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AP뉴스)
ⓒAP신문(AP뉴스)

[AP신문 = 김강진 ] 

■ 방심위, '바이든-날리면' 보도 MBC 최고수위 징계

[방심위] '방송심의소위원회'는 2월 20일 회의를 열고 2022년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방문 당시 불거진 MBC의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00O 0OOO 쪽팔려서 어떡하나' 자막 논란 보도와 그 인용 보도들에 대해 최고 수위 징계인 과징금 부과를 의결했다.
┗ [방송기자연합회]는 2월 20일〈결론을 정해놓은 듯 급히 서두르는 이유가 무엇인가〉제목의 성명을 내고 "여권 성향의 인사들만 모여 방송사에 대한 제재 조치를 결정"한 것은 "합의제 기구라는 방심위의 운영 원칙을 무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기자협회]는 2월 20일〈‘언론 재갈 물리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무더기 징계를 우려한다〉제목의 성명을 내고 “정권에 비판적인 보도에 대해 재갈을 물리려는 불순한 시도”라며 “언론자유지수를 현저히 떨어뜨리는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 경영위기 KBS, 희망퇴직 실시

[KBS]가 "최근 계속되는 적자와 예정된 수신료 분리 징수로 인해 유례없는 재정·경영 위기에 봉착했다"며 지난 2월 15일 오후 내부 게시판을 통해 특별명예퇴직 및 희망퇴직을 신청받는다고 공지했다.
┗ 20년 이상 근속자를 대상으로 하는 특별명예퇴직은 기본급 최대 45개월 치를 지급한다. 희망퇴직 대상은 1년 이상 근속자이며, 기본급 최대 6개월 치를 받을 수 있다. 

■ TBS, 탄원서 제출ㆍTF가동

TBS 노동조합과 전국언론노동조합 TBS 지부가 지난 2월 14일 직원과 가족 총 397명이 쓴 탄원서를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에게 전달했다.
┗ TBS는 "이번 호소문은 소속 노조 구분 없이 모든 직원과 가족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생존을 호소했다"고 설명했다.
┗ TBS는 미래에 대비한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총괄할 비상대책TF조직을 설립했다. 이 조직은 민간 투자처 발굴을 위한 용역을 추진 중이며, 해당 프로젝트는 4월 말에 완료될 예정이다.
┗ 정태익 TBS 대표이사는 지난 2월 14일 사직서를 제출했다. 서울시는 사직서를 수리하지 않았다.

■ 한겨레, 광고 빌미로 기업과 기사 거래(?) '날조된 거짓'

[한겨레신문]은 한겨레 광고국 임원들이 모기업 홍보실 임원을 직접 찾아가 광고 딜(기사-광고 장사)을 하려다 불발이 되자 이른바 승계 문제를 집중적으로 겨냥한 보복성 기사를 대대적으로 보도했다는 지라시와 관련 2월 13일 입장문을 내고 지라시 내용이 날조된 거짓일 뿐 아니라 한겨레를 악의적으로 음해하려는 세력에 의해 작성‧유포된 것으로 볼 수밖에 없어 수사 의뢰를 하는 등 단호히 대응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 공정언론국민연대는 2월 20일 '한겨레의 뻔뻔한 이중성 사과와 함께 진상 조사에 즉각 나서라! '제목의 성명을 내고 한겨레의 비윤리적인 행위에 대해 독자에게 사과를 하라고 주장했다.

■ 인신협, 공정위에 "포털 불공정약관 심사해달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 소속사가 주축인 ‘포털 불공정행위근절 범언론대책위원회’(범대위)는 지난 2월 15일 공정거래위원회에 포털의 불공정약관에 대한 심사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 범대위는 최근 카카오가 사전예고 없이 뉴스검색 노출 정책을 일방적으로 변경, 이용자들이 설정을 변경해야 검색제휴 언론사 기사가 노출될 수 있도록 한 것에 대해 “약관법이 보호하고자 하는 고객의 최소한의 권익과 절차적 참여권마저도 철저히 배제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 YTN노조, 유진그룹 인사에 반발

 [YTN]노조는 지난 2월16일 오전 여의도 유진그룹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진그룹이 지난 2월 14일 YTN 기획조정실에 이사 6명을 내정한다"고 통보한 것은 사실상 신임 사장(김백 전 YTN 상무)을 내정한 것이라며 반발했다.
┗ 지난 2월 7일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유진그룹의 YTN인수(최다액출자자 변경 신청)를 승인했다.
┗  YTN노조와 YTN 우리사주조합은 방통위를 상대로 지난 2월 13일 승인처분 취소 소송을 제기하고, 1심 판결이 선고될 때까지 집행정지를 신청했다.

