇼 'SNL 코리아 시즌5' 첫회에서 윤석열 대통령경호처의 과잉 경호 논란을 풍자했다. 출연자들은 지난 설 명절, 윤 대통령이 대통령실 직원들과 가수 변진섭의 노래 '우리의 사랑이 필요한 거죠'를 함께 부르는 모습을 재현했는데 권혁수가 고음으로 자신의 노래 실력을 뽐내자 경호원 복장의 배우들이 그의 입을 틀어막으며 문밖으로 끌고 나갔다. 지난달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학위 수여식에서 일어난 '입틀막' 사건이 등장한 것이다.
┗ SNL코리아가 지난 2021년 11월쯤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당시 경선후보를 초대해 'SNL 정치풍자'에 대해 질문하자 윤석열 후보는 "(정치풍자는) SNL의 권리"라고 답한바 있다.
┗ 신하섭 진보당 부대변인은 3월 4일 국회 브리핑에서 "대통령실에서는 이를 ‘예능이 아니라 다큐’로 받아들일까 걱정된다”고 했다. 
┗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3월 5일 "관계자들의 안위를 걱정해야 하는 현실이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 KBS, 간판 언론인 회사 떠난다

 [KBS]가 계속되는 적자와 수신료 분리 징수로 인한 경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특별명예퇴직과 희망퇴직 신청을 2월 26일까지 접수한 결과 총 87명이 특별명예퇴직과 희망퇴직을 신청해 회사를 떠나게 됐다.
┗ 전 주말 '뉴스9' 앵커인 박유한 기자, 전 '사사건건' 앵커 김원장 기자, 전 보도국장 임장원 기자, 전 '박종훈의 경제한방' 진행자 박종훈 기자, 전 '미디어비평' 진행자 오세균 기자, 전 KBS 기자협회장 공아영 기자 등이 회사를 떠난다. 
┗ '9시뉴스'와 '뉴스광장 생활정보' 등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한 정세진 아나운서와 '국악한마당'을 진행하는 정은승 아나운서, 1라디오의 '뉴스월드'를 진행 중인 김윤지 아나운서도 특별명예퇴직을 신청했다.

■ MBC 날씨방송 '파란색 1'…국민의힘, 방심위 제소

[MBC] 뉴스가 2월 27일 저녁 뉴스에서 기상캐스터가 날씨를 전하는 도중 “당일 미세먼지 농도가 1이었다”고 전하는 과정에서 파란색 ‘1’ 그래픽을 사용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을 연상시키는 파란색 숫자 '1' 그래픽을 사용한 것이 "노골적인 선거운동"이라며 2월 28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에 제소했다. 이와 관련 방심위에 40여건의 민원이 쏟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 MBC는 2월 29일 뉴스에서 제작경위를 공개하며 “1이라는 숫자는 무수히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이번 날씨 보도에는 정치적인 의도가 전혀 담겨 있지 않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 MBC 날씨방송은 오는 3월 7일 선방위에 심의 안건으로 오를 가능성이 있다.

■ JTBC 뉴스룸 개편

[JTBC] 뉴스룸은 3월 11일부터 하루 종일 쏟아지는 뉴스를 가장 빠르고 정확·친절하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기존보다 1시간 빠른 오후 6시50분부터 방송한다. 비하인드 등 코너를 신설하고 심층 탐사보도도 강화한다. 메인 뉴스 시간대 변경은 10년 만이다.
┗ 주말 뉴스룸은 오후 6시40분으로 이동하며 안나경 앵커가 단독 진행한다.
┗ '사건반장'은 뉴스룸 방송을 마친 직후인 평일 오후 7시50분으로 시간을 변경한다.

■  정부, OTT콘텐츠에 최대 30억원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월 28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국내 주요 OTT 플랫폼 5곳(티빙, 웨이브, LG유플러스 모바일TV, 쿠팡플레이, 왓챠)과 'OTT 콘텐츠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문체부와 콘텐츠진흥원은 OTT 내 편성·방영을 조건으로 경쟁력 있는 드라마와 예능, 다큐멘터리 등에 각각 최대 30억원 규모 제작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 기타 

▷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는 3월 4일 브리핑을 통해 "유시춘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이사장 청탁금지법 등 위반 의혹 신고 사건에 대해 조사한 결과 청탁금지법상 가액 3만원을 초과하는 식사 접대 등 위반 소지 사안 50여개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 권익위는 유 이사장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관련 내용을 대검찰청으로 넘겼다.
┗ EBS노조는 3월 5일 'EBS 유시춘 이사장에 대한 혐의를 명명백백하게 밝히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 [조선일보]는 지난 2월 28일 서울의 용산CGV 프리미엄관에서 영화 '건국전쟁'을 단체 관람했다.
┗ [파이낸셜뉴스]는 지난 2월 22일 '건국전쟁'을 단체 관람했다.

