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 (사진 연합뉴스) ⓒAP신문(AP뉴스)
김유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 (사진 연합뉴스) ⓒAP신문(AP뉴스)

[AP신문 = 김강진] 

■ 100여개 단체 '언론테러 범시민대책위' 출범

자유언론국민연합, 공정언론국민연대, 한국NGO연합 등 100여곳의 언론단체와 시민단체가 총선을 앞두고 특정 정치인이나 정당에 대한 조작·편파 보도에 대응하기 위한 '언론테러 범시민대책위원회(대책위)'를 구성한다.
┗ 대책위는 2월 22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출범식과 기념 세미나를 열어 활동을 시작했다.

■ SBS, 또 일베 논란

[SBS]의 유튜브 채널 '스브스뉴스'가 극우 성향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일베)' 이미지 사용으로 논란이 돼 사과했다. 스브스뉴스 측은 “23일 오후 5시께 게시된 유튜브 커뮤니티 게시물에서 일베에서 조작한 부산대학교 로고 이미지가 사용된 것을 확인했고 즉시 삭제했다”며 “구독자님들께 사과의 말씀 전한다”고 2월 23일 사과했다.
┗ SBS에서 일베 조작 이미지나 문구를 사용해 물의를 산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매번 재발 방지를 약속하고 시스템을 점검하겠다고 공언했다.

■ 네이버 뉴스, 총선 기간 지역 언론 뉴스 확대

[네이버]는 '뉴스혁신포럼' 회의에서 나온 첫 개선 권고책에 따라 3월 오픈 예정인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특별 페이지〉에 지역 언론사 뉴스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2월 27일 밝혔다. 총선 특집 페이지 내 '최신뉴스' 코너에서는 시·도 지역별로 기사를 구분해 노출할 예정이다. 
┗ 뉴스혁신포럼은 네이버 뉴스서비스의 투명성, 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독립기구이다.

■ 다음 PC 첫 화면 7년 만에 바뀐다

[카카오]가 포털사이트 '다음'의 PC 첫 화면을 2월 27일 개편했다.  PC 첫 화면에 매일 주목받는 뉴스나 카페글, 키워드를 한눈에 보여주는 '오늘의 주요 소식' 박스를 추가하는 등 구성을 대대적으로 변경했다. 영역별 다양한 키워드 버튼을 추가해 '카페' '티스토리' '브런치스토리' 등 콘텐츠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 다음의 PC용 화면이 바뀌는 것은 2017년 이후 7년 만이다.

■ YTN노조 vs 방통위…YTN 최대주주 변경 법정공방

지난 2월 27일 [YTN]노조와 우리사주조합이 [방통위]를 상대로 (유진그룹의)최다액 출자자 변경 승인처분에 대해 제기한 집행정지 신청의 심문기일이 열렸다. YTN 노조 측은 일반적인 상임위원 5인 체제가 아닌 2인 체제에서 최대 주주 변경 승인이 이뤄져 불법적 심사라고 주장했으나 방통위측은 국회에서 나머지 3인 위원을 추천하지 않아 2인 체제로 운영되는 비상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 전·현직 YTN 시청자위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시청자 권익을 훼손하는 YTN 최대 주주 변경 승인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 서울신문 홈페이지 확 갈아엎다

[서울신문]이 올해 창간 120주년을 맞아 혁신적으로 개편한 새 인터넷 홈페이지를 2월 21일 오후 2시 선보였다. ‘가로 읽기’에 익숙한 독자들의 취향에 맞춰 톱기사를 메인화면 좌측 상단에 배치하고 오른편에 다른 주요 뉴스들을 두 줄로 배열함으로써 긴급한 정보가 최대한 한눈에 들어오도록 했다. 한국 언론 최초로 ‘읽는 데 들어가는 시간’을 표기했다. 독자들과의 쌍방향 소통을 위한 ‘핫이슈 여론조사’ 상설 코너도 신설했다.

