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 아지트 모습 / 연합뉴스 제공  ⓒAP신문(AP뉴스)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 아지트 모습 / 연합뉴스 제공 ⓒAP신문(AP뉴스)

[AP신문 = 김강진]

■ 네이버-다음, 총선 대응체제 전환

[네이버]와 [다음]이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총선 특별 페이지를 오픈하며 총선 준비에 본격 돌입했다. 네이버는 지난 3월 7일, 다음은 3월 11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특별(특집) 페이지’를 오픈했다. 양대 포털이 이번 총선에서 총력을 기울이는 것은 딥페이크, 가짜뉴스 대응이다. 
┗ 두 포털은 공동 대응도 힘쓴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회원사인 네이버, 카카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악의적 선거 딥페이크 사용 방지를 위한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 언론인 출신 공천 신청 근황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공천 신청자 명단에 다수의 언론인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 국민의미래에 신청한 언론인은 김장겸 전 MBC 사장, 유용원 전 조선일보 군사 전문기자, 김성민 자유북한방송 대표, 천효정 전 KBS 기자, 진양혜 전 KBS 아나운서 포함 10여명이다.
┗ 민주당 준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는 언론계 몫이 없다.

■  방심위 "복귀한 위원과 후임 위원 모두 지위 유효"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지난 3월 7일  "법률에서 정한 바에 따른 대통령의 후임 위원 위촉 및 서울행정법원 결정에 따른 임시적 지위 모두 유효한 상태"라며 최근 법원의 해촉 집행정지 결정으로 복귀한 김유진 위원과 새롭게 위촉된 이정옥ㆍ문재완 위원의 직무활동은 '위법'이라고 볼 수 없다고 밝혔다.
┗ 복귀한 김유진 위원은 "방통위 설치법 18조에 대통령은 9인 위원 중 3인만을 추천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4인이 대통령 추천인 것은 위법적이며 해당 조항에 위배된다"며 "일시적 위법은 위법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 지난해 언론중재위 접수한 매체중 온라인 기반 매체가 78%

[언론중재위원회(위원회)]는 지난 2023년 접수·처리한 조정신청 사건이 전년 대비 28.7%(910건)가 늘어난 4,085건으로 집계돼 "중재위원 증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 위원회가 접수·처리한 사건을 매체유형별로 살펴보면, 인터넷신문 61.0%(2,491건), 인터넷뉴스서비스 12.2%(498건), 뉴스통신 5.3%(218건) 등 인터넷 기반 매체가 78.5%(3,207건)였으며, 신문 11.9%(487건), 방송 8.4%(345건), 잡지 0.2%(8건)이었다.

■ 다음 뉴스 이용자 10명 중 8명 검색 노출 변경 모른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가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서던포스트에 의뢰해 지난 2월 20~22일 포털 다음을 이용하는 전국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음 뉴스 이용자의 78.4%는 뉴스검색제휴사의 기사가 검색에서 제외되고 뉴스제휴 언론사(CP)의 기사만 검색되는 검색 노출 변경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인신협 정경민 수석 부회장 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로 인해 1176개 검색제휴 언론사는 경영상의 피해를 입고 있으며 뉴스 이용자는 선택권을 침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  법원, 유진그룹의 YTN 최대주주 효력 유지

[YTN]노동조합과 우리사주조합이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YTN의 최대 주주를 유진그룹 산하 특수목적회사로 변경하도록 승인한 데 반발해 집행정지를 신청했으나 지난 3월 7일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는 집행정지를 기각했다.
┗ YTN 노조는 "10여 줄에 불과한 결정문에 2인 체제의 기형적 방통위나 날치기 심사 위법성 등에 대한 판단이 전혀 없었다"며 즉시 항고하겠다고 밝혔다. 