▷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80년해언협)]는 지난 2월 28일 정기총회를 열고 한종범(1980년 동양방송 해직) 대책위원장을 상임대표로  현이섭(현대경제 해직)·김재홍(동아일보 해직)·신연숙(한국일보 해직) 대책위원을 공동대표로 선임했다. 감사로는 이춘욱(중앙일보 해직) 위원을 선임했다.
┗ 80년해언협은 이날 총회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 정신의 헌법 전문 명기에 앞장서는 한편 5·18 당시 언론보도 실상 자료집 출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을 도입한 방송통계 통계정보 접근성 개선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통계자료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통합검색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한다고 2월 29일 밝혔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김유진 위원이 최근 법원에서 해촉 처분 집행정지 신청이 인용돼 3월 5일 방송심의소위원회에 복귀하고자 했으나 류희림 방심위원장과 면담 이후 참석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 [방심위] 방송심의소위원회는 3월 5일 MBC의 2022년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방문 당시 불거진 '자막 논란' 관련 TBS FM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2022년 9월 26일 등)과 '신장식의 신장개업'(2022년 9월 19일 등)에 대해 중징계인 '관계자 징계'를 의결했다.

▷ [신문협회]는 오는 3월 21일 오전 11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제62차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총회에서는 ‘2023년 사업보고 및 결산’과 ‘2024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심의·확정한다. 이어 이사, 감사 등 새 임원도 선출한다.
┗ 한편 신문협회는 지난 2월 28일 제355차 이사회를 열어 ‘2023년도 사업보고 및 결산’과 ‘2024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의결했다.

▷ [KBS N]은 "현재 보유한 여섯 채널 가운데 하나인 'KBS 라이프'를 기후, 재난, 안전, 안보, 보건 관련 콘텐츠로 채우는 방향으로 전면 개편할 것"이라고 2월 29일 밝혔다.

▷ [국민일보]는 2월 29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어 대표이사 사장 겸 발행인에 김경호 이사 겸 회장 비서실장을 선임했다.
┗ 국민일보 계열사인 [쿠키미디어]도 같은날 주총을 열어 대표이사에 노석철 국민일보 논설위원을 선임했다. 

▷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정기총회 의결에 따라 이중희 협회 사무총장을 신임 SO(종합유선방송사)협의회장에 선임했다고 3월 4일 밝혔다.

▷ [KBS]가 지난해 민간인(천공)의 대통령 관저 개입 의혹 관련 방송으로 법정제재를 받은 ‘주진우 라이브’ 진행자 주진우씨에게 ‘출연자 제재조치 통보서’를 보냈다.

▷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인신윤위)]는 자살보도시, 제목에 극단적 선택 대신 사망, 숨져 등으로 표기하도록 권고하는 내용의 안내문을 최근 870여 자율심의 참여서약사에 보내고 이달부터 모니터링과 심의를 강화하겠다고 3월 4일 밝혔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2월 29일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의 언론탄압에 동참하려는 것인가? ‘가짜뉴스’ 타령 중단하라!'제목을 성명을 내고 "정치적으로 수세에 몰리면 버릇처럼 외치는 ‘가짜뉴스’ 타령을 멈추고,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보장할 방안을 진지하게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 [KBS] 1TV '전국노래자랑' 새 진행자에 코미디언 남희석으로 확정됐다. 남희석 진행의 첫 방송은 오는 3월 31일이다. 현재 진행자 김신영의 소속사 씨제스엔터테인먼트는 “김신영이 3월 9일 녹화를 끝으로 하차를 통보받았다”고 3월 4일 밝혔다.
┗ 전국노래자랑 제작진은 지난주 MC 교체 통보를 받고 당황한 것으로 전해졌다.

▷ [조선일보]는 3월 4일 이사회를 열고 방상훈 대표이사 사장을 회장으로, 방준오 부사장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각각 선임했다고 밝혔다.  
┗ 양상훈 이사 주필과 박두식 이사 경영기획본부장은 각각 전무로 승진 발령했다.

▷ [매일신문사]는 2월 28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신임 대표이사에 이동관 편집이사를 선임했다.

▷ [UPI뉴스]가 4월부터 'KPI뉴스'로 이름을 바꿔 새출발한다고 2월 28일 밝혔다. KPI뉴스는 '글로벌 미디어를 꿈꾸는 한국 언론사'(Korea Press dreaming of International media)의 의미를 담았다.

