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AP뉴스)
지난 3월 18일 언론현업단체가 용산대통령실 앞에서 황상무 수석의 해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AP신문(AP뉴스)

[AP신문 =김강진]

■  인신윤위, 기사·광고 자율심의 결과···총 2만5천여건 위반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인신윤위)]는 총 910개 인터넷신문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 기사 및 광고 자율심의 결과'를 3월 18일 발표했다. 기사의 경우 '통신기사의 출처표시' 조항 위반이 전체 위반기사건수의 31.8%를 차지했으며 광고는 '부당한 표현의 금지' 관련 조항 위반이 전체 위반광고건수의 86.2%로 나타났다. 2022년과 비교시 '선정성의 지양'과 '범죄 등과 관련한 보도' 조항의 위반 수가 대폭 증가했다.

■ 선방위, 파란색 '1' 방송한 MBC에 의견진술 결정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선방위)]는 2월 27일 방송된 [MBC]뉴스 일기예보에서 파란색 숫자 '1' 그래픽을 사용한 것과 관련해 법정제재를 전제로 한 제작진 의견진술을 듣기로 3월 14일 의결했다.
┗ 방심위노조는 성명을 내고 "MBC 날씨 보도에 대해 공정언론국민연대를 비롯한 정당, 일반인들의 민원이 접수됐고 공언련 임원 출신인 최철호 선방위원의 제의로 안건에 상정됐다"고 비판했다.
┗ 이날 선방위는 출연진의 정치적 편향성을 문제삼아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 승부'의 지난 1월17일 방송분에 대해 법정제재를 합의했으며,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이 출연해 전북홀대론을 주장한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엔 법정제재 '관계자 징계'를 의결했다.

■  네이버 정정보도 딱지는 언론자유 침해

[네이버]는 '뉴스혁신포럼'의 권고에 따라 뉴스 정정보도 및 반론보도와 추후보도 청구 페이지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1인이 한 기사 당 작성할 수 있는 답글 수 조정, 선거법 위반 댓글 작성자에 대한 조치 강화 등 다양한 댓글 정책 개편안을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3월 15일 밝혔다.
┗동아일보, 한국일보, 한겨레 등은 사설을 통해 네이버의 이같은 조치는 월권이며, 총선을 앞두고 남용될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  정부, 낡은 방송 규제 전면 재검토

국무총리 산하 [미디어·콘텐츠산업융합발전위원회(위원회)]는 지난 3월 13일 K-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향후 5년간 1조원대 민관 합동 전략펀드를 조성하고, 드라마와 영화 등 제작사 부담을 완화해 고품질 콘텐츠 생산이 이뤄지도록 제작비의 최대 30%까지 세금을 공제해주는 내용을 포함한 '미디어·콘텐츠 산업융합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 위원회는 IPTV·케이블·위성·홈쇼핑 등 유료방송 사업자가 7년마다 정부의 사업재허가·재승인 심사를 받아야 하는 제도를 폐지하기로 했다.
┗ 대기업 등이 일정 수준 이상 방송 지분을 가질 수 없도록 한 소유·겸영 규제를 푸는 방안도 추진한다.

■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과거 언론인테러 언급 논란

방송기자연합회ㆍ전국언론노동조합ㆍ한국영상기자협회ㆍ한국PD연합회 등 언론단체는 대통령 비서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기자들을 만나 1980년대 정부에 비판적인 보도를 한 언론인 피습 사건을 거론한 것에 관해 3월 15일 성명을 내고 황 수석의 해임을 촉구했다.
┗ 지난 3월 14일 [MBC]〈뉴스데스크〉보도에 따르면, 황 수석은 이날 기자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라며 "내가 정보사 나왔는데, 1988년에 경제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말했다. 
┗ 90개 단체로 구성된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도 윤 대통령이 황 수석을 해임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 대통령실은 3월 18일 대변인실 명의의 언론 공지를 통해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황상무 수석은 지난 3월16일 대통령실을 통해 공식 사과문을 낸 지 3일 만인 3월 19일 입장문을 통해 "죄송하다. 더 불거지지 않기만을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 AP신문 광고평론 '1000회' 돌파