■ TV 비드라마 제작 22%나 팍 줄었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지난 3월 10일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새로 제작되는 프로그램이 적을 뿐 아니라 현재 방영 중인 프로그램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TV 비드라마 콘텐츠 신작은 총 272편으로 2022년의 349건에 비해 22.1%(77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비드라마의 감소 원인은 TV보다는 OTT 플랫폼 선호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교체는 시청률 하락이 원인

[KBS]는 지난 3월7일 '전국노래자랑 진행자인 김신영을 그대로 유지해달라'는 시청자권익센터 홈페이지 청원글에 "시청률은 하락세를 보였고, 시청자 민원을 통해 프로그램 경쟁력 하락에 대한 우려 역시 제기됐다"며  "44년 전통의 프로그램의 위기 앞에 타개책의 일환으로 MC 교체를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답변글을 달고 교체 결정을 내린 이유를 설명했다.
┗ KBS는 2022년 10월부터 '전국노래자랑' 진행을 맡아온 김신영이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고, 코미디언 남희석이 새로운 진행자로 나선다고 3월 4일 발표했다.
┗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은 3월 12일 전남 진도에서 첫 촬영을 마쳤다. 

■ 기타 

▷ [조선일보] 유용원 군사전문기자가 정년을 한 달 앞두고 지난 3월 4일 퇴사했다. 군인보다 군을 더 잘 아는 민간 최고 전문가로 평가되는 유 전 기자는 1993년부터 이달 초까지 32년간 국방부만 출입한 '최장수 국방 전문기자'다.

▷ [언론중재위원회] 중재위원 4인이 지난 3월 8일 신규 위촉됐다. 
┗ 한윤희 전 MBC플러스 대표이사(서울), 성항제 전 이데일리씨앤비 대표이사(서울), 이상이 전 MBC 심의위원(경기), 김치훈 전 한라일보 정치경제부장(제주)이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사무국은 2024년 1/4분기 입회심사 결과 △ IB토마토 [(주)아이비토마토] △ 더메디컬[(주)더메디컬] △ 머니S[(주)머니앤밸류]  △ 포춘코리아[(주)에이치엠지퍼블리싱] △  파이낸셜투데이[(주)파이낸셜투데이] 등 총 5개 언론사를 협회 회원사로 승인했다고 3월 7일 밝혔다.

▷ [방심위]는 최근 김유진 위원이 법원의 해촉 처분 집행정지 신청 인용으로 복귀하자 해촉전 활동한 소위(방송심의소위원회와 광고소위)에서 광고심의소위원회와 디지털성범죄소위원회로 재배정했다.
┗ 한편 방심위 방송소위는 지난 3월 12일 MBC 표준FM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 대해 법정 제재인 '주의'를 의결했다.

▷ [MBC]〈뉴스데스크〉일기예보에서 파란색으로 숫자 '1'을 크게 표시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 선거운동'이라고 지적한 가운데, 중앙선관위는 해당 영상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보기 어렵다는 내부 결론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오마이뉴스]가 3월 11일 보도했다.
┗ 한편, 오는 3월 14일 열리는 제10차 선방심의위 심의 안건으로 MBC〈뉴스데스크〉2월 27일 일기예보를 포함 2월 20일, 2월 29일 방송분이 상정됐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와 재외동포청 등은 3월 11일 업무협약을 통해 해외 체류 국민이 국내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할 때, 한국 휴대전화가 없어도 비대면 신원확인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재외국민 비대면 신원확인 체계'를 구축, 운영할 예정이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제269회 이달의 편집상〉 종합 부분 수상작으로 중앙일보의 '"사람 구하고 싶다"…가슴속 불길 따라간 두 영웅'을 선정했다고 3월 8일 밝혔다.

▷ OTT [왓챠]는 오는 3월 20일부터 매달 셋째 주 수요일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영화관 무비랜드에서 오프라인 행사 '왓챠파티@무비랜드'를 개최한다. 왓챠파티'는 왓챠가 호스트가 돼 오프라인으로 함께 감상하는 형태로 진행되며 첫 작품은 '에브리싱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다.

▷ 민주언론시민연합과 전국언론노조,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 90개 단체는 지난 3월 6일 '언론장악저지 공동행동(공동행동)' 출범식을 열었다. 공동행동은 KBS와 MBC, TBS 등 공영방송 장악 저지와 YTN 위법 매각승인 취소, 방송통신위원회의 독립성 보장과 운영 정상화 등을 활동 목표로 내걸었다.

▷ [조선일보]는 창간 104주년을 맞은 3월 5일(화) 본판과 경제 및 특별 섹션 등으로 구성한 창간기념호를 발행했다. 
┗ 창간기념호의 1면에 조선일보와 전태일재단의 공동기획 ‘12대88의 사회를 넘자’가 게재됐다.