▷ [관훈클럽정신영기금]은 장경덕 전 매일경제신문 논설실장, 신치영 전 동아일보 논설위원을 ‘관훈정신영기금교수’로 선정했다고 2월 28일 밝혔다. 

▷ [네이버 뉴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선거 관련 허위 정보 확산을 막기 위해 뉴스 댓글 신고 기능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2월 28일부터 선거 관련 허위정보 등이 포함되어 있는 댓글이라면 해당 사유로 댓글을 신고할 수 있다.

▷ [한국방송비평학회]는 지난 2월 28일 서울 서강대 가브리엘관에서 〈2023 방송비평상 시상식〉을 열고 드라마 부문 수상작 MBC '연인' 포함 수상작 7편을 발표했다.

■ 해외 미디어  

▷ 지난 3월 1일 아르헨티나 밀레이 대통령이 의회 연설에서 78년 역사의 직원이 800명인 아르헨티나의 국영 뉴스 통신사인 텔람(Telam) 통신사를 “좌파 성향 페론주의 정당의 홍보 수단”이라고 비판하자 지난 3월 4일 0시부터 예고없이 통신 업무가 중단됐다고 국내 다수 매체가 보도했다.  
┗ 아르헨티나 경찰들은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있는 텔람 통신 본사 입구에 울타리를 치고 건물 통제에 들어갔다. 

▷ [메타]의 SNS '페이스북'이 4월 초부터 미국과 호주에서 뉴스탭을 없앤다고 블룸버그 등 다수의 외신이 보도했다. 호주와 미국에서 페이스북 뉴스를 사용하는 사람의 수가 작년에 80% 이상 감소했다. 페이스북은 이미 지난해 영국과 프랑스, 독일에서 뉴스 콘텐츠 전용 탭을 없앤 바 있다. 
┗ 페이스북 뉴스 탭은 2019년에 수백만 달러의 콘텐츠 거래로 출시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의 경우 1,000만 달러, 뉴욕타임스(NYT)의 경우 2,000만 달러, CNN의 경우 300만 달러의 비용을 지불했다.

▷ 미국연방법원이 중국계 미국인 과학자 얀핑첸 박사가 중국 우주 비행사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신의 업무와 관련 FBI조사를 받은 것에 대한 기사의 출처 공개를 거부한 베테랑 탐사보도 기자인 캐서린 헤리쥐를 시민 모독죄로 기소했다고 AP통신이 2월 29일 보도했다.

▷ 미디어 매체인 로스토리, 알터넷 및 디인터셉트는 지난 2월 28일 저작권 침해로 '오픈AI'를 고소했다. 이들 매체에 따르면 "오픈AI는 저작권을 인정하거나 존중하지 않도록 훈련시켰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뉴욕타임스가 2월 28일 보도했다. 인터넷에서 콘텐츠를 스크랩하는 인공지능 회사의 방법에 대한 반발이 커지고 있다

▷ 독일 '악셀 슈프링거' 등 30여 개 유럽 미디어 기업은 "구글이 시장 지배적 지위를 남용하지 않았다면 미디어 기업들은 광고를 통해 더 높은 수익을 올리고 광고 서비스에 낮은 수수료를 지불했을 것"이라며 구글에 21억유로(약 3조359억원) 규모의 소송을 제기했다고 2월 28일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유럽 17개국의 32개 중대형 뉴스 미디어 기업이 이번 소송에 참여했다.

▷ 지난 2023년 가늘 자신의 프로그램이 폐지된 후 [MSNBC]를 떠나 엄청난 지지를 받았던 호전적인 자유주의 평론가 메흐디 하산이 자신의 디지털 미디어 회사인 제테오(Zeteo)를 설립한다고 워싱턴포스트가 2월 28일 보도했다. 제테오는 추구하고 노력한다는 뜻의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졌다.

▷ [타임]지의 실소유주인 마크베이노프가 '조용히' 하와이 땅을 매입하고 있다고 'NPR'지가 2월 28일 보도했다. NPR은 마크베이노프의 하와이땅 매입 이유에 대해서는 아무도 모른다고 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경기언론인클럽]은 오는 3월 11일(월) 경기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초청토론회〉를 개최한다.

▷ [매일경제신문사]는 환경재단과 손잡고 환경(E), 책임(S), 투명경영(G) 선진화와 생태계 구축을 위한 일곱 번째 'ESG 리더십 과정'을 오는 3월 14일부터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시작한다.

▷ [제주4·3평화재단]은 한국기자협회, 제주도기자협회와 공동으로 〈제2회 4·3언론상〉 후보작을 공모한다. 신청은 3월 15일 오후 6시까지다.