광고를 비평하고 점수를 매기는 〈AP광고평론〉이 오는 3월 22일 '1000회'를 돌파한다. 2019년 말부터 시작한 광고평론은 언론사로서는 유일하게 광고를 평가해 기사화하고 있는 콘텐츠다. 공개 모집으로 선정된 광고평론가가 매주 5개의 국내외 신규 광고를 비평한다.  현재 9기 평론가가 활동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1기~9기까지 약 50여명의 광고평론가가 광고비평에 참여했다. 광고평론 바로가기
┗ AP신문은 광고평론 콘텐츠를 동영상으로 제작해 유튜브로도 확장할 계획이다. 
┗ 고등학교 교과서 편집위회에서는 교과서 비평단원에 AP광고평론 수록을 검토중이다.

■ 기타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방송심의소위원회(방송소위)는 3월 19일 배우 고(故) 이선균 씨의 마약 투약 의혹과 관련한 내용을 보도하면서 불필요하게 고인의 사생활을 노출했다는 비판이 제기된 KBS와 MBC 뉴스에 대해 행정지도인 '의견제시'를 의결했다.
┗ 방송소위는 이날 뉴스타파 '김만배-신학림 허위 인터뷰'를 인용해 보도했다가 방심위로부터 중징계인 과징금 부과 결정을 받은 데 대해 비판적 보도를 한 MBC에 다시 법정 제재인 '주의'를 의결했다.
┗ 한편, 그동안 방심위가 MBC에 내린 4500만원의 과징금 부과 등 징계 4건에 대해 MBC가 부당하다며 법원에 낸 효력정지 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여 효력이 정지됐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 '제6기 지역방송발전위원회'는 위원장(이상인 방통위 부위원장)을 포함해 위원(김종찬 배재대 특임교수, 김종하 한라대 교수, 양선희 대전대 교수, 이소은 부경대 교수, 이재달 전 MBC경남 보도국장, 전영식 배재대 교수, 주호준 한국언론학회 사무국장)을 3월 15일 위촉했다.

▷ [서울신문]이 오는 7월 창간기념일에 맞춰 신문 판형을 베를리너판으로 바꾸면서 중앙일보 쪽에 신문인쇄를 맡기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기자협회보가 3월 18일 보도했다.
┗ 서울신문 노조는 지난 3월 12일 성명을 내고 외부 인쇄 대행과 제작국 고용 문제를 비판했다.

▷ [CBS]노조는 지난 3월 18일 '선거방송심의위의 줄징계, CBS는 격렬히 환영한다!'제목의 성명을 내고 선방위의 CBS징계에 대해 반어적인 표현으로 비판을 했다. 노조는 "CBS를 이토록 문제 삼는다는 것은 CBS 방송이 대단히 공정하며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증거이자 우리에게 준 훈장"이라고 주장했다.

▷ [TBS] 정태익 대표이사가 낸 사표를 서울시가 공식적으로 수리했다고 3월 18일 밝혔다.

▷ [방송문화진흥회(MBC대주주)] 권태선 이사장 해임 처분의 효력을 정지한 법원 결정에 불복해 방통위가 제기한 재항고를 대법원 2부가 3월 14일 기각했다. 권이사장은 대법원의 최종 결정으로 즉시 복귀해 직무를 계속 수행할 수 있게 됐다.

▷ [방통위]는 OTT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유료방송시장을 포함한 방송시장의 성장세가 약화하는 것으로 파악됐다는 내용의 '2023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결과를 지난 3월 13일 발표했다.
┗ OTT 사업자 매출, 이용률, 유료 이용자 비율 등은 전반적으로 증가한 반면 방송광고시장은 전년 대비 3.2% 감소한 2조8천940억원으로 조사됐다. 

▷ [HCN]은 지난 3월 12일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비전 선포식을 열고 '고객의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드는 우리 지역 디지털미디어 혁신 파트너'라는 새 슬로건을 공표하며 고객 중심의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경기지역 레미콘 회사인 '흥국산업'이 [경인일보]를 인수하는게 기정사실화 되면서 경인일보 내부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고 미디어오늘이 3월 15일 보도했다. 