▷ [골프포위민]이 3월호부터 '매경GOLF'로 새롭게 시작한다고 3월 6일 밝혔다. 여성 골퍼 위주의 콘텐츠에 대한 장점을 그대로 살리면서 새롭고 다채로운 내용을 담아 종합 골프 전문지로 거듭난다.

▷ [MBC]가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 보도에 대한 방심위의 '주의' 처분에 불복해 법원에 신청한 집행정지가 지난 3월 6일 받아들여져 법정제재 효력이 정지됐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지난 3월 8일 대전방송(TJB)에서 지역방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직접 듣고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역 민영 방송사 대표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 [THE PR(발행사 온전한커뮤니케이션)]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잡지협회에서 선정하는 ‘2024 우수콘텐츠 잡지’에 선정됐다고 3월 7일 밝혔다. 더피알은 2015년에 처음 선정된 바 있고, 2018년부터 이후 올해까지 7년 연속 선정이다.

▷ [산업종합저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잡지협회가 선정하는 '2024년 우수콘텐츠잡지'에 선정됐다고 3월 12일 밝혔다. 2004년 수상에 이어 20년만의 2회차 수상이다.

▷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인신윤위)]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한달 앞둔 시점에서 여론조사 결과 보도시에 오차범위 내에 있는 후보 및 정당간의 서열 표현을 지양하고, ‘경합’, ‘오차범위 내에 있다’ 등으로 표기하도록 최근 870여개 자율심의 참여서약사에 안내했다고 3월 11일 밝혔다.

▷ [카카오]는 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포털 다음(Daum)에 '언론사 특집'과 '여론조사' 탭을 신설하는 총선 특집 페이지를 개설했다.

▷ OTT [티빙] 최주희 대표가 3월 12일 서울 상암동 CJ ENM 사옥에서 열린 KBO 리그 중계 기념 'K-볼 서비스 설명회'에서 "'무료보다 못하다'는 지적을 뼈아프게 받아들이고 있다. 주말 사이 10년은 늙은 것 같다. 많은 우려 사항을 듣고 있다"며 한국프로야구(KBO) 시범경기 부실 중계를 사과했다.

▷ 제22대 국회 [국회의원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선방위)]는 지난 3월 7일 MBC 표준FM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1월 17일 방송에 대해 법정 제재를 전제로 한 제작진 의견진술을 의결했다.

▷ 바른언론시민행동과 바른사회시민회의,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정교모), 신전대협 등 4개 단체는 지난 3월 7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여의도 카르텔 해체, 국회의원 특권폐지부터!' 토론회를 개최했다.

▷ [JTBC] 강지영 아나운서가 지난 3월 10일 자신의 SNS를 통해 결혼 소식을 알리며 주말 뉴스룸에서도 하차한다고 밝혔다. 강 아나운서의 후임으로는 안나경 아나운서가 낙점됐다.

▷ [AP신문]은 언론계 최초로 〈게임 전문 시민기자〉를 모집한다. 게임 시민기자는 신작 게임을 리뷰하거나 소개하는 활동을 하게된다.  

■ 해외 미디어  

▷ 아시아·태평양 지역 뉴스통신사들의 교류 협력체인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 이사회가 지난 3월 7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됐다. 이 행사에는 의장사인 이란 이르나통신을 비롯해 한국 연합뉴스, 일본 교도통신, 중국 신화통신, 베트남 VNA, 러시아 타스통신, 튀르키예 아나돌루통신 등 13개 이사사와 회원사 대표가 참석했다.

▷ [틱톡]이 미국인들의 신상 정보를 중국에 넘겨준다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지난 3월 7일 미국 하원 에너지 상업 위원회를 만장일치로 통과한 틱톡의 이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3월 8일 조 바이든 대통령도 지지했다.

▷ 마이크로소프트(MS)는 뉴욕타임스가 MS와 오픈AI를 상대로 자사의 기사를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저작권 침해 소송에서 챗GPT가 뉴스 사업을 망칠 수 있다고 예측한 뉴욕타임스를 “최후의 종말론”이라고 비난했다고 파이낸셜포스트지가 3월 6일 보도했다.
┗ MS는 소송 기각 요청서에서 40년 전 할리우드와 소니 사이에 진행된 VCR 소송을 언급하며 NYT를 조롱하기도 했다.