■ MBC, '쿠팡' 블랙리스트에 기자ㆍPD 100명

[MBC]는 쿠팡의 이른바 블랙리스트인 'PNG리스트'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기자, PD, 작가 등 100명 가까운 언론인들이 포함돼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2월 14일 보도했다.
┗ MBC는 블랙리스트에 오른 언론인들이 대부분 쿠팡의 문제점을 지적한 언론인들이며 "내부정보 외부유출", "회사 명예훼손" , "기밀정보 유출"과 "허위사실 유포"라는 사유가 붙어있다고 보도했다.
┗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지난 2월 15일 〈쿠팡, 자사에 불리한 보도한 기자·PD는 블랙리스트?〉제목의 논평을 내고 "쿠팡이 정작 해야 할 일은 언론을 겁박하는 게 아니라,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제대로 된 해명"이라고 주장했다.

■ JTBC '뉴스룸' 사칭 광고 주의 당부

JTBC는 지난 2월 15일 "뉴스룸과 진행자 강지영 아나운서, 초대석 출연자 이미지를 무단 활용해 허위 사실로 소비자를 현혹하는 광고가 적발됐다"며 "포털사이트에 게재된 뉴스인 것처럼 보이는 이미지는 명백한 허위이자 조작"이라고 밝히며 다수의 소비자들을 위험한 투자에 현혹하려는 광고이기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JTBC는 "뉴스룸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사칭 광고에 관해 강력한 법적대응 방안을 강구 중이다."고 밝혔다.

■  '강원도민일보의 뜨거운 기록: Beyond 2023'발간

[강원도민일보] 편집국·디지털국 기자 70여명이 지난 2023년 강원도 전역을 누비며 기록한 기사를 300여 페이지에 걸쳐 정리한 〈강원도민일보의 뜨거운 기록: Beyond 2023〉을 발간했다. 단독 기사를 비롯해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스포츠·편집·사진·뉴미디어 등 분야 주요 기사를 현장 기자들이 직접 뽑아 분야별로 나눠 실었다.

■ 조선일보, 총선 7대 기획

[조선일보]가 4월 10일 열리는 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7대 기획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인공지능(AI)과 첨단 그래픽을 활용한 다양한 정보로 독자들의 선택을 돕는다.
┗ ①쌍방향 총선 상황판 ‘매직 터치 맵’ 업그레이드 ②내달 총선 코너 개설...지난 총선과 실시간 비교 ③‘최악 국회’로 남은 21대, 반성의 기록 ④진짜 같은 가짜들 잡아낸다, 총선 팩트체크 ⑤후보들의 모든 것 담은 ‘총선 인물 탐구 시리즈’ 연재 ⑥각 당의 철학·정책을 담은 인물들...비례대표 후보 검증 ⑦AI가 선별...총선 격전지 뉴스 ‘한눈에 보기’

■ 기타 

▷ [KBS] 시청자 청원게시판에 지난 2월 7일 윤석열 대통령의 KBS 신년 특별 대담이 방송된 후 항의 글 약 40건이 올라오는 등 후폭풍이 거세다. 특히 대담을 한 박장범 앵커의 진행 태도를 문제 삼아 "앵커인지 비서인지 분간이 안 되는 태도"라며 박 앵커의 사퇴를 요구했다.

▷ [딜라이브]는 지난해 4월 딜라이브 OTT'v에 FAST(광고시청요금제) 채널을 탑재한 뒤 지역밀착형 콘텐츠,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20개 채널을 보강하며 FAST 채널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고 2월 7일 밝혔다.