■ 방심위, MBC 프로그램 잇따라 법정 제재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방송심의소위원회는 2022년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방문 당시 논란이 된 [MBC]의 '바이든/날리면 자막' 관련 후속 보도들에 대해서 2월 27일 법정 제재를 의결했다.
┗ 한편 방심위는 전날인 2월 26일에는 MBC 표준FM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2023년 2월 13일과 10월 24일 방송분을 포함 MBC프로그램 3건에 대해 모두 법정 제재를 의결했다.

■ 기타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2월 27일 제11기 방송분쟁조정위원회 위원을 위촉했다. 제11기 위원은 방송, 경영·회계, 법률 분야의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됐다.
┗ 한편 방통위는 2월  27일  제16기 시청자권익보호위원회 위원 9인을 위촉했다.

▷ [충북언론인클럽]은 2월 26일 2024년 1차(상반기) 취재지원사업 대상자를 확정해 발표했다. 충북언론인클럽은 2팀을 선정하려고 했으나 모두 아이템이 좋아서 4팀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 선정대상자 : △ 이형모(충청타임즈, 청주 원도심 활성화 방안) △박성진(충청매일, 연중시리즈 '사람과 일') △ 성홍규(HCN, 통합청주시 100년, 100만 자족도시로) △ 김형우(연합뉴스, 다시 일어선 충북의 중소기업들)

▷ 지난 1월 해촉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야권 추천 김유진 위원이 윤석열 대통령을 상대로 낸 집행정지 신청을 2월 27일 법원에서 받아들여 방심위 위원으로 복귀하게 됐다. 
┗ 김 위원이 복귀하면 그동안 여야 6대 1 구조로 운영되던 방심위는 6대 2로 바뀌게 된다.

▷ [KBS] 특별명예퇴직·희망퇴직 신청자가 총 87명으로 확인됐다고 [미디어스]가 2월 27일 보도했다. PD, 기자 등 방송직군이 52명으로 가장 많고 경영직군은 19명, 기술직군은 16명이다.

▷ [한국방송작가협회]는 지난 2월 21일, 63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제31대 신임 이사장으로 정재홍 회원을 선출하였다. 임기는 4년이다.

▷ 블랙리스트이후, 사단법인 오픈넷, 언론개혁시민연대,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전국언론노동조합, 정보공개센터, 진보네트워크센터, 공권력감시대응팀(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다산인권센터, 민주주의법학연구회, 민변 공익인권변론센터, 인권운동공간 활, 인권운동사랑방, 진보네트워크센터, 천주교인권위원회)등 언론 시민 단체는 지난 2월 27일 서울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양심고백 영상〉 제작자 색출에 나서겠다고 밝힌 서울경찰청을 규탄했다.
┗ 방심위는 SNS에서 유통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 양심고백〉에 대해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현저히 해할 우려가 있는 내용의 정보를 유통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을 적용해 2월 23일 접속 차단을 의결한 바 있다.

▷ [조선일보] 인사팀이 지난해 사원들의 휴가 사용률을 분석한 결과, 의무휴가를 소진한 사원의 비율이 87%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월 24일 밝혔다. 사원 8명 중 1명은 주어진 의무휴가를 다 쓰지 못한 셈이다.
┗ 국·실별 의무휴가 소진 비율은 편집국(80%)이 가장 낮았다. 총무국(94%)과 경영기획본부(94%), 재경국(91%)은 90%를 넘었다.

▷ [KBS]는 KBS의 방대한 아카이브를 활용하여 현재 유튜브의 콘텐츠 소비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쇼츠 형태 유튜브 채널인 ‘KBS 올숏’을 2월 27일 오픈했다.

▷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선방위)'는 지난 2월 22일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 논평하면서 '여사'를 붙이지 않았다는 민원이 제기된 [SBS] TV '편상욱의 뉴스브리핑'에 대해 행정지도인 '권고'를 의결했다.