▷ 루퍼트 머독의 [뉴스 코퍼레이션]과 [데일리 메일]의 소유주가 아랍에미리트의 지원을 받는 투자 펀드 레드버드 IMI와 함께 영국의 가장 유명한 신문 중 하나인 텔레그래프의 공동 인수에 대해 논의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3월 11일 보도했다.

▷ X(옛 트위터)는 유튜브와 경쟁하고 비디오 플랫폼으로 재탄생하기 위해 아마존과 삼성 스마트 TV용 TV 앱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3월 9일 포춘誌에 밝혔다.

▷ 세계적인 '미디어 재벌' 루퍼트 머독이 92세의 나이에 또 약혼했다. 뉴욕타임스(NYT) 보도에 따르면 머독의 상대는 25세 연하의 은퇴한 분자 생물학자 엘라나 주코바(67)다. 머독에게는 이번이 5번째 결혼이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매일경제신문사]는 환경재단과 손잡고 환경(E), 책임(S), 투명경영(G) 선진화와 생태계 구축을 위한 일곱 번째 'ESG 리더십 과정'을 오는 3월 14일부터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시작한다.

▷ [이데일리]가 오는 3월 21일부터 23일까지 사흘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비욘드 디지털 익스체인지(Beyond DX)-한국과 베트남이 함께 여는 디지털 시대’라는 주제로 〈제13회 국제 비즈니스·금융 컨퍼런스(IBFC)〉를 개최한다.

▷ [일간스포츠]와 [이데일리]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4 캠핑요리축제〉가 오는 4월 27일과 28일 양일간 경기도 가평의 자라섬 오토 캠핑장에서 개최된다.

▷ [MBC] 아나운서국은 3월 22일 오후 6시 상암 MBC 골든마우스 홀에서 〈우리들의 읽는 밤?손석희를 읽는 밤〉 낭독회를 개최한다. 이번 낭독회에서는 MBC 아나운서 선배이자 대한민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언론인 손석희의 글을 조명한다. 

▷ [문화일보]는 올해도 ‘내 나무 갖기 캠페인’(반려나무 나누어주기)의 일환으로 오는 3월 29일(금) 서울 중구 새문안로 문화일보 사옥 앞에서 소나무 화분 250개와 노지묘목 1250그루를 독자들에게 무료로 나눠준다.
┗ 묘목을 받으러 올 수 없어 인터넷으로 신청한 500명에게는 선착순으로 소나무 씨앗을 우편으로 보내준다.

▷ [메트로신문]이 오는 3월 20일(수)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2024 100세 플러스 포럼〉 시즌1을 개최한다.

▷ [서울경제신문]이 법무법인 세종과 공동으로 ‘70년 고인물 배임…변화할 때’를 주제로 오는 3월 19일 광화문 D타워 법무법인(유) 세종 23층에서 세미나를 개최한다.

▷ [MBN]은 오는 3월 29일 연세대학교(서울)에서 '너를 보여줘, Show me yourself!'를 주제로 2030 청년을 위한 멘토링 축제 〈MBN Y 포럼〉을 개최한다.

▷ [한국연출가협회]는 〈제33회 대한민국 신춘문예 페스티벌〉을 3월 28일부터 4월 7일까지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과 물빛극장에서 개최한다.

▷ [디지틀조선일보]는 오는 3월 28일(목) 코리아나호텔에서 조선일보·보건복지부·문화체육관광부·환경부·동반성장위원회 후원으로 〈2024 사회공헌대상(제13회)〉을 시상한다.

▷ [메트로신문]은 오는 3월 20일 오후 2시 명동 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생존을 넘어 성공으로, 수축경제 시대 재테크'를 주제로 〈2024 메트로 100세 플러스 포럼(시즌1)〉을 개최한다.

▷ [한국언론학회]는 창립 65주년을 맞이해 '미래를 준비하는 100년 언론학, 성찰과 전망의 경주제전'이라는 주제로 5월 10∼11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 [스트레이트뉴스]는 오는 4월 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A에서 '저출생·고령화 극복방안'을 주제로 〈2024 ST안티에이징포럼〉을 개최한다.