▷ [티빙]은 국내 OTT사업자로서는 최초로 오는 3월 4일 광고요금제인 '광고형 스탠다드' 상품을 출시한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노조는 선거방송심의위원회(선방심의위)에 민원을 신청하는 단체 중의 하나인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 현직으로 있는 선거방송심의위원회 권재홍ㆍ최철호 위원을 국민권익위원회에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신고했다. 

▷ 전라북도 유일의 시민 라디오 방송인 [전주공동체라디오]가 지난 2월 14일 개국식을 열었다. 주파수는 FM 93.5㎒이다.

▷ [한국잡지협회]는 지난 2월 19일 포털의 뉴스서비스 차별행위를 즉각 중단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잡지협회는 성명서에서 포털뉴스는 자신의 입맛에 맞게 마음대로 할 수 있는 포털의 전유물이 아니라고 전제하고, 포털은 콘텐츠를 생산 및 공급하는 언론매체를 상생관계의 협력 파트너로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잡지협회는 지난 2월 7일 포털뉴스정책개선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협회 차원에서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이사회는 구성원 9명 전원 이견 없이 일치한 입장문을 지난 2월 16일 발표했다. EBS 이사회는 입장문을 통해 현 EBS 노사 관계의 대치 상황에 대한 유감과 우려를 표명하고,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 [쿠팡플레이] 드라마 '안나'를 감독인 자신에게 동의를 구하지 않고 재편집해 작품을 훼손했다며 이주영 감독이 쿠팡측을 상대로 낸 저작권 침해금지 소송에서 지난 2월 14일 원고패소했다.

▷ [MBC] 라디오는 뉴스하이킥 진행자 신장식 변호사의 후임으로 지난해까지 ‘뉴스외전’을 진행한 권순표 기자를 선임했다.

▷ [한국방송협회]는 산하에 있는 방송사공동예측조사위원회(관련 방송사 KBS, MBC, SBS)가 오는 4월 10일 예정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출구조사를 시행한다고 2월 20일 밝혔다.

▷ '제2의 누누티비'로 불리며 OTT콘텐츠를 불법 유통한 '코코아TV'가 미국 애리조나주 법원의 결정으로 지난 2월 9일 서비스가 강제 종료됐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소속 본부·지부의 성평등하고 민주적 노동환경 마련을 위한 실태조사 결과〈성평등·조직문화 진단과 노동조합의 역할 및 과제〉를 2월 19일 발표했다.
┗ 여성 언론노동자 10명 중 3명이 차별을 느낀 것으로 조사됐으며, 대체인력 없고 눈치가 보여 육아휴직 사용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 [중앙일보]가 경제 섹션 ‘중앙경제’를 다시 새롭게 시작한다. 경제 뉴스의 핵심을 짚어주는 Editor’s Note를 신설하고, 온라인 유료 콘텐트 ‘더중앙플러스 경제 콘텐트’를 오픈하는 등 풍부한 재테크 정보를 확충한다.

▷ [연합뉴스]는 제22대 총선(2024년 4월 10일)을 앞두고 특별취재단을 구성, 총선 50일 전인 2월 20일부터 투표일인 4월 10일까지 운영한다. 연합뉴스는 국문뿐 아니라 영어·중국어·일본어·아랍어·스페인어·프랑스어 등 6개 외국어로도 총선 소식을 보도한다.

▷ [한국온라인신문협회]는〈제1회 디지털저널리즘혁신대상〉 수상작 3편을 2월 15일 발표했다. 디지털 콘텐츠 부문 대상 수상작에는 경향신문의 기획물 ‘27년 꼴찌, 성별임금격차’가 선정됐다. 심사위원 특별상에는 동아일보의 ‘표류: 생사의 경계를 떠돌다’가 뽑혔다. 디지털 서비스·비즈니스 부문 대상에는 중앙일보의 ‘더중앙플러스’가 선정됐다.

▷ [바른언론시민행동]은 한국 사회에 악영향을 끼친 가짜뉴스의 생산 경위와 사실관계를 점검한 내용 등을 정리한 '가짜뉴스 백서'를 발간했다고 2월 19일 밝혔다.

▷ [한스경제]는 '인천취재본부'와 '대구경북취재본부'를 새롭게 개설했다고 2월 19일 밝혔다.