▷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지난 2월 21일 이상기 전 한국기자협회 회장을 독자불만처리위원으로 재위촉했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지난 2월 27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2024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전국의 중재위원이 참석한 이번 총회에서는 2023년도 사업실적 및 결산 승인안과 2024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 승인안을 심의・의결했으며, 운영위원 및 시정권고위원을 선출하고 김윤정 신임 사무총장 임명 동의안을 처리했다.
┗ 이날 선출된 ▲ 운영위원 5인은 △ 권희경(부위원장, 창원대 교수) △ 이경숙((전)SBS 심의팀 부장) △ 서영애(대구지방법원 수석부장판사) △ 방명균((전)강원도민일보 부사장) △ 이흥래((전)전주MBC 보도국장)이며, ▲시정권고위원 2인은 △ 김명호((전)국민일보 편집인) △ 김광석((전)SBS뉴스텍 대표이사)이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지난 2월 21일 〈2023년 올해의 좋은 프로그램〉 지상파TV 부문에 KBS 1TV 'KBS 대기획 히든 어스-한반도 30억년'을 포함 각 부문별로 총 4편을 선정했다.

▷ [한국신문협회] 산하 '기조협의회'는 지난 2월 21일 정기총회를 열어 권동형 회장(한국일보 전무이사)을 재선임했다.

▷ [인천일보]가 모든 디지털 기기에서 종이 신문을 볼 수 있는 지면보기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2월 25일 밝혔다. 면별 전체 미리보기 기능과 함께 지면 속 기사 내용 확대 축소 기능을 지원한다. 지면 PDF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 [MBC]가 지난 2월 22일 ‘사랑의 헌혈 캠페인’을 진행했다. 서울 상암동 본사에 마련된 대한적십자사 버스에는 MBC 임직원뿐 아니라 협력사 직원, 입점 상가 관계자까지 올라 헌혈에 참여했다.

▷ [한국기자협회]는 지난2월 22일 〈제401회(2024년 1월)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채널A]의 '대통령실, 한동훈 비대위원장 사퇴 요구' 보도 등 총 6편을 선정했다.

▷ [국가인권위원회]와 [한국기자협회]는 〈제13회 인권보도상〉 대상에 [뉴스타파]의 '이태원 참사 연속보도 및 장편 다큐멘터리'와 본상 5편을 선정했다고 2월 26일 밝혔다. 

▷ [서울경제신문]은 최근 수년간 시니어층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공원(park)에서 즐기는 골프인 '파크골프' 전문 미디어 ‘어깨동무’를 창간한다고 2월 22일 밝혔다.

▷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지난 2월 22일 〈제60회 지역 채널 우수프로그램 시상식〉을 개최하고 113편의 후보작 중 보도 4편, 정규 2편, 특집 2편 등 분야별 총 8편의 우수작을 선정했다.
┗ 한편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지난 2월 21일 '대한적십자사'와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증가하는 새로운 인도적 위기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SBS] PP사업자(채널사용사업자) '스튜디오 프리즘'은 2월 23일 이사회를 열고 TY홀딩스의 자회사인 SBS 미디어넷을 인수하기로 의결했다. 스튜디오 프리즘 관계자는 이번 인수가  "현재 운영중인 SBS 플러스, SBS funE 채널과 미디어넷의 7개 채널을 통합운영해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라고 밝혔다.

▷ [방송기자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 성명서를 내 윤대통령의 미국 방문 당시 '자막 논란'이 불거진 MBC의 보도와 이를 인용 보도한 방송사들에 방심위가 징계를 내린 데 대해 "이번 조치는 합의제 기구라는 방심위 운영 원칙을 무시하고 여권 성향 인사들만 모여 제재를 결정했다"며 "언론 자유의 위축을 초래할 우려가 크다"고 밝혔다.

▷ ㈔온깍지협회는 우리나라 5000년 역사의 숨결을 간직한 활쏘기에 대한 다양한 논점과 실상을 다룬 활터 문화전문지 ‘온깍지’창간호를 발행했다고 2월 26일 밝혔다.