▷ [SK브로드밴드]는 '2023 CDP 코리아 어워즈 기후변화 대응 및 물·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통신 부문)를 수상했다고 3월 14일 밝혔다.

▷ [JTV전주방송]은 지난 3월 14일 전주시청에서 전북 전주시와 '일회용품 없는 조직문화 만들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한국신문협회]는 2024년 한국신문상 뉴스·취재보도 부문 수상작으로 한국경제신문의 '서이초 교사 극단적 선택…교권이 무너졌다'를 선정했다고 3월 18일 밝혔다.

▷ [자유언론실천재단]과 [새언론포럼]이 4·10 총선을 맞아 각 정당에 언론정책 질의서를 보냈다.

▷ [G1방송]은 3월 19일 강원 춘천시 스카이컨벤션에서 제23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전종률 대표이사 사장 직무대행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 한국신문협회·한국방송협회·한국기자협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한국인터넷신문협회·한국온라인신문협회 등 6개 단체는 3월 1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AI시대 뉴스저작권 포럼〉을 발족했다.

▷ [세이프타임즈]가 창간 9년차를 맞아 더 쾌적한 취재환경을 마련해 3월 19일 확장·이전했다. 세이프타임즈를 비롯해 자매 미디어 ▶경제신문 세이프머니 ▶유튜브방송 세이프TV ▶서울동북신문 ▶도서출판 세이프 등 5개 매체도 함께 이전하고 뉴스공급을 시작한다.

▷ [충남일보]는 지난 3월 15일 충남일보 본사 대회의실에서 창간 기념식을 갖고 2024년 새로운 힘찬 도약을 다짐했다. 이날 창간기념식에서는 충남일보 직원들과 지역 임직원들을 비롯해 독자권익위원회 회원, 내·외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축하공연, 축사, 감사패 전달, 우수사원 표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 [LG헬로비전]과 한라대학교는 지역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월 15일 밝혔다. 

▷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가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딥페이크에 의해 생성된 허위조작정보’에 대응하기 위한 논의에 착수했다고 3월 15일 밝혔다.

▷ [SBS] 파워 FM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를 23년 4개월 동안 진행해 온 김창완이 지난 3월 14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하차했다. 후임 DJ는 배우 봉태규다.

■ 해외 미디어  

▷ 중국 베이징 인근 허베이성의 한 상가 건물에서 3월 13일 발생한 폭발 사고를 취재하던 [중국중앙(CC)TV] 기자가 현장에서 쫓겨나자 [중국기자협회]가 이례적으로  ‘정당한 취재는 기자의 권리’라는 비판 성명을 냈다.
┗ 허베이성 싼허시 당국은 기자에게 여러차례 사과했다고 밝혔다.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장기 집권으로 권위주의 행태가 사회 전체로 퍼지면서 언론 활동이 더 위축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 폐업한 멕시코 국영 통신사 [노티멕스]의 전직 직원들이 멕시코의 가장 심각한 사회 문제를 다루는 새로운 뉴스 매체인 멕시코 정보 협회(AMEXI) 론칭을 알리는 소식을 지난 3월 7일 X(옛 트위터)에 게시했다고 니만연구소가 3월 13일 밝혔다. 아멕시는 현재 무료로 뉴스를 제공하고 직원들이 자신의 돈을 투자해가며 근무하고 있으며 향후 광고를 포함 독자로부터 기부금을 받는 형태로 전환될 예정이다.

▷ 미국 [폭스뉴스]특파원 벤저민 홀과 함께 2년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취재 도중 사망한 영상기자 자크르제우스키와 언론인 올렉산드라의 가족이 폭스뉴스를 상대로 사기 및 명예훼손 등의 소송을 제기했다고 NPR이 3월 18일 보도했다. 올렉산드라 등 사망한 기자의 부모는 폭스뉴스가 지역 주민들과 보안 계약자의 일련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취재진을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으며 위험한 지역으로 취재를 하도록 압력을 넣었다고 밝혔다.