▷ [경향신문]은 22대 총선을 앞두고 기후위기 대응을 고민하는 각계 인사들로 구성된 기후정치시민물결과 함께 공동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월 14일 밝혔다.

▷ [네이버]의 유료 콘텐츠 플랫폼 '프리미엄콘텐츠'가 정식 출시 2주년을 맞아 신규 창작자를 발굴하는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월 16일 밝혔다. 
┗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는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콘텐츠를 발행하고 판매할 수 있는 콘텐츠 플랫폼으로 2022년 2월 정식 출시됐다. 네이버는 올해 1000명의 창작자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2023년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 보고서〉를 발간했다. OTT 등장으로 인해 방송사와 종편 등 외주제작 환경이 불리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PR협회(KPRA)] 신임 회장으로 이유나 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가 선임됐다. 

▷ 도서출판 IPKU가 마음챙김, 명상, 인문, 영성 등의 주제를 바탕으로 더 나은 삶을 위한 이야기를 담은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입구매거진(IPKU Magazine)]창간호를 출간했다.

▷ [방송기자연합회]와 [한국방송학회]는 지난 2월 19일 〈제184회 이달의 방송기자상〉 취재 부문에 KBS '보이스피싱 조직에 뚫린 알뜰폰 개통 사이트' 연속 보도(황정호, 신지수 기자)를 포함 수상작 네 편을 발표했다.

▷ 고양특례시 주엽1동 주민자치회가 인터넷신문 [일산미디어]를 창간했다.

■ 해외 미디어  

▷ 국제 언론 단체인 [언론인보호위원회(CPJ)]는 지난 2023년에 언론인 99명이 사망했으며 이 중 77명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서 발생했다고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 디즈니, 폭스,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가 연합해 새로운 OTT 서비스를 준비하는 것이 소비자, 경쟁 미디어 , 스포츠 리그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이유로 미국 법무부가 면밀히 조사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2월 16일 보도했다.

▷ 언론사로 위장한 일방적인 중국 홍보 사이트가 세계 30개국에서 100여개 이상 활동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지난 2월 7일 보도했다.
┗ 국가정보원도 지난해 국내 언론사로 위장한 중국 홍보 사이트 18개를 적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 약 1년 전 태국 방콕의 사원 벽에 무정부주의 상징 등을 스프레이로 페인팅한 활동가를 옹호하는 기사를 썼다는 이유로 두 명의 태국 언론인이 체포됐다고 로이터통신이 2월 13일 보도했다.

▷ '워싱턴포스트'처럼 가자지구 전쟁에 대해 비판적인 보도를 견지하는 미국 언론 매체를 비하하는 SKDK 등의 친이스라엘 단체들은 특정 언론인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기 위해 공개적으로 그리고 막후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미언론매체 세마포가 2월 20일 보도했다. 이들 단체는 이스라엘에 대해 불공정하게 보도하고 트윗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기자들을 감시하고 주요 언론사에 압력을 가해 해당 기자들을 제재하거나 보도에서 배제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서울신문]은 ‘지금과는 다른 미래’를 모토로 〈서울신문 120주년 기념 동반성장 엑스포〉를 2월 21일(수)부터 24일(토)까지 경기 고양특례시 킨텍스에서 개최한다.

▷ [여성신문]이 2024 국회의원 총선거 현장에서 활약할 ‘총선 기자단’을 2월 23일까지 모집한다. 활동기간은 3월 1일 ~ 4월 12일까지다.

▷ [아시아경제]가 주최하고 '차이코프스키씨앤씨'가 주관하는 〈2024 아시아 차이콥스키 영아티스트 콩쿠르〉가 오는 3월 서울교육대학교 음악관에서 열린다. 신청기간은 3월 5일까지다.

▷ [경북도민일보]는 창간 20주년을 맞아 〈디카시 공모전〉을개최한다. 디카시는 디지털카메라로 직접 촬영 후 자신이 창작한 한편의 시를 완성하는 것으로 대구·경북 지역민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응모 분야는 문학·문예·사진이며 오는 3월 10일까지다.

▷ [매일경제신문사]는 오는 2월 24일(토) 오전 10시 30분 매경미디어센터 12층 대강당에서 장래 우리 경제를 이끌어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쉽고 재미있게 경제지식을 쌓을 수 있는 어린이 경제교실을 연다.