▷ 현대차 정몽구재단은 3월 4일부터 25일까지 대학생 기자단 'CMK ONers'(오너스 기자단) 2기를 모집한다.

▷ 세종시교육청은 다양하고 생생한 세종교육 현장의 소식을 전할 〈제10기 교육기자단〉을 3월 6일부터 18일까지 모집한다.

▷ [매일경제]가 뉴노멀 시대 젊은 최고경영자(CEO)와 리더에게 자산 관리 및 투자 전략을 제시하는 〈매경 영앤리치 리더스 포럼〉 1기를 개설한다. 3월 15일부터 6월 28일까지 매주 금요일 진행된다.

▷ [전자신문인터넷]과 '순커뮤니케이션'은 오는 4월 26일(금) 코엑스 세미나룸 307호에서 〈AI가 바꾸는 오토모티브 핵심 기술 트렌드 컨퍼런스 2024〉를 공동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3월 6일 ~ 3월 12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TV조선] ▲ 부사장 방정오 (3/7)

[시사코리아저널] ▲ 서부경남취재본부장 박일우 ▲ 사회부장 박찬호 (3/7)

[핀포인트뉴스] ▲ 사장 김순환 ▲ 부사장 겸 편집국장 신홍범 (3/8)

[EBN] ▲ 부국장대우(경영부) 기령환 ▲ 부장대우(첨단산업부) 신주식 (3/8)

[헤럴드경제]  ◇ 국장 승진 ▲ 뉴스콘텐츠부문 금융부장 한석희 ◇ 부장 승진 ▲ 뉴스콘텐츠부문 정치부장 강문규 ▲ 뉴스콘텐츠부문 문화부장 신소연 ▲ 신문제작부문 산업2에디터 신상윤  (3/8)

[코리아헤럴드]  ◇국장 승진 ▲ 문화부장 김후란 ◇부장 승진 ▲ 편집부장 이현주 ▲ 디지털혁신부장 최희석 ▲ 경제금융부장 이지윤  (3/8)

[헤럴드]  ◇국장 승진 ▲ 포럼사업국장 홍길용  ◇부장 승진 ▲ 경영지원실 총무인사팀 김지현  (3/8)

[조선비즈] ▲ 총괄이사 겸 아이티조선 대표 김종호 ▲ 편집국장 김덕한 (3/8)

[한겨레] ▲ 관리1팀장 김금희 ▲ 관리2팀장 강동완 ▲ 관리3팀장 이유경 (3/10)

[더퍼블릭] ▲ 총괄부장 김영일 ▲ 산업팀장 홍찬영 ▲ 재경팀장 최태우 (3/11)

[메가경제신문] ▲ 금융부동산부장 문혜원 (3/11)

[이로운넷] ▲ 편집국 부국장 이수진 (3/11)

[공생공사닷컴] ▲ 콘텐츠본부장 송한수 (3/11)

[녹색경제신문] ▲ 편집국장 이정환 (3/11)

[조선일보] ▲ 경영기획본부장 박종세 ▲ CS본부장 심형권 ▲ 회계2팀장 강치욱 ▲ 자재팀장 황우주 (3/11)

[포인트데일리] ▲ 산업팀장 정재혁 (3/12)

[뉴스투데이] ▲ 산업2부장 이정석 (3/12)

■ 언론계 부고 종합 (3월6일 ~ 3월 12일)

황태훈(관훈클럽 정신영기금 사무국장ㆍ전 동아일보 기자)씨 장모상 (3/5)

이관우( 편집국 부국장ㆍ아그로플러스 대표)씨 부친상 (3/6)

신삼호(전 연합뉴스TV 상무)씨 모친상 (3/6)

김태희(전 국민일보 선임기자)씨 모친상 (3/7)

유인관(이로운넷 마케팅본부장)씨 모친상 (3/9)

김헌섭(전 충청일보 취재부 국장)씨 부친상 (3/10)

김윤림(문화일보 전국부 부장)씨 모친상 (3/10)

이신학(국민일보 경영전략실 부장)씨 부인상 (3/11)

유정식(매일경제신문 차장)씨 모친상 (3/11)

남경민(스페셜경제 대표이사)씨 장인상 (3/12)

서강훈(기호일보 회장)씨 별세 (3/12)

출처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https://www.apnews.kr)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