▷ 프랑스 억만장자들이 프랑스 언론 환경을 장악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는 가운데 프랑스 해운업계의 거물인 로돌프 사데가 프랑스의 [BFM TV]를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로이터통신이 3월 18일 보도했다.

▷ [타임 워너]를 20세기 후반 미디어 강국으로 성장시킨 제럴드 레빈 전 회장이 지난 3월 13일 별세했다. 레빈은 파킨슨병 진단을 받고 투병해왔다. 향년 84세. 

▷ 아랍에미리트(UAE)가 영국의 유력 일간지 [데일리 텔레그래프] 인수를 추진하자 3월13일 스티븐 파킨슨 영국 문화부 장관이 다른 나라의 정부가 영국 미디어 자산을 소유하거나 통제하지 못하게 막는 법안을 추진한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이데일리]는 오는 3월 21일부터 23일까지 사흘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비욘드 디지털 익스체인지(Beyond DX)-한국과 베트남이 함께 여는 디지털 시대’라는 주제로 〈제13회 국제 비즈니스·금융 컨퍼런스(IBFC)〉를 개최한다.

▷ [일간스포츠]와 [이데일리]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4 캠핑요리축제〉가 오는 4월 27일과 28일 양일간 경기도 가평의 자라섬 오토 캠핑장에서 개최된다.

▷ [MBC] 아나운서국은 3월 22일 오후 6시 상암 MBC 골든마우스 홀에서 〈우리들의 읽는 밤?손석희를 읽는 밤〉 낭독회를 개최한다. 이번 낭독회에서는 MBC 아나운서 선배이자 대한민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언론인 손석희의 글을 조명한다. 

▷ [문화일보]는 올해도 ‘내 나무 갖기 캠페인’(반려나무 나누어주기)의 일환으로 오는 3월 29일(금) 서울 중구 새문안로 문화일보 사옥 앞에서 소나무 화분 250개와 노지묘목 1250그루를 독자들에게 무료로 나눠준다.
┗ 묘목을 받으러 올 수 없어 인터넷으로 신청한 500명에게는 선착순으로 소나무 씨앗을 우편으로 보내준다.

▷ [전자신문사]는 오는 3월 28일 서울 강남구 섬유센터 이벤트 홀에서 〈2024 ESG 테크 포럼 및 대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 [매일경제]가 재능대학교와 함께 농식품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농식품 인공지능(AI) 아카데미〉 제4기 과정을 모집한다. 실무형으로 개편된 이번 과정은 온라인으로 4월 16일~7월 18일까지 15주간 진행한다. 수강료는 270만원.

▷ [조선일보]가 고품격 해외 인문기행 〈오경아 작가와 함께하는 영국·프랑스 가든 투어〉를 마련하고 참가자 20명을 모집한다. 5월 15~25일까지 9박 11일간이며 참가비는 1480만원이다.

▷ [MBN]은 오는 3월 29일 연세대학교(서울)에서 '너를 보여줘, Show me yourself!'를 주제로 2030 청년을 위한 멘토링 축제 〈MBN Y 포럼〉을 개최한다.

▷ [한국연출가협회]는 〈제33회 대한민국 신춘문예 페스티벌〉을 3월 28일부터 4월 7일까지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과 물빛극장에서 개최한다.

▷ [디지틀조선일보]는 오는 3월 28일(목) 코리아나호텔에서 조선일보·보건복지부·문화체육관광부·환경부·동반성장위원회 후원으로 〈2024 사회공헌대상(제13회)〉을 시상한다.

▷ [메트로신문]은 오는 3월 20일 오후 2시 명동 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생존을 넘어 성공으로, 수축경제 시대 재테크'를 주제로 〈2024 메트로 100세 플러스 포럼(시즌1)〉을 개최한다.

▷ [디지틀조선일보]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스마트 모바일 시장을 주도해나가는 기업(기관)을 독려하기 위해 제10회 〈모바일 어워드 코리아 2024〉를 개최한다. 접수는 4월 4일까지다.

▷ [한국언론학회]는 창립 65주년을 맞이해 '미래를 준비하는 100년 언론학 성찰과 전망의 경주제전'이라는 주제로 5월 10∼11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 [스트레이트뉴스]는 오는 4월 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A에서 '저출생·고령화 극복방안'을 주제로 〈2024 ST안티에이징포럼〉을 개최한다.