▷ [일간스포츠]와 [이데일리]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4 캠핑요리축제〉가 오는 4월 27일과 28일 양일간 경기도 가평의 자라섬 오토 캠핑장에서 개최된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올 해 간사 세미나를 3월 11일부터 14일까지 일본 홋카이도에서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 [MBC] 아나운서국은 3월 22일 오후 6시 상암 MBC 골든마우스 홀에서 〈우리들의 읽는 밤?손석희를 읽는 밤〉 낭독회를 개최한다. 이번 낭독회에서는 MBC 아나운서 선배이자 대한민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언론인 손석희의 글을 조명한다. 

▷ [서울경제신문]이 법무법인 세종과 공동으로 ‘70년 고인물 배임…변화할 때’를 주제로 오는 3월 19일 광화문 D타워 법무법인(유) 세종 23층에서 세미나를 개최한다.

▷ [한국연출가협회]는 〈제33회 대한민국 신춘문예 페스티벌〉을 3월 28일부터 4월 7일까지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과 물빛극장에서 개최한다.

▷ [메트로신문]은 오는 3월 20일 오후 2시 명동 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생존을 넘어 성공으로, 수축경제 시대 재테크'를 주제로 〈2024 메트로 100세 플러스 포럼(시즌1)〉을 개최한다.

▷ [한국언론학회]는 창립 65주년을 맞이해 '미래를 준비하는 100년 언론학, 성찰과 전망의 경주제전'이라는 주제로 5월 10∼11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 [경북도민일보]는 창간 20주년을 맞아 〈디카시 공모전〉을개최한다. 디카시는 디지털카메라로 직접 촬영 후 자신이 창작한 한편의 시를 완성하는 것으로 대구·경북 지역민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응모 분야는 문학·문예·사진이며 오는 3월 10일까지다.

▷ [스트레이트뉴스]는 오는 4월 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A에서 '저출생·고령화 극복방안'을 주제로 〈2024 ST안티에이징포럼〉을 개최한다.

▷ 현대차 정몽구재단은 3월 4일부터 25일까지 대학생 기자단 'CMK ONers'(오너스 기자단) 2기를 모집한다.

▷ [매일경제]가 뉴노멀 시대 젊은 최고경영자(CEO)와 리더에게 자산 관리 및 투자 전략을 제시하는 〈매경 영앤리치 리더스 포럼〉 1기를 개설한다. 3월 15일부터 6월 28일까지 매주 금요일 진행된다.

▷ [전자신문인터넷]과 '순커뮤니케이션'은 오는 4월 26일(금) 코엑스 세미나룸 307호에서 〈AI가 바꾸는 오토모티브 핵심 기술 트렌드 컨퍼런스 2024〉를 공동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2월 28일 ~ 3월 5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코리아데일리] ▲ 논설위원장 박종천 (2/28)

[남도일보] ▲ 부회장 김선남 (2/28)

[어셈블리인사이더] ▲ 편집인 윤석진 (2/29)

[아시아경제] ▲ 콘텐츠편집부문 콘텐츠편집부장 겸 콘텐츠편집1팀장 권수연 ▲ 디지털콘텐츠부문 기획취재부장 박선미 (2/29)

[BBS 불교방송] ▲ 전무 겸 사장직무대행 성기홍 (2/29)

[코메디닷컴] ▲윤은숙 건강의학팀장 ▲정은지 기획콘텐츠팀장 ▲원종혁 바이오워치팀장 (2/29)

[언론중재위원회] ▲ 운영본부장 김문성 ▲ 조정본부장 양재규 ▲ 연구교육본부장 김주용 ▲ 감사관 손정배 (2/29)

[강원도민일보사] ▲ 회장 김중석 ▲ 사장 경민현 ▲ 상무이사·경영실장 서청원 ▲ 비상임 이사 이원복 ▲ 비상임 감사 한광호 ▲ 상무이사·원주본사 본부장 김인호 ▲ 이사·서울본부장 송정록 ▲ 이사대우·강원사회연구소장 천남수 ▲ 이사·미디어실장 겸 디지털국장 남궁창성 ▲ 편집국장 이호 ▲ 총무국장 직무대리 김형규 (2/29)

[법률신문사] ▲ 상임고문 이세정 ▲ 편집국장 신동진  ▲ 콘텐츠 · 브랜드 담당 상무 김순신 ▲ 편집국 차장ㆍ편집부장 직무대행 정준휘 ▲ 편집국 차장 박수연 (2/29)