▷ 한경미디어그룹 [한경닷컴]은 분야 최고의 전문가와 소비자가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평가를 통해 우수한 모바일 서비스를 선정하는 〈2024 대한민국 모바일 대상〉을 개최한다. 접수기간은 2월 29일까지다.

▷ [아시아경제]가 주최하고 '차이코프스키씨앤씨'가 주관하는 〈2024 아시아 차이콥스키 영아티스트 콩쿠르〉가 오는 3월 서울교육대학교 음악관에서 열린다. 신청기간은 3월 5일까지다.

▷ [전자신문]은 스토리위즈가 운영하는 웹소설·웹툰 플랫폼 '블라이스'와 함께 총상금 4000만원 규모 SF/판타지 웹소설을 공모한다. 마감은 2월 29일까지다.

▷ [매일경제신문사]는 환경재단과 손잡고 환경(E), 책임(S), 투명경영(G) 선진화와 생태계 구축을 위한 일곱 번째 'ESG 리더십 과정'을 오는 3월 14일부터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시작한다.

▷ [한경닷컴]은 〈2024 대한민국 모바일 대상〉을 개최한다. 응모분야는 금융, 비즈니스, 교육, 게임, 라이프스타일, 여행·교통, 공공·지자체, 스타트업, 공공서비스, ESG 등이며 접수마감은 2월 29일까지다.

▷ [충청일보]가 창간78주년을 맞아 오는 2월 24일 오전 10시 청주시내 일원에서 〈제58회 3.1절 기념단축마라톤대회〉를 개최한다.

▷ [제주4·3평화재단]은 한국기자협회, 제주도기자협회와 공동으로 〈제2회 4·3언론상〉 후보작을 공모한다. 신청은 3월 15일 오후 6시까지다.

■ 언론계 인사 종합(2월 7일 ~ 2월 20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한라일보] ◇전보 ▲논설위원 겸 선임기자 이윤형 ▲편집국장 고대로 ◇승진 ▲광고영업부 국장 조용철 ▲편집부 부국장 김성훈 ▲뉴미디어부 부국장 위영석 ▲전산제작부 부국장 이승희 ▲광고영업부 부국장 김익봉 ▲광고영업부 부국장 김성철 ▲정치부 부장 부미현 ▲행정사회부 부장 이상민 ▲비즈니스1국 부장 강병선 ▲광고디자인부 부장 남명철 (2/8)

[우먼타임스] ▲ 편집국 산업2부장 장준형 (2/13)

[KBS] ▲ 제작1본부 시사교양1국 CP(부장급) 고정훈 ▲ 〃 라디오센터 라디오편성기획국 라디오기획부장 조정현 ▲ 〃 라디오센터 라디오편성기획국 라디오편성부장 박영심(이상 2월 8일자) ▲ 감사실장·청탁방지담당관·이해충돌방지담당관 겸직 박상용 ▲ 인적자원실장 김정택 ▲ 경영본부 총무시설국장 유현성 ▲ 감사실 기획감사부장 김동진 ▲ 〃 방송감사부장 임수연 ▲ 〃 기술감사부장 정기태 ▲ 청주방송총국장 주성범 (2/13)

[서울신문] ▲ 전국부장 이두걸 ▲ 신문유통팀장 신명식 (2/13)

[AJU PRESS] ▲ 부국장 나정주 (2/13)

[아시아투데이] ▲ 편집국 사회2부 편집위원 최효극 ▲ 편집국 편집총괄부장 손치배 (2/13)

[글로벌이코노믹] ▲ 온라인뉴스팀장 이연실 (2/13)

[폴리뉴스] ▲ 광고국장 정성훈 (2/13)

[소셜밸류] ▲ ESG국장 황인석 (2/14)

[뷰어스] ▲ 건설부동산부장 김지형 ▲ IT·게임부장 백민재 (2/15)

[이로운넷] ▲ 부사장 겸 편집국장 남기창 ▲ 경제산업부장 이화종 ▲ 강원취재본부장 변병호 (2/16)