▷ [충청리뷰]에서 퇴사한 기자들이 새 매체 '미디어 날'을 창간한다고 미디어오늘이 2월 22일 보도했다. 충청리뷰 이재표 전 편집국장과 박소영 전 편집부국장이 공동대표를 맡는다.

▷ [방통위]는 지난 2월 21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전주방송(JTV)의 최다액출자자를 기존 일진홀딩스에서 일진다이아몬드로 변경하는 내용의 승인 심사 기본계획을 의결했다.

▷ [전북도민일보] 김택수 회장을 포함한 세 형제가 전북 순창군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총 1천500만원의 고향사랑기부금을 기탁했다.

■ 해외 미디어  

▷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지난 1월 미성년자의 SNS 사용을 전면 금지 하는 법안이 통과된 것과 관련 SNS 기업들의 연합 단체인 넷초이스와 미국 컴퓨터·통신 산업협회가 이의를 제기하자 지난 2월 26일 연방 대법원은 SNS사용을 제한하는 플로리다주 및 텍사스주의 법에 대한 첫 구두 변론을 진행했다.
┗ 핵심 쟁점은 수정헌법 제1조에 따른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지 여부다. 이 과정에서 SNS 플랫폼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와 관련해 의견이 엇갈렸다. 미 대법원은 올 여름 휴정기에 들어가기 전인 6월께 최종 판결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 폭스뉴스의 개국 멤버이자 수년동안 국가 안보와 정보를 취재해 온 베테랑기자  [CBS]뉴스 캐서린 헤리지 기자가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해고되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을 조사하며 보관해온 개인파일을 CBS뉴스측이 압수했다는 의혹에 대해 CBS 뉴스가 부인했다고 '미디어-ite'지가 2월 22일 보도했다.

▷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이 최근 대통령의 측근과 멕시코의 마약 카르텔 사이의 연관성을 취재해 온 뉴욕타임스 멕시코 지국의 나탈리 키트로에프 기자의 개인 정보를 공개해 논란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2월 21일 보도했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기자회견 도중 대형화면을 통해 키트로에프 기자의 질문지를 보여주다가 기자의 연락처 등 개인 정보를 큰 소리로 읽었다.

▷ 진보적 성향의 전문 기자인 메디 하산이 갑작스럽게 [MSNBC]를 떠난 후 [가디언]지에 합류했다고 '세마포'지가 2월 21일 보도했다.

▷ 최근 서방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월스트리트 저널 기자 에반 게르시코비치의 러시아 구금을 러시아 법원이 인정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월 21일 보도했다. WSJ는 최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기자의 석방을 위해 포로 교환을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고 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광주·전남사진기자회]는 오는3월 6일부터 12일까지 광주신세계백화점 1층 갤러리에서 광주와 전남에서 활동하는 사진기자들이 지난 1년간 취재 현장에서 기록한 〈2024 광주·전남 보도사진전〉을 연다.

▷ 한경미디어그룹 [한경닷컴]은 분야 최고의 전문가와 소비자가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평가를 통해 우수한 모바일 서비스를 선정하는 〈2024 대한민국 모바일 대상〉을 개최한다. 접수기간은 2월 29일까지다.

▷ [아시아경제]가 주최하고 '차이코프스키씨앤씨'가 주관하는 〈2024 아시아 차이콥스키 영아티스트 콩쿠르〉가 오는 3월 9일~17일 서울교육대학교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신청기간은 3월 5일까지다.

▷ [매일경제신문사]는 환경재단과 손잡고 환경(E), 책임(S), 투명경영(G) 선진화와 생태계 구축을 위한 일곱 번째 'ESG 리더십 과정'을 오는 3월 14일부터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시작한다.

▷ [제주4·3평화재단]은 한국기자협회, 제주도기자협회와 공동으로 〈제2회 4·3언론상〉 후보작을 공모한다. 신청은 3월 15일 오후 6시까지다.