[CPBC 가톨릭평화방송] ▲ 경영지원국장 정진삼 ▲ 인사팀장 신지혜 ▲ IT정보운영팀장 엄재현 ▲ 운영전략TF팀장 이정균 (2/29)

[한겨레신문사] ◇ 경영관리본부 경영기획실 ▲ 재경팀장 김경진 ▲ 총무팀장 황인권 ◇ 경제사회연구원 ▲ 연구지원데스크 안정민◇ 광고ㆍ사업본부 광고·사업국 ▲ 문화기획사업부장 전철홍 ▲ 문화기획사업팀장 강대성 ◇ 광고ㆍ사업본부 독자서비스국 ▲ 유통서비스1부 HMC팀장 이영준 ▲ 유통서비스2부 수도권1팀장 김용배 ▲ 〃 수도권2팀장 정인택 ▲ 〃 발송데스크 김승규 ◇ 미디어본부 뉴스룸국 ▲ 경제산업부 빅테크팀장 임지선 ▲ 국제부 국제뉴스팀장 김미나 ▲ 뉴스서비스부 오픈데스크팀장 이유진 ▲ 사회부 이슈팀장 방준호 ▲ 사회정책부 노동·교육팀장 박태우 ▲ 〃 인구·복지팀장 이정연 ▲ 스페셜콘텐츠부 젠더팀장 겸 젠더데스크 박현정 ▲ 여론미디어부 여론미디어팀장 김동훈 ▲ 퍼블리싱부 CTS4팀장 안효정 ▲ 한겨레21부 취재1팀장 이재호 ▲ 〃 취재2팀장 김양진 ▲ 〃 편집기획팀장 김효실 ▲ 〃 탐사팀장 박준용 ▲ 영상센터 시사보도제작부 스튜디오H팀장 조성욱 (2/29)

[내일신문] ▲ 편집국장 김종필 ▲ 편집국 정치팀장 차염진 ▲ 〃 기획특집팀장 이선우 (3/3)

[한국금융경제신문] ▲ 편집국장 장용준 (3/4)

[스마트투데이] ▲ 부국장 겸 자본시장부장 김세형 ▲ 부국장 겸 산업부장 이재수 ▲ 금융부장 김국헌 ▲ ICT부장 양대규 (3/4)

[인더뉴스] ▲ 부산지사장 제해영 (3/4)

[뉴스웨이브] ▲ 주필 이용웅 (3/4)

[이슈앤비즈] ▲ 금융증권국장 김하성 (3/4)

[KBS] ▲ 제작1본부 라디오센터 라디오제작국 CP(부장급) 김홍범 ▲ 제작2본부 콘텐츠사업국 콘텐츠사업부장 엄태민 ▲ 제작2본부 콘텐츠사업국 지식재산권부장 최용훈 ▲ 경영본부 경영정보국 경영정보부장 박홍서 (3/4)

[아주뉴스코퍼레이션] ▲ 아주뉴스코퍼레이션 사장 임규진 ▲ 아주경제 사장 오종석 (3/4)

[직썰] ▲ 대표이사 겸 발행인 곽성권 ▲ 편집인 겸 편집국장 김봉연 ▲ 건설부동산부장 정연재 (3/4)

[매일일보] ▲ 광고마케팅국장 김준영 (3/4)

[오피니언뉴스] ▲ 편집국장 이병관 (3/4)

[블록미디어] ▲ 보도제작본부장 오진석 ▲ 총괄전략본부장 최동녘 ▲ 최고기술책임자(CTO) 지 알렉산더 ▲ 신사업추진팀장 김태훈 (3/4)

[아시아투데이] ▲ 편집국 사회2부 편집위원 박성만 ▲ 〃 사진부 대기자 박상선 (3/4)

[리버티코리아포스트] ▲ 편집국장 조창용 (3/4)

[딜사이트] ▲ IB부장 이상균 ▲ 산업3부장 직무대행 유범종 (3/5)

■ 언론계 부고 종합 (2월 28일 ~ 3월 5일)

박홍기(전 서울신문 상무)씨 장모상 (2/27)

허형석(연합뉴스사우회 부회장)씨 모친상 (2/29)

박대의(매일경제신문 정치부 기자)씨 조모상 (2/29)

김민석(채널A 전국부 차장)씨 장인상 (3/1)

이철규(한스경제 편집국장)씨 모친상 (3/4)

이의호(조선일보 편집부 차장대우)씨 모친상 (3/5)

지영수(동양일보 취재부 국장)씨 장모상 (3/5)

박상건(데일리스포츠한국 사장)씨 장모상 (3/5)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https://www.apnews.kr)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