▷[한국신문협회]ㆍ[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ㆍ[한국기자협회] 등 언론3단체는 4월 4일 오후 4시 20분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제68회 신문의 날 기념대회〉를 개최한다. 

▷ [전자신문인터넷]과 '순커뮤니케이션'은 오는 4월 26일(금) 코엑스 세미나룸 307호에서 〈AI가 바꾸는 오토모티브 핵심 기술 트렌드 컨퍼런스 2024〉를 공동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3월 13일 ~ 3월 19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코리아데일리] ▲ 회장 서판석 ▲ 논설실장 이우배 (3/13)

[아시아경제] ▲ 세종중부취재본부 부국장 조영주 ▲ 재무기획부장 류희경 (3/15)

[춘천MBC] ▲ 보도국장 직무대리 허주희 (3/15)

[조선비즈] ▲ 국제부장 오윤희 ▲ 콘텐츠전략팀장 류현정 ▲ 영상팀장 이경신 (3/18)

[한국신문협회 마케팅협의회] ◇ 회장(재선임) ▲ 오병철 문화일보 독자마케팅국장 ◇ 부회장 ▲ 이종훈 동아일보 마케팅본부장 ▲ 전승호 한국일보 독자마케팅국장 ▲ 김정훈 세계일보 독자서비스국장 ▲ 문익기 강원일보 이사 ▲ 최원우 매일신문 독자서비스국장 (3/18)

[SR타임스] ▲ 재계팀장 유수환 (3/18)

[한양경제] ▲ 마케팅본부장 김철중 (3/18)

[뉴스핌]  ◇편집국 ▲문화부 스포츠전문기자 장환수 (3/18)

[아주로앤피] ▲ 편집장 홍재원 (3/19)

[핀포인트뉴스] ▲ 중기벤처팀장 임성지 (3/19)

[코리아데일리] ▲ 고문 서판석 (3/19)

[MBC플러스] ▲ 부사장 김남중 (3/19)

[뉴시스] ▲ 전국부장 김경원 ▲ 세종시 취재팀장 김동현 ▲ 이슈N이슈팀장 강세훈 (3/19)

[조선일보] ▲ 논설위원 안용현 ▲ 편집국 외교담당 에디터 이하원 ▲ 테크부장 이성훈 ▲ 사회정책부장 신은진 ▲ 디지털기획팀장 임경업 ▲ 콘텐츠전략팀장 박건형 ▲ CS지원팀장 송한준 ▲ CS전략팀장 이동진 ▲ CS수도권팀장 김준기 (3/19)

■ 언론계 부고 종합 (3월 13일 ~ 3월 19일)

김영모(전 문화일보 광고국장)씨 장모상 (3/13)

정윤교(연합인포맥스 기자)씨 조모상 (3/13)

강영기(전 스포츠서울 편집국장)씨 별세 (3/14)

박창기(전 연합뉴스 마케팅국장)씨 장모상 (3/14)

조벽래(전 중앙일보 부국장)씨 별세
┗ 하재천(전 경향신문 부국장)씨 장인상 (3/14)

이종휴(전주MBC 디지털뉴스룸장) 모친상 (3/15)

이민우(동양일보 편집국장)씨 부친상 (3/16)

김인(경향신문 노조위원장)씨 모친상 (3/17)

원동화(뉴시스 부산취재본부 기자)씨 조모상 (3/17)

김정덕(전 연합뉴스 수원지사장)씨 별세 (3/18)

기정환(KBC광주방송 경영관리부 차장)씨 부친상 (3/18)

이훈부(전자신문 전산제작팀 부장)씨 모친상 (3/18)

이유상(전 매경미디어그룹 부회장)씨 별세 (3/18)

이주혜(뉴시스 금융증권부 기자)씨 조모상 (3/18)

전국제(한국일보 소셜임팩트 전문위원)씨 장모상 (3/19)

김민지(채널A 도쿄특파원)씨 시부상 (3/19)

출처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https://www.apnews.kr)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