▷ [한국언론학회]는 창립 65주년을 맞이해 '미래를 준비하는 100년 언론학, 성찰과 전망의 경주제전'이라는 주제로 5월 10∼11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 [경북도민일보]는 창간 20주년을 맞아 〈디카시 공모전〉을개최한다. 디카시는 디지털카메라로 직접 촬영 후 자신이 창작한 한편의 시를 완성하는 것으로 대구·경북 지역민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응모 분야는 문학·문예·사진이며 오는 3월 10일까지다.

▷ [매일경제]가 뉴노멀 시대 젊은 최고경영자(CEO)와 리더에게 자산 관리 및 투자 전략을 제시하는 〈매경 영앤리치 리더스 포럼〉 1기를 개설한다. 3월 15일부터 6월 28일까지 매주 금요일 진행된다.

▷ [전자신문인터넷]과 '순커뮤니케이션'은 오는 4월 26일(금) 코엑스 세미나룸 307호에서 〈AI가 바꾸는 오토모티브 핵심 기술 트렌드 컨퍼런스 2024〉를 공동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2월 21 ~ 2월 27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뷰어스] ▲ 산업부장 백진엽 (2/22)

[광주매일신문] ◇ 승진 ▲ 상무이사·사업본부장 오성수 ▲ 이사·제작국장 류연주 ▲ 이사·업무국장 박민우 ▲ 지역특집부 부국장(광산) 이옥근 ▲ 지역특집부 부국장(보성) 임병언 ▲ 지역특집부 부국장(화순) 이병철 ▲ 지역특집부 부국장대우(영광) 김동규 ▲ 사회부 부장 기수희 ▲ 경제부 부장 임채만 ▲ 지역특집부 부장(무안) 김상호 ▲ 경영지원국 차장대우 임국락 (2/22)

[머니투데이] ▲ 사장 강호병 (2/23)

[뉴시스] ▲ 사장 염영남 ▲ 편집국장 박상권 (2/23)

[마이데일리] ▲ 금융증권부 부장 황상욱 (2/26)

[스카이데일리] ▲ 디지털뉴스국장 박병헌 ▲ 광고마케팅국장 황재섭 ▲ 정치부장 김준구 ▲ 국제문화부장 임명신 ▲ 생활경제부장 김흥수 ▲ 산업경제부장 이상준 ▲ 국제문화부 문화팀장 임유이 ▲ 〃 국제팀장 김학형 (2/27)

■ 언론계 부고 종합 (2월 21 ~ 2월 27일)

허영범(서울미디어그룹 고문)씨 모친상 (2/21)

김용우(TBC 기자)씨 장인상 (2/22)

장인철(동양일보 충남 서부본부장)씨 장인상 (2/22)

문호진(헤럴드경제 논설위원)씨 장모상 (2/22)

최현숙(컨슈머리서치 대표)씨 모친상 (2/22)

이현주(전 매일경제신문 기자)씨 부친상
┗ 윤구현(전 매일경제신문 국장)씨 장인상 (2/23)

김영웅(이프레시뉴스 전무·전 일요신문 부장)씨 부친상 (2/24)

권정호(전 매일신문 사진부장)씨 별세 (2/24) 

이정두(오마이뉴스 대전충청 지사장ㆍ목요언론인클럽 고문)씨 별세 (2/24)

설진훈(아시아투데이 논설위원) 장인상 (2/25)

백종민(아시아경제 산업IT부 부장)씨 장모상 (2/25)

신재우(MBN 보도제작부 기자)씨 모친상 (2/25)

석민수(KBS 산업과학부 팀장)씨 외조모상
┗ 최연진(조선일보 산업부 기자)씨 시외조모상 (2/25)

최병한(부산MBC 대표이사)씨 장모상 (2/26)

백지훈(KBC광주방송 광고마케팅사업단 부장)씨 장모상 (2/26)

이상훈(MBC경남 취재팀장)씨 부친상 (2/27)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https://www.apnews.kr)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