[한겨레신문사] ▲ 기획부국장 이순혁 ▲ 국제부장 조기원 ▲ 뉴스서비스부장 김수헌 ▲ 사회정책부장 이정훈 ▲ 오피니언부장 이재명 ▲ 한겨레21편집장 이재훈 ▲ 논설위원 길윤형 (2/18)

[에너지경제신문]▲ 편집국장 겸 산업부장 송영택 (2/19)

[폴리뉴스] ▲ 산업부장 김필주 (2/19)

[한국NGO신문] ▲ 편집국장 정보영 ▲ 편집부국장 이주현 ▲ 취재국장 정성민 ▲ 수도권취재본부장 이용현 (2/19)

[아주경제] ▲ 신규사업실장 이성열 (2/19)

[경향신문] ▲ 신문국장 김준기 ▲ 경영기획실장 심우진 ▲ 공무국장 이순훈 ▲ 사장실장 최민영 ▲ 논설위원실 논설위원 박재현 ▲ 〃 〃 정제혁 ▲ 〃 〃 정유진 ▲ 편집국 정치부문장 구혜영 ▲ 〃 경제부문장 겸 경제부장 이주영 ▲ 〃 사회부문장 김종목 ▲ 〃 편집·콘텐츠유통부문장 정덕균 ▲ 콘텐츠랩부문장 박병률 ▲ 신문국 경제에디터 전병역 ▲ 〃 사회에디터 차준철 ▲ 편집국 국제부장 최희진 ▲ 〃 산업부장 고영득 ▲ 〃 사회부장 김재중 ▲ 〃 정책사회부장 이윤주 ▲ 〃 문화부장 박경은 ▲ 〃 매거진L 편집장 장회정 ▲ 〃 콘텐츠편집부장 권양숙 ▲ 〃 콘텐츠편집부 콘텐츠편집1팀장 장용석 ▲ 〃 〃 콘텐츠편집2팀장 한진 ▲ 〃 〃 콘텐츠편집3팀장 김은태 ▲ 〃 디자인팀장 엄희삼 ▲ 〃 스포츠부장 이용균 ▲ 〃 주간경향 편집장 홍진수 ▲ 경영지원국 시설관리팀장 김민철 ▲ 독자서비스국 발송팀장 박종재 ▲ 공무국 기술관리팀장 방상기 ▲ 광고국 광고1팀장 강태영 ▲ " 스포츠경향광고팀장 봉송근 ▲ " 광고관리팀장 이영수 (2/19)

[CWN(센트럴월드뉴스)] ▲ 산업2부장 손현석 (2/20)

[한겨레신문사] ▲ 경영기획실장 이상준 ▲ 경영기획실 부실장 이진한 ▲ 재경부장 서진경 ▲ 총무부장 정태희 ▲ 광고·사업국 부국장 오원식 ▲ 독자서비스국 유통서비스1부장 이해돈 ▲ 독자서비스국 유통서비스2부장 장봉국 ▲ 통합관리센터장 김지영 (2/20)

■ 언론계 부고 종합 (2월 14일 ~ 2월 20일)

최정훈(전자신문 이사)씨 부친상 (2/14)

육성준(전 충청리뷰 부국장)씨 부친상 (2/14)

문대현(뉴스1 스포츠부 기자)씨 외조모상 (2/14)

고재구(일요서울신문사 회장)씨 모친상
┗ 고도현(매일신문 상주·문경 담당 기자)씨 조모상
┗ 고정현(일요서울신문사 전략기획본부장)씨 조모상 (2/15)

최영일(시사평론가)씨 별세 (2/16)

이호정(코리아중앙데일리 정치사회부장)씨 별세 (2/16)

채광순(대구신문 편집위원)씨 모친상 (2/17)

진예솔(브레이크뉴스 정치부 기자)씨 부친상 (2/17)

이정훈(군산미래신문 편집국장)씨 모친상 (2/17)

박인국(서울미디어그룹 비서실 팀장)씨 부친상 (2/17)

박제균(전 동아일보 논설주간)씨 모친상
┗ 이효영(전 이투데이 부국장)씨 시모상 (2/18)

조진래(브릿지경제신문사 대표이사)씨 모친상 (2/20)

출처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https://www.apnews.kr)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